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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붙은 수소전기차 선점 경쟁...르노·도요타·현대차 ‘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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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0, 2021, 10:01:37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들, 수소 상용차 시장 진출 가속도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세계 각국이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는 목표를 앞다퉈 발표하자 수소전기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글로벌 자동차업계의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특히 르노·도요타·다임러·현대 등 완성차 브랜드들은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지난 12일 르노그룹은 최근 세계 최대 수소연료전지 업체 중 하나인 플러그파워와 수소차 생산을 위해 합작 법인을 설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수소 상용차 시장에 진입해 픽업트럭,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 등으로 수소차 라인업을 확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유럽 내 연료 전지 기반 중소형 상용차 시장을 30% 이상 점유하는 것을 목표로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과 최첨단 수소 차량 생산라인을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5∼6t 규모의 운송용 수소 밴을 생산해 10년 내 연간 생산 규모를 수만 대 수준까지 끌어올릴 예정입니다.

 

일본 도요타도 수소 상용차 시장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드는 모습입니다. 도요타는 지난달 포르투갈 버스 제조업체인 카에타노 버스의 지분을 인수해 유럽 수소버스 시장 선점에 나섰습니다.

 

또한 유럽에 글로벌 수소연료전지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신설 법인 '퓨얼 셀 비즈니스 그룹'을 신설해 수소차 판매뿐 아니라 각국 정부·기관과 협업할 계획입니다.

 

북미 시장 진출도 노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도요타는 상용차 자회사인 히노를 통해 미국 상용차 업체인 켄워스와 협력해 수소전기트럭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지난달 세단형 수소 연료전지차 '미라이'(MIRAI) 전면 개량 모델을 출시, 기존보다 생산량을 늘리겠다고 말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모회사인 독일 다임러는 지난해 6월 상용차 강자인 스웨덴 볼보트럭과 합작사를 출범했습니다. 양사는 오는 2023년 시범 운행과 2025년 판매를 목표로 첫 수소전기트럭 콘셉트카인 '젠H2'(GenH2)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대표 정의선)은 2030년까지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유럽 2만 5000대, 미국 1만 2000대, 중국 2만 7000대 수출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습니다.

 

오는 7월에는 국내 사양으로 개발한 수소전기트럭을 CJ대한통운·쿠팡·현대글로비스와 협업해 물류 사업에 시범 투입할 예정입니다. 또 새로 론칭한 수소연료전지 브랜드 'HTWO'를 통해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사업을 확장, 2030년 70만기의 수소연료전지를 판매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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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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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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