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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硏 “美 펫보험 시장 5년 뒤 2배 성장”...우리나라는?

Sunday, December 23, 2018, 12:12:00 크게보기

‘미국 펫보험 시장의 현황 및 전망’ 발표...“판매채널 확대와 보험료 투명성 제고 必”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미국 펫보험 시장 규모가 5년 뒤에는 2배 이상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애완동물 개체 수의 증가, 인구 고령화 등이 그 원인으로 꼽힌다. 우리나라도 향후 펫보험 시장 발전을 위해서는 판매채널 확대와 보험료 투명성 제고 등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23일,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은 ‘미국 펫보험 시장의 현황 및 전망’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은 애완동물 개체 수 증가 등의 원인으로 올해 10억 달러 규모인 미국 펫보험 시장이 5년 뒤인 2023년에는 약 2배 규모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현재 1.0% 미만인 미국 펫보험 가입률은 오는 2023년에는 약 2.0%까지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펫보험 산업의 부가가치도 10년 동안 연평균 13.7%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예측은 같은 기간 미국 GDP 성장률(2.2%)보다 높은 수치다.

 

손민숙 보험연구원 연구원은 미국 펫보험 성장의 주요 원인으로 ▲애완동물 개체 수 증가 ▲인구 고령화 ▲자택소유율과 소득 등을 꼽았다. 특히, 애완동물 개체 수가 펫보험의 성장과 직결된다고 봤다.

 

 

 

실제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애완동물 개체 수가 오는 2023년까지 연간 2.4%씩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45세~74세 인구가 애완동물에게 지출하는 비용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았다.

 

뿐만 아니라, 임대인보다는 자택을 소유한 사람들이 애완동물에게 연간 3배의 비용을 더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미국수의학협회는 평균 임금이 높은 지역일수록 펫보험 가입률이 높았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손 연구원은 향후 펫보험 시장 발전을 위한 몇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우선, 수의사와 동물보호소 등과 협력해 소비자와의 접촉경로를 늘리는 등 판매채널 확대가 필요하다. 이와 함께, 보험료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와 보상에 대한 투명성 제고도 중요하다.

 

더불어, 기술 발전을 통한 소비자 편의성 제공과 보험료를 낮추기 위한 타 금융권과의 제휴 필요성도 언급됐다. 또한, 현재 대부분의 펫보험 가입대상이 개와 고양이로 국한돼 있기 때문에 보장 대상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손 연구원은 “미국의 상황은 우리나라 펫보험 시장이 직면한 상황과 매우 비슷하다”며 “미국의 펫보험 시장 현황이나 발전 방향은 우리나라 펫보험 시장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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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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