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인사이트

“국내 1호 모바일 GA로 출발, 종합금융포털을 꿈꿉니다”

Monday, May 21, 2018, 06:05:00 크게보기

김평규 미래에셋모바일 대표..“핀테크 규제 완화 분위기로 기대감 커져”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작년 1월, 국내 최초 모바일 전용 보험대리점(GA)으로 보험업계에 등장한 ‘아이올(i-ALL)’은 출시 1년 만에 온라인 보험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당초 예정된 출시 일정이 늦춰지는 등 우여곡절이 없지 않았다. 하지만, 간편한 사용법을 무기로 스마트폰 사용 빈도가 높은 젊은 고객들에게 어필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성과로 꼽히고 있는 것. 

 

고객들의 호응에 자신감을 얻은 아이올은 한 발 더 나아가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아이올의 운영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김평규 미래에셋모바일 대표를 직접 만나 지금까지의 운영 경과와 향후 목표를 들어봤다.

 

아이올을 운영 중인 미래에셋모바일은 미래에셋생명의 100% 출자(자본금 100억원)로 지난 2016년 8월 설립됐다. ‘모바일 보험 오픈마켓’을 표방하는 일종의 보험대리점(GA)으로, 스마트폰 앱인 아이올 플랫폼을 통해 제휴 보험사의 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판매 수수료를 받는다. 

 

 

김평규 대표는 “고객이 모바일상에서 가입을 완료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설계사 영업조직을 운영하지 않는다”며 “또한, 보험가입 권유 전화가 없는 ‘콜 프리(Call-Free)’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올은 출시 1년 만에 온라인 보험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영업개시 7개월 사이에 누적방문자 100만명을 돌파했는데, 정부가 주도해 출시한 ‘보험다모아’의 경우 누적방문자 100만명 돌파까지 1년이 걸렸다.

 

현재 제휴 중인 보험사는 모회사인 미래에셋생명을 비롯해 현대해상, 악사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흥국화재, MG손해보험 등이다. 국내·해외여행자보험, 홀인원보험, 스키보험, 운전자보험 등의 가벼운 상품과 함께 실버암보험, 치아보험 등의 장기보험도 판매 중이다. 가장 최근에는 롯데손보의 펫보험도 출시했다. 

 

김평규 대표는 “지금도 여러 보험사들과 상품 제휴를 논의 중이어서 제휴 보험사와 상품의 수는 앞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며 “다만, 기존 상품이 아닌 모바일 판매 환경에 맞는 상품을 보험사 측이 개발해줘야 하기 때문에 논의가 다소 길어지는 측면은 있다”고 말했다.

 

가벼운 상품 위주의 라인업을 통해 시장 안착에 주력해 왔던 아이올은 이제 다음 단계를 본격적으로 준비 중이다. 상품 라인업을 확장함과 동시에 보험과 연계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한 것. 

 

특히, 보험 공동구매 플랫폼인 인바이유와 제휴를 맺고 운전자 안심서비스(교통사고 때 실시간 위치 확인 서비스)와 공항라운지 이용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밖에 온라인 자동차보험 비교 서비스와 보험계약 통합 조회 및 보장분석 서비스도 곧 선보인다.

 

김 대표는 “인바이유와의 이번 제휴 건은 핀테크(인슈테크) 업체들 간 협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좋은 사례”라며 “인바이유는 보험 중개 법인이기 때문에 원수사와의 협상을 통해 상품 및 요율을 정할 수 있고, 아이올은 플랫폼을 통한 유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서로에게 ‘Win-Win(윈-윈)’”이라고 말했다.

 

착실히 성장 단계를 밟아가고 있는 아이올의 최종 목표는 미래에셋그룹을 대표하는 국내 최고의 금융몰로 성장하는 것이다. 그룹 차원의 지원과 더불어 핀테크 관련 정부 규제가 완화되는 분위기임을 고려하면, 아이올의 꿈은 생각보다 더 빨리 이뤄질 가능성도 크다.

 

김 대표는 “아이올은 궁극적으로 종합금융포털 시장에 진출해 펀드, 은행, 보험, 대출을 비롯한 모든 금융상품 거래 및 조회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게 될 것”이라며 “다행히도 이번 정부 들어 핀테크 활성화를 가로막았던 규제들이 점차 완화되는 추세여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Copyright @2013~2023 iN THE NEWS Corp. All rights reserved.



인더뉴스(주)/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서울 아 02788/ 등록일 2013년 8월 26일/ 제호: 인더뉴스(iN THE NEWS)/ 발행인 문정태·편집인 박호식, 주소: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92, 광화문오피시아빌딩 1803호 발행일자: 2013년 9월 2일/ 전화번호: 02) 6406-2552/ 청소년보호 책임자: 박호식 Copyright © 2013~2024 인더뉴스(iN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 인더뉴스(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단, 기사내용을 일부 발췌한 뒤 출처표기를 해서 ‘링크’를 걸어 두는 것은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