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장애는 장애물이 아니다.”
오렌지라이프 경기지점 소속 2년차 김보우 보험설계사가 입에 달고 사는 말이다. 유년시절 원인 모를 고열로 청력이 손실된 그는 2급 청각장애인이다. 대화할 때 보청기는 필수고, 상대방의 입모양을 보며 소통한다. 이를 놓고 보면 끊임없이 사람을 만나야하는 보험영업과는 쉬이 연결짓기 어렵다.
그러나 기자와 처음 만났을 때부터 전해지는 그의 매력에 이내 고개를 끄덕였다. 실제로 그는 오렌지라이프 내에서 실적, 계약건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시상하는 루키 탑 10이나 뉴스타어워즈에 이름을 올리며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비결을 묻는 질문에 그는 멋쩍게 웃으며 “그냥 계속하면 된다”며 “심할 때는 한 달에 1000번 넘게 거절당하기도 했지만 그럴때면 1001번, 1002번 또 다시 도전한다”고 답했다.
- 일을 시작할 때 걱정되진 않았는지.
“처음에는 고민이 정말 많았습니다. 이 일을 잘 할 수 있을지 확신이 서지 않았거든요. 그러다가 우연히 미국 왓슨사에서 뇌성마비인 몸을 이끌고 영업왕이 된 빌포터의 영상을 보게 됐습니다. 그를 보면서 나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발을 들여놓게 됐죠.”
- 부모님이나 주변 친구들 반대가 심했을 것 같은데.
“특히 어머니가 크게 반대하셨어요. 저도 입사하고 5개월이 지나서 알게됐지만 어머니께서 제가 태어나기 전에 이 일을 하셨더라고요. 보험영업이란 게 원체 거절을 많이 당하는 일인데 장애를 갖고 있는 아들은 얼마나 더 거절을 당하며 상처를 받을까 걱정하셨던 것 같아요.”
- 지금은?
“굉장히 자랑스러워하세요. 주변에 자랑도 많이 하시고, 지인들에게 보험 가입할 일이 있으면 보우한테 하라고 하신답니다(웃음).”
- 고객들과 상담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일을 하면서 불편했던 점은?
“지금 기자님과 대화하는 것과 똑같아요(웃음). 고객들을 만나 최대한 또박또박 말씀드릴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집에서는 혼자 발음 연습도 꾸준히 하고 있어요. 감사하게도 상담받는 고객들께서도 제 말에 더 귀기울여 주십니다.”
“아직 장애를 불편하다고 생각해본 적은 없어요. 오히려 제게는 남들보다 두배, 세배 더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죠. 전화를 통한 상담은 어려운 면이 있지만 동료들의 도움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 마지막으로, 혹시 장애인분들이 주 고객층인가요?
“제가 청각장애인이다보니 고객도 장애인이 대부분일 것이라고 많이들 오해하세요. 그런데 제 고객 중 99%는 비장애인이십니다. 제가 사람도 좋아하고 오지랖도 넓은 편이라 잘 들이댑니다. 식당, 카페 등 어디든 일단 인사부터 드려요. 그렇게 지금 고객들과의 인연을 맺게 됐습니다.”
그는 이야기하는 내내 자신의 일에 푹 빠져있는 모습이었다. 술집에서 우연히 알게 된 다트의 매력에 빠져 세계다트대회에 출전했고 어렸을 때부터 즐겨하던 라켓볼은 국가대표로 아시아오픈 라켓볼 챔피언십에 출전, 3위까지 올랐다.
한번 빠지면 끝을 보는 그의 다음 목표는 보험왕이라고 한다. 그에게 마지막 하고싶은 말을 부탁했다.
“눈 앞에 있는 장애물로 좌절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다면 무엇이든 일단 시도해보세요. 꾸준히 도전하다보면 어떠한 장애물도 장애물이 아니게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