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분류

은행 취업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바로 이것!

Tuesday, October 24, 2017, 17:10:31 크게보기

5대 시중은행, 자소서 항목에 디지털역량·4차산업혁명 언급..카카오뱅크는 ‘자유형식’ 대조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올 하반기 은행권 신입사원 모집 전형의 자기소개서 항목을 들여다 보니, 대다수 은행들이 이른바 ‘디지털 역량’을 갖춘 인재를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의 등장이 은행권의 인재상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런데, 정작 인터넷전문은행의 대표 격인 카카오뱅크는 자소서 항목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은 ‘자유형식’을 채용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자소서에 회사의 분위기가 반영돼 있는 것 아니냐는 우스갯소리도 나온다.

24일 은행업계에 따르면,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 등 5대 시중은행을 비롯해 주요 국책은행 및 지방은행들은 지난달부터 신입행원 공개채용 전형을 진행 중이다. 

5대 시중은행의 자소서 항목을 살펴본 결과, 모든 은행들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이나 ‘디지털 역량’ 등을 묻는 질문을 포함하고 있었다. ‘은행원이 갖춰야 할 디지털 역량’(KB국민·우리), ‘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으로 인한 금융환경 변화를 예측해 보라’(하나·농협)는 질문 등이다. 

특히, 이번에 은행권 최초로 분야별 채용을 시작한 신한은행은 특수 직무 분야(디지털·빅데이터)에서 자소서 대신 디지털·빅데이터 관련 주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출하도록 해 눈길을 끌었다. 은행 서비스에서 시급히 AI를 도입해야 할 영역이 무엇인지, 지원자가 인터넷은행의 빅데이터팀 팀장이 됐다고 가정하고 전략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이밖에 국책은행 중에는 산업은행이 ‘4차 산업혁명의 정의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필수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물었고, 지방은행에서는 제주은행이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존 은행업의 위협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러한 시중은행들의 자소서 ‘쏠림’ 현상은 과거에도 있었다. 인문학 열풍이 불던 2015년도 시중은행 자소서 항목을 보면, ‘본인과 닮은 역사적 인물을 소개하라’(KB국민), ‘근무 지침서로 삼을 만한 책 추천’(우리은행),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준 인물 혹은 예술작품’(하나은행) 등 인문학적 소양을 묻는 질문이 공통적으로 포함돼 있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은행권의 자소서 항목은 그 해의 주요 이슈에 따라 달라지곤 하는데, 올해는 카카오뱅크로 대표되는 인터넷전문은행의 등장이 압도적인 이슈였다”며 “내년에도 올해와 유사하게 AI, 핀테크, 빅데이터 등에 대한 질문들이 자소서의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두 인터넷전문은행의 자소서는 같은 인터넷은행이면서도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케이뱅크가 시중은행과 마찬가지로 지원자의 IT역량을 주로 물어본 반면, 카카오뱅크의 자소서는 특정한 질문이 없는 ‘자유형식’이었다. 다만, 카카오뱅크는 아직까지 대대적인 공개채용을 진행한 적이 없다.

이와 관련, 한 은행권 관계자는 “케이뱅크는 인터넷전문은행이긴 하지만, 설립에 참여한 주체들이 대부분 기존 대기업들이기 때문에 자소서 양식도 시중은행들과 비슷한 것 같다”며 ”카카오뱅크를 자소서를 보니, 자소서가 그 회사의 분위기를 반영하는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Copyright @2013~2023 iN THE NEWS Corp. All rights reserved.



인더뉴스(주)/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서울 아 02788/ 등록일 2013년 8월 26일/ 제호: 인더뉴스(iN THE NEWS)/ 발행인 문정태·편집인 박호식, 주소: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92, 광화문오피시아빌딩 1803호 발행일자: 2013년 9월 2일/ 전화번호: 02) 6406-2552/ 청소년보호 책임자: 박호식 Copyright © 2013~2024 인더뉴스(iN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 인더뉴스(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단, 기사내용을 일부 발췌한 뒤 출처표기를 해서 ‘링크’를 걸어 두는 것은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