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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A/S] 온라인 쇼핑업계 적자 1兆 육박..이베이코리아만 ‘흑자’

Wednesday, December 13, 2017, 18:12:00 크게보기

이베이코리아 외에 쿠팡·티몬·11번가·위메프 등 올해도 적자행진 지속
작년 업체 영업손실 1조원 넘어..시장 규모 커졌는데 손실 규모 안 줄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직장인 이유나 씨는 최근 온라인 겨울에 입을 '웜진'(안쪽에 기모를 덧댄 청바지)을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했다. 브랜드는 같지만 쇼핑몰마다 이벤트와 카드 할인 등을 적용하면 가격이 조금씩 차이를 보였다. 이왕이면 가장 저렴한 가격을 찾기 위해 이틀에 걸쳐 온라인 쇼핑몰 이곳 저곳을 둘러봤고, 결국 최저가로 구매해 만족스러웠다.


해가 지날수록 가격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온라인 쇼핑업계가 올해도 적자의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최근 언론에서 올해 온라인업체 적자 규모가 1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는 기사가 보도됐다. 작년에도 업계 전체가 1조원 이상 영업손실을 냈다. 


현재 온라인업체 중 이베이코리아가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일부 업체 중 적자폭이 감소해 영업이익을 두고 업체 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매년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적자 탈환이 과제로 남았다. 업체별 현황이 어떤지 좀 더 자세하게 살펴봤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베이코리아를 제외한 대부분 업체가 수 백억~수 천억원대의 적자행진을 이어갈 전망이다. 업계 전체 기준으로 작년보다 적자폭은 감소하지만, 여전히 적자 규모는 1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작년 온라인업체 영업적자 규모는 1조원을 넘어섰다.


올해도 쿠팡의 영업적자 규모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된다. 쿠팡은 지난 2015년 547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으며, 2016년 전년보다 140억원 더 많은 규모인 5600억원의 적자를 냈다. 2017년은 지난 2년 보다 영업손실폭이 줄어들 것이란 전망이 나오지만, 여전히 5000억원 안팎의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회사 내부에서는 적자폭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매출 규모가 작년보다 1조원 가량 늘어났기 때문이다. 쿠팡의 2016년 매출은 1조 9000억원으로 나타났는데, 올해 1조원이 더 늘어난 것을 더하면 매출 규모는 약 3조원 가량 된다.


쿠팡 관계자는 “회사 방침상 구체적 실적 전망치를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매출 규모는 지난해보다 1조원가량 늘어나 거의 3조원에 육박할 전망“이라며 “매출 대비 적자 규모는 지난해보다 훨씬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소셜커머스인 티몬과 위메프는 올해 적자폭이 줄어들 전망이다. 업계에 따르면 티몬은 2015년과 2016년에 1500억원 안팎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는데, 2017년에는 이보다 500억원 이상 줄어든 1000억원 가량으로 예상되고 있다. 위메프는 지난해부터 적자폭이 눈에 띄게 줄었지만, 올해도 500억원 가량 손실이 날 것으로 보인다.


작년 1800억원 가량 적자를 낸 것으로 알려진 11번가의 올해 적자폭은 1000억원 가량 될 것으로 업계는 추정하고 있다. 11번가는 내부 방침상 실적 공개를 일체 하지 않고 있다.


온라인 쇼핑 업체 중에선 유일하게 이베이코리아만이 웃었다. 작년 영업이익은 670억원 규모로 올해 역시 700억원 가량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베이코리아 역시 매출 증가폭에 비해 영업이익은 뒷걸음질을 치고 있어 향후 풀어야 할 과제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한편, 온라인 거래액이 매년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업계 전문가들은 올해 8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작년 온라인 거래액 시장 규모는 76조원으로 파악됐다.


시장 규모가 커지는데도 온라인업체는 매년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것. 전문가들은 업체 간 시장선점을 위한 '가격 경쟁'을 주된 요인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각 온라인업체는 더 많은 고객을 유입하기 위해 각종 카드사와의 제휴를 포함해 할인 쿠폰 등을 끊임없이 이어오고 있다.


한 온라인업체 관계자는 “고객들이 쇼핑하는 패턴이 굉장히 스마트해지면서 같은 상품을 비교하는 것은 기본이다”면서 “각 사이트마다 비슷한 상품을 판매하는데, 고객이 선택하는 기준은 결국 '가격'이기 때문에 적자를 보더라도 최저가를 내세우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최근엔 온라인업체마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신규고객'과 '충성고객' 확보에 나서면서 시스템을 갖추기 위한 대규모 투자로 이어지고 있다. 일례로, 이베이코리아의 경우 올해 초 빅데이터 분석을 전담하는 팀을 꾸렸고, 앞으로 인력을 100여명까지 늘릴 계획이다.


또 다른 온라인업체 관계자는 “고객이 결국 사이트에 유입이 돼야 매출로 이어지기 때문에 기존 고객들의 데이터를 분석해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업체별로 빅데이터를 통한 충성고객을 많이 확보하는 것이 향후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게 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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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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