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인사이트

‘당국에 눈도장?’..공식 석상에 나타난 삼성생명 김창수 사장

Wednesday, March 08, 2017, 17:03:40 크게보기

8일 오전 금융당국 주최 IFRS17 준비위원회 발족식 참석..회사 “특별한 의미 없어”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김창수 삼성생명 사장이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삼성생명이 "자살보험금을 모두 지급하겠다"고 발표한 후 김창수 사장의 연임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알려지는 상황이어서 보험 업계 안팎의 이목을 끌고 있다.    

삼성생명 측은 "행사 참가에 특별한 의미가 있지 않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오는 16일에 있을 금융감독원의 제재심의위원회를 앞두고 금융당국이 개최하는 공식 행사에 참석해 금융당국 관계자들에게 ‘눈도장’을 찍으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김창수 삼성생명 사장은 8일 오전 금융당국이 주최한 ‘보험권 국제회계기준 도입준비위원회’ 킥오프(Kick-off)회의에 공식 참석했다. 이 자리에는 같은 삼성 금융계열사인 삼성화재의 안민수 사장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안민수 사장은 연임이 확정된 상태다.

김창수 사장이 공식석상에 모습을 비춘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최순실 게이트, 자살보험금 미지급 문제 등 덩치가 큰 이슈의 중심에 삼성생명이 있었기 때문에, 회사를 대표하는 김창수 사장은 최대한 언론 노출을 피해온 것이 사실.

그랬던 그가 언론 노출을 감수하면서 이번 행사에 나선 것에 대해, 보험업계 일각에서는 “김창수 사장이 연임에 조바심을 내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날 행사에는 자살보험금 미지급 관련 다른 두 회사인 한화생명과 교보생명의 두 CEO들이 참석하지 않아 대조를 이뤘기 때문이다.

 

김창수 사장과 달리, 교보생명 신창재 회장과 한화생명 차남규 사장은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편. 신 회장은 지난달 23일 제재심의위원회 당일 오전에 보험금 지급결정을 발표해 가벼운 징계를 받았다. 차 사장은 김창수 사장과 같은 징계를 받았지만, 임기가 1년가량 남아 있어서 당장 급한 상황은 아니다.   

사정이 이런 가운데, 삼성생명은 이달 2일 지연이자를 포함한 자살보험금 미지급액 1740억원 전액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했다. 지난 달 23일 금감원 제재심의위원회의 징계안(대표이사 문책경고, 일부 영업정지 3개월 등)이 나오고 1주일 정도 뒤의 일이었다. 

삼성생명에 이어 한화생명도 바로 다음날 자살보험금 전액 지급을 발표하면서, 징계를 받은 삼성·한화·교보생명 모두 자살보험금을 지급하게 됐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삼성·한화생명에 대해 제재심을 오는 16일에 다시 열기로 결정했고, 이번 제재심에서 징계 수위는 기존보다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관련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금감원의 제재심이 1주일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금융당국이 주최하는 행사에 (김창수 사장이)불참하는 것이 부담스러웠을 수 있다”며 “어쨌든 거취가 불투명한 현 시점에서 김창수 사장이 공식 행사에 나선 것은 나름의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김창수 사장의 연임에는 여전히 걸림돌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먼저 여론의 반응이다. 만약 금감원 제재심의위원회가 기존 징계안인 대표이사 문책경고를 주의적 경고로 낮춰 김창수 사장의 연임을 인정하면, 금융당국은 기존 입장 번복 등 ‘대기업 봐주기’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전망이다.

또한 금융당국과의 불편한 관계도 회자되고 있다. 한 매체에 따르면 금융위는 지난 1월 말 삼성이 그룹 차원에서 요청한 '삼성생명 금융지주사 전환'을 반려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가 비협조적으로 나오자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이 이 사안을 청와대로 가져가 청탁을 한 것으로 특검은 파악하고 있다. 

이는 김창수 사장이 삼성생명의 수장으로 재임 중일 때 발생한 일이다.  금감원이 김 사장에 대한 징계 수위를 낮춰 연임 가능성을 열어준다 하더라도, 최종 의결권을 가진 금융위가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셈이다. 

김창수 사장의 공식 행사 참여와 관련, 삼성생명 측은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김창수 사장이 연말부터 대외 행사에 꾸준히 참석한 것으로 안다”며 “이번 IFRS17 관련 행사 참가가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Copyright @2013~2023 iN THE NEWS Corp. All rights reserved.



인더뉴스(주)/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서울 아 02788/ 등록일 2013년 8월 26일/ 제호: 인더뉴스(iN THE NEWS)/ 발행인 문정태·편집인 박호식, 주소: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92, 광화문오피시아빌딩 1803호 발행일자: 2013년 9월 2일/ 전화번호: 02) 6406-2552/ 청소년보호 책임자: 박호식 Copyright © 2013~2024 인더뉴스(iN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 인더뉴스(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단, 기사내용을 일부 발췌한 뒤 출처표기를 해서 ‘링크’를 걸어 두는 것은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