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k 은행

신한금융, 채용비리 판도라 상자 열리나

Monday, May 14, 2018, 10:05:39 크게보기

금감원, 특혜채용관련 정황 총 22건 적발..연령·성 차별도 있어
일각서 “남산3억 문제와 학력차별 건도 적극적인 재조사 필요”

 

[인더뉴스 문혜원 기자] 신한금융이 남산3억 관련 의혹 등 검찰과거위원회에서 재조사가 결정된 이후 채용비리 문제 정황도 드러나 난감한 상황에 빠졌다.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의 사퇴로 흐지부지될 뻔 했던 조사가 한 달 동안 끈기 있게 이뤄진 결과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11일 브리핑에서 ‘신한금융 채용관련 검사 잠정결과’를 공개했다. 그 결과, 신고센터를 통해 접수된 36건 중 22건의 채용비리 정황이 발견됐다. 이중에서 신한은행이 13건, 신한카드가 4건, 신한생명이 6건이었다.

 

금감원은 이번 조사를 위해 의혹제기가 불거졌던 지난 1992년 자료부터 최근까지의 자료를 전산서버와 채용 담당직원들의 PC를 모두 복구했다. 이 과정에서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입사자들의 추천자, 전형단계별 평가자료 등을 일부 확보했다.

 

채용추천에 따른 특혜채용 정황을 살펴보면, 신한은행 현직 임직원 자녀가 5건, 외부 추천이 7건으로 나타났다. 신한생명은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채용과정에서 임직원 자녀인 지원자에 대해 서류심사 점수를 임의로 상향조정했다는 정황 6건도 발견됐다.

 

 

특히, 서류심사 때 학력차별건만 제외하고, 연령·성별을 근거로 지원자를 차등한 사실도 있었다. 신한은행은 2016년 상반기 채용에서 만 28세가 넘는 남성 지원자(1988년 이전 출생자)와 만 26세(한국 나이 27세)이상의 여성 지원자(1990년 이전 출생자)를 서류심사에서 탈락시켰다.

 

신한카드는 채용 공고문에 ‘연령제한 없음’을 명시했는데도, 33세 이상 및 31세 이상 지원자를 서류심사에서 자동 제외했다. 서류지원자의 남녀 비율은 59:41이었으나, 서류전형 단계부터 7:3으로 정하고 이후 최종 선발 때 같은 비율이 유지되도록 관리했다.

 

하지만 해당 행원 관계자에 따르면 학력 차별 건이 없다는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신한은행은 신입채용시 애초부터 학교별 쿼터를 정해놓고 해당 학교끼리 경쟁을 시켰다는 것이다.

 

A 행원 관계자는 “실제로 전현직 임직원의 자녀 수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유독 신한은행이 학력차별이 심해서 조사의 필요성이 더 큰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권창우 일반은행검사국장은 “신고 접수 건 중 자료의 한계 때문에 구체적인 리스크 과정은 파악하기 어려웠다”면서 “단순 자녀 의혹으로만 파악하기는 어려운 상황인데, 특정인 봐주기 없이 검찰 수사 이후 사실이 발견되면 엄정한 징계와 처벌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신한금융 경영진들의 향후 거취가 위태로워 질 것으로 관측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이번 금감원의 노력으로 채용비리 정상이 확인된 만큼 남산3억 문제도 재조사에 나서줘야 할 것”이라면서 “학력차별 건에서도 좀 더 적극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은 지난해 12월부터 두 차례 걸쳐 시중은행 채용비리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이 중 KEB하나은행, KB국민은행은 4월 검찰 수사에서 남녀 성비를 맞추기 위해 남성에 가산점을 준 성차별 정황이 확인되기도 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문혜원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Copyright @2013~2023 iN THE NEWS Corp. All rights reserved.



인더뉴스(주)/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서울 아 02788/ 등록일 2013년 8월 26일/ 제호: 인더뉴스(iN THE NEWS)/ 발행인 문정태·편집인 박호식, 주소: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92, 광화문오피시아빌딩 1803호 발행일자: 2013년 9월 2일/ 전화번호: 02) 6406-2552/ 청소년보호 책임자: 박호식 Copyright © 2013~2024 인더뉴스(iN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 인더뉴스(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단, 기사내용을 일부 발췌한 뒤 출처표기를 해서 ‘링크’를 걸어 두는 것은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