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한 지난해 국내 소비자의 술, 담배 지출액이 역대 가장 크게 늘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집밥족’이 늘어났을 뿐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한 피로감까지 더해져 복합적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6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가계의 목적별 최종소비지출(계절조정, 명목) 가운데 주류 및 담배 지출액은 4조 297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한은이 관련 통계를 낸 이후 가장 많은 액수로 1년 전보다 6.2% 증가한 수치입니다.
작년 1, 2분기 기준 지출액은 각각 4조 1585억원, 4조 1761억원입니다. 역대 통계 중 세 번째, 다섯 번째로 많은 기록에 해당합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집단적 피로감이 커진 데다 사회적 거리 두기까지 강화되면서 술, 담배 소비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외환위기 그림자가 드리우던 1997년 1분기에는 술과 담배에 1조 6895억원이 쓰여 한 해 전보다 20.0%나 지출액이 급증한 바 있습니다. 그해 2분기(1조 6930억원)에도 1년 전 대비 증가율은 18.0%를 넘어섰습니다.
통계청 가계동향조사에서도 이런 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3분기 전국 가구(2인 이상) 월평균 가계지출 가운데 주류·담배 소비지출 금액은 4만 2980원으로 2003년 통계 작성 이래 가장 많았습니다. 주류와 담배 소비지출 모두 통계 작성 이래 최대였습니다.
코로나19 여파는 여가 문화에도 영향을 줬습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오락·스포츠·문화 부문 소비지출액은 12조 3963억원으로 2012년 3분기(12조 3298억원) 이후 가장 적었습니다. 이는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로 문을 닫는 공연장과 체육 시설들이 많았기 때문으로 읽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