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임직원에게 “지지 않는 싸움을 하겠다는 과거의 관성을 버리고 반드시 이기는 한 해를 만들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4일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정용진 부회장은 이같이 밝히며 “지금의 위기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내고 10년, 20년 지속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판을 바꾸는 대담한 사고로 도전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정용진 부회장은 ▲고객을 향한 불요불굴(不撓不屈) ▲구성원 간 원활한 협업과 소통 ▲다양성을 수용하는 조직문화 등 세 가지 중점과제를 제시했습니다. 우선 ‘결코 흔들리지도 굽히지도 않고 목표를 향해 굳건하게 나아간다’라는 뜻인 불요불굴을 언급하며 “우리에게 불요불굴의 유일한 대상은 고객”이라고 했습니다.
바뀌는 고객 요구에 집중해 새로운 기회를 찾고 한발 더 나아가 고객 생활양식을 바꿀 수 있는 대담한 사고를 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최근 신세계백화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매장 방문을 꺼리는 고객을 위해 쓱(SSG)닷컴 라이브방송 채널 ‘쓱라이브’와 손을 잡고 화장품 쇼케이스를 기획했던 시도를 예로 들었습니다.
또한 정용진 부회장은 온·오프라인 시너지 등 관계사 및 부서 간 협업과 소통을 강화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는 “코로나19가 어떤 관계사와 부서에는 강점으로, 어떤 관계사와 부서에는 약점으로 다가왔지만, 강점은 더욱 살리고 약점은 서로 보완해 그룹 차원의 지속적 성장을 이뤄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불가능해 보이고 어려워 보이는 일들조차 자신이 속한 사업만 바라보는 좁은 사고에서 벗어나면 그룹 내 활용할 수 있는 역량과 자산을 발견할 수 있다”며 “이런 생각이 곧 대담한 사고이자 위기를 이겨내는 원동력”이라고 했습니다.
정용진 부회장은 변화하는 고객 요구를 다양한 각도로 볼 수 있게 인재를 받아들이는 유연한 조직 문화를 가져야 한다고도 말했습니다. 그는 “지금은 망원경이 아닌 만화경으로 미래를 봐야 할 시기”라며 “성장 가능성 있는 내부 인재는 적극 중용하고, 그룹에 부족한 전문성을 가진 외부 인재도 영입해야 늘 새로운 신세계로 남아 있을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코로나19로 인해 유통 시장 온라인 전이가 최소 3년 이상 앞당겨졌다며 새로운 정보통신(IT)기술을 기반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묶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끌 인재가 절실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끝으로 정용진 부회장은 “절대 후회하지 마라. 좋았다면 멋진 것이고 나빴다면 경험이다”라는 소설가 빅토리아 홀트의 말을 인용하며 “새로운 기회를 잡을 타이밍을 놓치지 않도록 신세계그룹을 스스로 재정의하는 한 해로 만들어달라”며 신년사를 마무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