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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 경남농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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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24, 2020, 17:12:09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 경남농협

 

◇ 농협 경남지역본부

 

▶ 경영부본부장 김정규 ▶ 경제부본부장 김갑문 ▶ 창원시지부장 박성호 ▶ 통영시지부장 김동수 ▶ 김해시지부장 박삼재 ▶ 거제시지부장 김창배 ▶ 양산시지부장 이창훈 ▶ 산청군지부장 한동석 ▶ 거창군지부장 조윤환 ▶ 고성군지부장 류정훈 ▶ 합천군지부장 강문규 ▶ 양산시 농정지원단장 강연철 ▶ 경남검사국장 류종렬 ▶ 창원공판장장 최철학 ▶ 경영기획단장 김무성 ▶ 회원지원단장 배재욱 ▶ 상호금융업무지원단 김병환 ▶ 상호금융마케팅지원단 이동언 ▶ 농촌지원단 김원묵 ▶ 농촌지원단 기획역 강주석 ▶ 원예유통사업단 허두석 ▶ 창원시 농정지원단장 김도형 ▶ 진주시 농정지원단장 박순태 ▶ 함안군 농정지원단장 정상판 ▶ 회원지원단 기획역 문용진 ▶ 채권관리현장지원반장 조정현 ▶ 사천시 농정지원단장 정종윤 ▶ 의령군 농정지원단장 노태곤 ▶ 창녕군 농정지원단장 소성민 ▶ 산청군 농정지원단장 하미선 ▶ 사천시 연합사업팀장 노호종 ▶ 밀양시 연합사업팀장 김진용 ▶ 의령군 연합사업팀장 김주환 ▶ 하동군 연합사업팀장 김진규 ▶ 하나로마트 사파점장 김동석 ▶ 하나로마트 반림점장 김진영

 

◇ 농협은행 경남영업본부

 

▶ 창녕군지부장 최정권 ▶ 양산중앙지점장 이윤식 ▶ 창원시 개인금융지부장 조주형 ▶ 마산지점장 오성호 ▶ 서상동지점장 장정순 ▶ 반림지점장 차용선 ▶ 삼천포지점장 오현실 ▶ 장평지점장 신우경 ▶ 진주중앙지점장 박선영 ▶ 도동지점장 김정구 ▶ 진주신평지점장 황재철 ▶ 경영지원단장 감종필 ▶ 공공지원반장 이강희 ▶ 현장지원단장 김정우 ▶ 김해여신관리단장 이종락 ▶ 경남영업부장 정영철 ▶ 기업금융센터장 김동규 ▶ 개인금융센터장 유동경 ▶ 창원금융센터장 윤용환 ▶ 창원금융센터 개인금융지점장 신윤자 ▶ 김해센텀지점장 이동철 ▶ 창원시 기업금융지점장 배영식 ▶ 진해지점장 신해근 ▶ 신마산지점장 한현 ▶ 진해중앙지점장 한성희 ▶ 사파동지점장 이미영 ▶ 봉곡지점장 박영일 ▶ 팔용동지점장 김영란 ▶ 장천동지점장 백창호 ▶ 창원대학교지점장 김현 ▶ 창원용지지점장 엄상재 ▶ 서진주지점장 박종을 ▶ 진주혁신도시지점장 김갑숙 ▶ 통영시 부지부장 정연봉 ▶ 김해시 기업금융지점장 백풍구 ▶ 김해시 개인금융지점장 홍미선 ▶ 내외동지점장 전근도 ▶ 북부동지점장 이동채 ▶ 장유서지점장 한신 ▶ 밀양시 부지부장 김대옥 ▶ 양산역지점장 문재곤 ▶ 고성군 부지부장 심재 ▶ 산청군 부지부장 전말순 ▶ 합천군 부지부장 오순희

 

◇ 농협생명 경남지역총국

 

▶ 생명경남지역총국장 김선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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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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