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건강

아이코스 등 궐련형 전자담배, 암유발 경고문구 부착

Monday, May 14, 2018, 17:05:45 크게보기

보건복지부, 담뱃갑 새로운 경고그림·문구 12개 확정..6개월 유예기간 후 12월 23일부터
피부노화→치아변색 등 일부 내용 수정..궐련형 전자담배도 경고그림·문구 부착 의무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오는 연말부터 충전해서 사용하는 궐련형 전자담배도 '발암성'을 상징하는 경고그림과 문구가 부착된다.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점유율은 지난 2017년 7월 3%에서 2018년 2월 8.6%로 상승했다. 

 

14일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에 따르면 담뱃갑에 새롭게 부착할 경고그림 및 문구(안)12개를 확정하고, '담뱃갑포장지 경고그림 등 표기내용' 개정안을 행정예고했다. 6개월의 유예기간 경과 후 오는 12월 23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복지부는 그동안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합리적인 경고그림·문구 제작을 위해 제2기 경고그림위원회를 구성·운영했다. 현재 경고그림·문구에 대한 효과평가와 교체시안(후보안)에 대한 일반국민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외국의 사례를 검토하는 등 약 1년의 준비를 거쳤다. 

 

경고그림위원회(위원장 문창진 차의과대학교 교수)는 보건의료, 커뮤니케이션, 법률·행정·경제, 언론 등 관련분야 민간전문가 중심으로 구성됐다. 이후 10종의 경고그림과 문구에 대한 일반인 대상 '담뱃갑 경고그림 효과평가를 위한 인식조사'를 진행했다. 

 

 

새로운 경고그림에 대한 효과와 혐오도 등을 평가하기 위해 1500명(성인 1000명, 청소년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안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현재 11종의 경고그림(궐련류 10종, 전자담배용 1종)모두 새로운 그림으로 교체된다. 전면 교체를 통해 담배 폐해에 대한 경각심을 다시 불러 일으켜 경고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궐련류 담배의 경고그림 주제도 바뀐다. 상대적으로 경고효과가 낮게 평가된 '피부노화'는 삭제하고, 대신 '치아변색'을 새롭게 추가한다. 전자담배 경고그림 수위를 강화하고, 제품특성에 맞게 경고그림을 차별화한다. 

 

예컨대, 궐련형 전자담배(궐련과 유사한 형태의 제품을 기계를 이용, 가열해 사용)는 일반궐련과 유사한 특성을 갖고 있다고 판단해 암(癌)유발을 상징하는 그림으로 제작했다. 

 

흡연의 실적 위험을 전달할 수 있도록 경고문구도 조정된다. 질환(폐암·후두암·구강암 등)관련 주제는 질병발생 또는 사망위험이 어느 정도로 증가하는지 국내·외 과학적 연구결과를 근거로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한다. 

 

현재 폐암 경고문은 "폐암의 원인 흡연! 그래도 피우시겠습니까?"에서 앞으로는 "폐암 위험, 최대 26배! 피우시겠습니까?"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비질환형 주제(간접흡연, 성기능장애, 조기사망 등)의 경우 보다 간결하고, 명료하게 흡연폐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 조기사망을 예를 들면, "흡연으로 당신의 아이를 홀로 남겨두시겠습니까?"에서 "흡연하면 수명이 짧아집니다"로 변동된다. 

 

권준욱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장은 “새롭로 강화된 경고그림과 문구를 통해 담배의 폐해에 대한경각심을 다시 불러 일으켜 금연과 흡연예방 효과를 극대화할 목적이다”면서 “특히 덜 해로운 담배로 오인돼 소비자 증가한 궐련형 전자담배 폐해를 국민에 정확히 전달하고 경고하는데 의의가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고그림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현재 담뱃갑 면적의 30% 이상인 표기면적을 확대하는 방안인 플레인 패키징(Plain Packaging) 도입 등에 대해서도 향후 검토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More 더 읽을거리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Copyright @2013~2023 iN THE NEWS Corp. All rights reserved.



인더뉴스(주)/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서울 아 02788/ 등록일 2013년 8월 26일/ 제호: 인더뉴스(iN THE NEWS)/ 발행인 문정태·편집인 박호식, 주소: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92, 광화문오피시아빌딩 1803호 발행일자: 2013년 9월 2일/ 전화번호: 02) 6406-2552/ 청소년보호 책임자: 박호식 Copyright © 2013~2024 인더뉴스(iN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 인더뉴스(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단, 기사내용을 일부 발췌한 뒤 출처표기를 해서 ‘링크’를 걸어 두는 것은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