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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칼럼] 손해보험 대신 ‘손해보장보험’ 개명 어떨까?

Friday, February 23, 2018, 11:02:24 크게보기

‘손해 보는 보험’ 이미지 주지 않으려면 업의 특성을 살려주는 게 좋을 듯

[인더뉴스 문정태 편집장] ‘손해보험’이라는 말은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이라는 업(業)의 특성을 충실히 반영하지 못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손해를 보는 보험’으로 오독될 가능성마저 크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를 해소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기존의 손해보험이라는 이름에 ‘보상’이라는 단어를 하나 끼워넣기만 하면 된다. 손해보험협회는 ‘손해보상보험협회’로, 한화손해보험은 ‘한화손해보상보험’으로, ‘KB손해보험’은 ‘KB손해보상보험’으로 바꾸면 되는 식이다.

 

너무 긴 게 아니냐고? 삼성화재의 전체 사명은 ‘삼성화재해상보험’이다. 현대해상은 ‘현대해상화재보험’이다. 이미 이들 회사명은 8자나 된다. (아쉽게도 이들 회사는 글자수나 의미 차원에서 ‘보상’이라는 단어를 쓰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다.)

 

전체 사명은 길어졌다 해도, 기존처럼 축약한 형태의 단체명·회사명은 그대로 살려서 쓸 수 있다. 손보협회, KB손보, NH농협손보, 롯데손보 등으로 말이다. 바꾸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보험업법상 규정에 맞도록 이름을 만든 후 금융당국에 5일 이내에 신고만 하면 끝. 당국은 별다른 이유도 묻지 않는다고 한다.

 

개인적으로는 현재의 손해보험협회가 나서면 좋지 않을까 하는 의견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들을 비롯한 외부 인들에게 업의 특성을 바로 알리는 한편 업계 종사자들이 만족하며 일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 주는 게 협회가 해야 할 역할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손해보험협회는 이런 의견이 부담스러운 눈치이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수십년 동안 유지해 왔던 이름을 바꾸는 일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며 “보험 업계 전반에 큰 파장을 몰고 올 수도 있는 매우 큰 사안”이라고 말을 아꼈다. 협회 입장에서는 어쩌면 당연해 보이기도 한다.

 

오히려, 개별 보험사에서는 관심을 보이고 있어서 반갑기는 하다. 가장 큰 걸림돌은 비용 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새 디자인을 만드는 데부터 적지 않은 돈이 든다. 이 부분에서는 대대적인 CI 개편작업이 아니라, 기존 틀은 유지하면서 일부 보수하는 형태로 진행하면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본사를 비롯해 전국에 있는 지사와 대리점에 새로운 CI를 적용하는 데에도 만만치 않은 비용이 드는 게 사실이다. 결국엔, 회사의 경영진이 얼마나 필요성을 느끼느냐가 관건일 듯하다.

 

‘손해 보는 보험 아니야?’라는 이미지에서 탈피하려고 시도해 볼 손보사 대표님, 어디 안 계시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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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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