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올해 OLED 수출 역대 최고치”…차세대 디스플레이 ‘세계 1위’ 자리 굳힐까?

URL복사

Wednesday, January 13, 2021, 11:01:30

산자부, 디스플레이 산업 평가·전망자료 발표..지난해 OLED 수출 전체 60% 넘어 세계 1위
올해 프리미엄 수요 확대로 역대 최고치 수출 전망..성윤모 장관 “차세대 디스플레이 정책 지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해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수출이 전체 디스플레이 수출의 60%를 넘어서며 글로벌 1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올해는 OLED 전환 가속화로 수출 130억달러(약 14조 2000억원), 수출 비중 70%로 역대 최고실적 달성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디스플레이 산업 평가 및 전망자료를 발표했습니다. 산자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디스플레이 수출은 180억달러(약 19조 7000억원)로 전년 보다 12.2% 감소했지만, OLED는 6.4% 증가한 109억달러(약 11조 9333억원)로 역대 최대 수출을 기록했습니다. 3년 연속 OLED 수출 100억달러를 달성했는데요. OLED 수출 비중도 전체 수출의 60%을 넘어서면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했습니다.

 

현재 디스플레이 국가별 시장 점유율은 한국이 37.3%로 글로벌 1위이며, 그 뒤를 중국(36.2%)이 바짝 쫓고 있습니다. 이어 대만 21.4%, 일본이 4.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와 LG전자 등이 폴더블폰과 OLED TV 등 프리미엄 제품을 확대하고, LCD에서 OLED로 사업전환을 통해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결과로 분석됩니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은 비대면 IT 제품 확대와 프리미엄 OLED 시장 확대로 전년 보다 13.8% 증가한 1398억달러(약 153조원)로 전망됩니다.

 

OLED 시장은 모바일과 TV 시장에서 수요 확대와 폴더블폰, 롤러블 TV 등 프리미엄 제품 확대 등으로 시장 규모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글로벌 OLED 출하량은 TV 부문에서 지난해 445만대에서 올해 678만대로, 모바일 부문은 지난해 4억 5410만대에서 올해 5억 9968만대로 추정됩니다.

 

 

LCD 시장은 모바일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TV용 LCD 가격 상승과 비대면 IT 제품 수요 증가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산업부와 디스플레이 협회에 따르면 올해 수출은 LCD 생산 축소에도 불구, 신기술 혁신제품 수요 확대로 전년 보다 2.4% 증가한 184억달러(약 20조원)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OLED 수출은 지난 2019년 LCD 수출을 처음으로 추월한 이후 매년 격차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올해 OLED 수출이 전년 보다 19.6% 증가한 130억달러(14조 2000억원), 수출비중은 전체 수출의 70%을 상회하는 등 역대 최대 실적을 갱신할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온라인 동영상 등 콘텐츠 수요가 증가하면서 ▲롤러블 TV ▲QD 디스플레이 ▲폴더블폰 등 OLED 혁신제품이 대형 및 중소형 OLED 수출을 견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지난 11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1의 막이 오른 가운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LG디스플레이 오프라인 체험존을 방문했습니다.

 

이번 CES 2021은 국내 기업 340여곳이 참여했습니다. 기업들은 ‘연결’과 ‘새로운 일상’ 등 공통 주제로 5G 기반의 AI와 IoT, 개인 맞춤형 스마트가전, 로봇, 차세대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등 혁신제품과 솔루션을 대거 선보이고 있습니다.

 

 

성 장관은 이날 CES 2021 참가기업 중 유일하게 오프라인 전시를 병행하는 LG디스플레이 체험존을 찾았습니다. 스마트홈, 게임 등 디스플레이 미래상을 확인하고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 등과 만났습니다.

 

그 동안 LG디스플레이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대중화를 통해 대형 OLED 분야 세계 1위를 굳히고 있습니다. 이번 CES 2021에서 LG디스플레이는 OLED 장점을 극대화한 투명 디스플레이, 벤터블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폼팩터 혁신 응용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성 장관은 “작년 코로나19와 경쟁국의 추격 등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디스플레이 수출이 선전한 것은 우리 기업들이 신속한 사업재편으로 미래 신성장 대응한 덕분”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올해 차세대 디스플레이 선점, 폼팩터 혁신형 제품 양산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을 확대해 글로벌 1위 경쟁력을 확고히 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