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in 줌인

'호갱'되기는 싫다, 든든한 '대비책'은 좋다

Wednesday, October 29, 2014, 17:10:22 크게보기

[창간 첫돌 기획] 나에게 보험이란_㉖ 메이크업 아티스트 서채원

 

[메이크업 아티스트 서채원] 처음 보험을 가입하고 접하게 된 건 20대 중반쯤이다. 그 시절 사람들은 부정적인 생각이 많아 보험에 가입하는 걸 꺼려했던 걸로 기억된다.

 

어느 새 많이 달라졌다. 보험의 상품이 다양해지고 인식의 변화가 오면서 보험가입은 필수가 됐다. 아파서 병원에 입원하면 입원비와 치료비가 나오고, 사고가 나면 알아서 처리해 주니 참으로 편리하고 안정적인 시스템으로 보이기도 한다.

 

나도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보험에 가입했다. 처음에 가입한 보험은 암과 질병에 관련된 상품이었고, 마지막으로 가입하게 된 보험은 OO보험이다. 처음 가입한 보험과 마지막으로 가입한 보험은 모두  필요해서가 아니라 지인들의 권유로 가입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런데, 나중에 알고보니 그들은 내게 맞는 상품을 설계를 해준 것이 아니라 본인에게 이윤이 많은 상품들에 가입시켰다. 게다가 매달 납입하는 보험료가 비싸 장기적으로 납입하기가 힘들었다. 애초부터 보험설계가 잘못됐던 것이다.

 

이 후 개인사정으로 인해 보험을 해지하게 됐다. 여지껏 납입했던 금액의 절반도 받지 못 했다. 그럴 때마다 속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이득보단 손실을 많이 보게 되면서 보험에 가입하는 것 보다 꾸준히 적금을 부어 미래를 대비 하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을 했다.

 

 

보험은 말 그대로 미래에 닥칠 사고나 병으로부터 대비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다. 보험 광고를 보면 암에 걸릴 확률을 얘기하면서 불안감을 조성한다. 그런 광고를 보고 있으면 조만간 나도 암에 걸릴 것 같은 기분마저 드는 게 사실이다.

 

적지 않은 보험료를 지금까지 납부해왔지만  실질적으로 아직까지 혜택을 본 건 없다. 물론 건강해서 병원을 가는 일이 없는 게 가장 좋은 일이지만 한편으론 매달 빠져나가는 보험료가 아까운 건 어쩔 수 없다.


그런데, 우리 가족은 보험 덕을 본 적이 있다. 아버지께서 암에 걸리셨고 보험금으로 항암치료비와 생활비를 충당 할 수 있었다. 만약 아버지가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더라면 항암치료기간 동안 가족들이 힘들었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보험이란 게 좋은 일이 생겨서 받는 돈이 아니기에 항상 두 가지의 상황에서 고민하게 된다. 미래를 위한 대비책을 갖느냐, 그렇지 않으면 보험회사를 살찌워주는 '호갱(호구 고객)'이 되느냐정답은 없다고 생각한다. 보험의 '양면성'에 대한 판단은 늘 어렵다.

 

이런저런 경험을 비춰 보면, 보험설계사들의 역할이 큰 것 같다. 보험 설계사들이 상품을 소개할 때 정확한 상품설명과 각각의 사람에게 맞는 상품(나이, 직업, 재성상태 등) 설계를 잘 해준다면 사람들은 기쁘게 보험에 가입할 것이다. 진실로 나에게 필요한 상품에 가입했다고 생각하면 보험 회사와 설계사의 신뢰도도 높아질 것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Copyright @2013~2023 iN THE NEWS Corp. All rights reserved.



인더뉴스(주)/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서울 아 02788/ 등록일 2013년 8월 26일/ 제호: 인더뉴스(iN THE NEWS)/ 발행인 문정태·편집인 박호식, 주소: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92, 광화문오피시아빌딩 1803호 발행일자: 2013년 9월 2일/ 전화번호: 02) 6406-2552/ 청소년보호 책임자: 박호식 Copyright © 2013~2024 인더뉴스(iN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 인더뉴스(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단, 기사내용을 일부 발췌한 뒤 출처표기를 해서 ‘링크’를 걸어 두는 것은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