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한다”…전기저장장치 실증사업 본격 개시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사업 위한 규제 샌드박스 국내 최초 승인
현대차 울산공장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소와 연계한 2MWh급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에너지저장장치 모습. 사진 | 현대자동차그룹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이 전기차 배터리와 재생에너지를 연계한 실증사업 착수와 함께 친환경 자원 순환 체계 구축에 박차를 가합니다.

현대차그룹(회장 정의선)은 10일 전기차에서 회수한 배터리를 재사용한 에너지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와 태양광 발전소를 연계한 실증사업을 본격적으로 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현대차그룹이 산업통상자원부 규제 샌드박스 실증 특례 승인을 받음으로써 본격적인 실증사업을 추진하게 됐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에서 회수한 배터리의 친환경성을 제고하고 태양열, 수력, 풍력, 조력, 지열 등 변동성이 큰 재생에너지의 안정적인 공급과 활용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실증사업을 통해 수집 및 분석되는 데이터는 국내 인허가 규정을 보다 정교화 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글로벌 전기차 시장 확대로 용도를 다한 배터리 물량이 수년 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배터리 재활용 및 재사용 사업이 글로벌 친환경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재활용은 분해, 파쇄, 용융 등 물리·화학 공정을 거쳐 원소재 형태로 생산해 신규 배터리 원재료로 활용하는 것을 말하고 재사용은 전기차 배터리를 재정비해 다른 용도에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에서 회수된 배터리 활용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2018년 세계적인 에너지기업인 핀란드 ‘바르질라(Wartsila)’와 파트너십 협약을 시작했습니다. 이어 지난해부터 한국수력원자력, 파워로직스, OCI, 한화큐셀 등과 다양한 기술 제휴 및 협약을 맺고 전략적인 사업 전개를 준비해왔습니다.

실증사업은 2018년 지어진 현대차 울산공장 내 태양광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2MWh급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ESS에 저장했다가 외부 전력망에 공급하는 친환경 발전소 형태로 운영됩니다. 2MWh는 4인 기준 5가구가 한 달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에 해당합니다.

정부에서 발전 사업자를 대상으로 의무한 ‘신재생에너지 공급 인증서(REC)’ 확보 및 판매를 통해 국내 탄소 감축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계획입니다. REC는 신재생에너지 의무 발전을 위해 국내 일정 규모 이상 발전 사업자에게 정부에서 발행하는 인증서입니다. 의무 대상자인 발전 사업자는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위한 자체 설비를 갖추거나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자 인증서를 거래시장에서 조달 수 있습니다.

현대차그룹과 한국수력원자력이 협력해 진행하는 실증사업은 향후 국내 재생에너지 사업과 연계해 세계 최대 규모의 3GWh급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ESS 보급 사업 추진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오재혁 현대차그룹 에너지신사업추진실 상무는 “실증사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분야에서 노하우를 선제적으로 축적할 수 있어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ESS 사업을 통해 전기차 친환경성 제고와 공해가 없는 재생에너지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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