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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유업계 1위 서울우유, ‘A2 원유 전면 교체’ 선언 이유는?

Monday, April 15, 2024, 17:04:48 크게보기

2030년까지 'A2 원유 비율 100% 전환' 목표
국내 우유 소비 줄고 멸균우유 수입 증가 '난항'
유당불내증 환자까지 고객층 넓혀 경쟁력 강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우유 시장 1위 서울우유협동조합이 신제품 출시와 함께 2030년까지 A2 원유 전면 교체를 선언했습니다. 저출산과 경기 침체 속 멸균우유 수입 증가로 유업계 전반이 어려운 가운데 서울우유는 소화력을 높인 신제품으로 유당불내증 환자까지 고객층 확대에 나섭니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15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간담회를 열고 신제품 'A2+우유' 출시를 알렸습니다. 이날 현장에는 문진섭 서울우유협동조합 조합장을 포함해 연구, 마케팅 등 신제품 개발에 관여한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A2+ 우유는 서울우유 A2 전용목장에서 분리·집유된 국산 A2 우유에 체세포수 1등급, 세균수 1A 원유를 강조한 우유입니다. 원심분리기를 2번 돌려 세균, 미생물을 제거하는 EFL 공법을 통해 신선도를 높였다는 설명입니다.

 

문진섭 조합장은 "2020년부터 약 80억원을 투자해 A2 유전자를 공급하고 형질 검사를 진행했으며 전용목장을 만들었다"며 "오늘 이 자리를 통해 A2+우유를 선보이며 미래를 향해 한걸음 앞서가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우유는 오는 2030년까지 A2 원유 비율 100% 교체를 1차 목표로 삼았습니다. 올해 말까지는 일평균 약 1900톤의 원유 중 3%인 50톤을 A2우유로 생산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서울우유 조합원의 모든 목장에서 A2 원유가 생산될 수 있도록 전 라인을 A2우유로 전환합니다.

 

 

이날 A2+ 우유의 광고모델로 선정된 배우 박은빈도 현장에 참석해 마이크를 잡았습니다. 박은빈 씨는 "A2+ 우유를 개인적으로 15병 정도 예약 구매해서 10병 정도 마셔봤는데 깔끔하고 더 좋아진 프리미엄 맛이 느껴져서 속도 편안했다"며 "하루에 2병씩 마시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우유가 A2 원유 비율 전면 교체를 선언한 이유는 성장이 정체된 국내 유업계 상황과 맞물려 있습니다. 저출산으로 아이들이 줄었고 식습관 변화로 1인당 우유 소비량마저 감소하고 있습니다. 낙농진흥회에 따르면 1인당 일반우유(백색시유) 소비량은 1997년 31.5kg에서 2023년 25.9%로 18% 떨어졌습니다.

 

반면 가격 경쟁력과 넉넉한 유통기간 등을 앞세운 수입산 멸균우유의 국내 반입량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농업전망 2024'에 따르면 지난해 멸균우유 수입량은 3만7000톤으로 전년 대비 18.9% 증가했습니다.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은 "2026년부터는 관세 철폐에 따라 수입우유가 국내에 많이 들어오게 된다"며 "그에 대비한 국산 A2+우유는 우리 소비시장 확대와 더불어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아울러 소비자의 선택권을 다양하게 넓혀주는 중요한 계기가 될 거라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신제품 효능에 대한 연구도 발표했습니다. 김나영 서울대학교병원 교수팀이 우유 섭취 후 소화 불편감이 있는 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A2우유만 마신 사람은 A1/A2 우유를 마신 사람보다 복통과 급박변(과민대장), 복명(장에서 나는 소리)이 감소하는 등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나영 교수는 "이 연구는 우유 섭취 후 증증도 이하의 소화 불편감이 있는 한국인에서 A2우유가 소화 개선과 장내 유익균 증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결과를 확인한 첫 번째 인체적용시험"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시험군 확대를 통한 A2우유의 기능성 규명이 필요하다"며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서울우유는 A2+우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민 60~70%가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유당불내증 환자까지 시선을 넓히고 있습니다. 신규 고객 창출로 국내 시장 점유율을 더욱 끌어 올리고, 국내 우유 소비 활성화와 낙농가 발전까지 꾀한다는 구상입니다.

 

최경천 서울우유협동조합 상임이사는 "A2 우유는 일반 우유 대비 가진 장점에도 높은 가격과 생산의 어려움으로 소수의 소비자들만 접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유업계는 A2 우유를 만들 수 있느냐 없느냐가 시장의 평가 기준이 될 것이다. A2+ 우유 출시회는 도전의 시작이자 출사표"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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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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