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Plus 人+ Insight 인사이트

현유빈 초단 “한화생명배 출신 신진서 8단 넘고파요”

Monday, July 10, 2017, 06:07:00 크게보기

작년 입단 현 초단, 2014 세계어린이 국수전 입상자 출신..강원도 ‘첫 10대 영재 프로 기사’ 영예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준결승에서 지고 난 뒤에 분을 못 참고 화장실 가서 펑펑 울었어요. 그때 우승을 못했던 게 저에게는 오히려 약이 된 것 같습니다.”

지난해 강원도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10대에 바둑 프로 기사로 입단한 한국기원 소속 현유빈 초단(14). 그는 프로 기사 ‘등용문’으로 불리는 ‘한화생명배 세계어린이 국수전’ 입상자 출신이기도 하다. 같은 대회 출신의 대표적인 프로 기사로는 현 국내랭킹 2위인 신진서 8단(17)과 신민준 5단(18) 등이 있다. 

현유빈 초단은 이들의 뒤를 이어 ‘차세대 바둑 스타’를 꿈꾸는 바둑 신동이다. 현 초단의 생생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지난 8일 한국기원을 직접 찾았다. “인터뷰는 처음”이라며 어색해하는 눈치였지만, 기자의 질문에 또렷하게 대답하고, 또 나이답지 않게 의젓한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현유빈 초단은 초등학교 6학년이었던 지난 2014년, 제14회 한화생명배 세계어린이국수전에 처음으로 출전했다. 어린이 대회에는 중학생이 되면 참가할 수 없기 때문에, 현 초단에게는 처음이자 마지막 대회 출전 기회였던 셈이다. 

“우승할 자신이 있었습니다. 한화생명배가 가장 큰 대회이고 출전 경험이 없긴 했지만, 저도 여러 대회에 나가서 우승한 적이 있었거든요. 제 실력이면 충분히 우승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현 초단은 뛰어난 실력으로 지역 예선을 손쉽게 통과하며 32강 본선에 안착했다. 하지만, 본선 첫 판부터 탈락 위기를 겪는 등 고전했고, 결국 준결승에서 동갑내기 친구에게 패하고 말았다. 목표로 했던 우승은커녕 결승에도 진출하지 못한 것이다.

“스스로에게 너무 화가 났어요. 진 것도 그렇지만, 바둑 내용이 정말 형편 없었거든요. 경기가 끝나고 쉬는 사이에 화장실에서 가서 펑펑 울었습니다. 그렇게 울고 나니 마음이 좀 편해지더라고요.”

심기일전한 현 초단은 작년 2월, ‘제6회 영재입단대회’를 통해 비로소 꿈에도 그리던 프로 입단에 성공했다. 바둑 용어로는 ‘수졸(초단의 별칭)’이 된 것. 물론, 프로 입단의 꿈이 그리 쉽게 이뤄진 것은 결코 아니었다. 2015년 대회에서 이미 한 차례 탈락을 경험했었기 때문이다.

“바둑이라는 게 항상 내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 걸 한화생명 대회를 통해 뼈저리게 느꼈어요. 한 두 번의 실패에 연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해야겠다는 다짐도 하게 됐고요. 비록 우승을 하진 못했지만, 그 대회를 통해 많이 성장한 것 같습니다.”

현유빈 초단이 바둑돌을 쥐게 된 데에는 아버지의 영향이 컸다고 한다. 아버지인 현경호 씨는 아마추어 3단 실력의 소유자면서, 동시에 ‘돌부처’ 이창호 9단의 팬클럽 회장을 했을 정도로 바둑 ‘열혈팬’이라고. 그래서일까, 현 초단은 가장 좋아하는 바둑 기사로 이창호 9단을 뽑았다.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를 따라 바둑 행사에 많이 따라다녔는데, 아버지가 이창호 사범님 팬클럽 활동을 하시다 보니 만날 기회가 많았어요. 자연스럽게 이창호 사범님을 가장 좋아하게 됐는데, 막상 바둑 스타일은 별로 안 닮은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프로 2년차를 맞이한 현유빈 초단의 목표는 과연 무엇일지 궁금해졌다. 현 초단은 “이왕 시작한 거, 세계대회 우승 한 번은 꼭 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그리고 하나 더. “한화생명배 출신 선배인 신진서 8단을 따라잡고 싶습니다. 꼭 지켜봐 주세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Copyright @2013~2023 iN THE NEWS Corp. All rights reserved.



인더뉴스(주)/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서울 아 02788/ 등록일 2013년 8월 26일/ 제호: 인더뉴스(iN THE NEWS)/ 발행인 문정태·편집인 박호식, 주소: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92, 광화문오피시아빌딩 1803호 발행일자: 2013년 9월 2일/ 전화번호: 02) 6406-2552/ 청소년보호 책임자: 박호식 Copyright © 2013~2024 인더뉴스(iN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 인더뉴스(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단, 기사내용을 일부 발췌한 뒤 출처표기를 해서 ‘링크’를 걸어 두는 것은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