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Zoom in 줌인

‘보험금 지급지연사유별 건수’ 공시..무슨 소용있나?

URL복사

Wednesday, January 31, 2018, 06:01:00

생보·손보협회 ‘보험금 지급지연사유별 건수’ 공시 자료 분석
소송 및 분쟁조정·수사기관 수사 등 항목 기준 명확하지 않아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보험금 지급이 늦어지고 있는 사유를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는 ‘보험금 지급지연사유별 건수’ 항목을 공시하고 있다. 하지만, 각 항목의 기준과 내용이 명확하지 않아 이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31일 생보·손보협회에 공시된 작년 상반기 ‘보험금 지급지연사유별 건수’ 자료에 따르면, 보험사들이 보험금을 늦게 지급하는 사유로 ‘지급 사유 조사(13만 5480건)’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기타(2만 9795건)’, ‘소송 및 분쟁조정(285건)’, ‘수사기관 수사(114건)’이다.   

사유항목(4개)을 모두 적어 제출한 보험사는 39개 보험사 중 삼성화재, KB손해보험, 농협생명 세 곳뿐이었다.  4가지 사유항목 중 ‘지급 사유 조사’만을 적어 제출한 보험사는 롯데손해보험, MG손해보험, AXA손해보험, 더케이손해보험, 한화생명, 흥국생명, 신한생명, 현대라이프생명, KB생명, DGB생명, IBK연금보험, 미래에셋생명,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푸르덴셜생명, 라이나생명, ING생명, 하나생명, BNP파리바카디프생명 등 18개 보험사다. 


보험금 지급지연 사유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수치를 기록한 ‘기타(2만 9795건)’ 항목은 어떤 이유로 보험금이 늦게 지급됐는지 파악할 수 없는 상황이다. 보험사들이 협회 기준대로 지급 사유 조사, 소송 및 분쟁조정, 수사기관 수사 이외의 사유는 모두 기타로 분류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한 보험사 관계자는 "우리 회사의 경우, 기타항목은 고객에게 추가 서류를 요청하거나 제3의료기관에 의료자문을 요청하면서 걸리는 시간 등으로 지연되는 사례 등을 포함한다”며 “기타 항목 건수가 0으로 표시된 보험사 공시를 보면 이런 사례까지도 지급 사유 조사에 포함해 숫자를 세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공시되는 ‘수사기관 수사’ 항목도 기준이 모호해 보험사 담당부서가 자의적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협회가 요청한 자료 주석에는 ‘보험사기로 의심돼 수사기관이 수사를 진행하는데, 이 경우 보험금 지급이 지연된 건수’라고만 적혀있기 때문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수사기관 수사 항목은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할 때로 숫자를 셀 수도 있고, 수사기관 조사가 종결됐을 때를 항목으로 보는 보험사도 있다”며 “소송 항목도 보험사가 피고일 때와 원고일 때가 다른데 전체적으로 항목에 대한 정확한 집계 기준이 없고, 공시를 검증하는 절차도 없다”고 말했다. 

분쟁조정 항목은 분쟁조정으로 보험금 지급이 지연된 건수를 의미한다. 보험사와 분쟁이 있는 보험소비자가 금융감독원의 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보험금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때, 조정이 성립 또는 불성립될 때까지의시간 동안 관련 서류 제출 등으로 보험금 지급이 늦어지는 경우를 말한다. 

이와 관련해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소비자들이 보험사와 분쟁이 발생하면 금융감독원의 금융민원센터에 민원 제기를 한다”며 “금감원 민원 수 자체를 분쟁조정 건수로 본다면 아무리 작은 보험사라도 분쟁조정 건수가 없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아울러, 생보·손보협회에 공시된 자료의 수치가 잘 못 기재돼 있는 것도 확인됐다. 농협생명은 생명보험사 중 유일하게 보험사기로 의심돼 ‘수사기관 수사’로 보험금을 41번 지연지급한 것으로 적혀있지만, 해당 건은 보험금 청구 건의 보험사기 여부 추가확인을 위해 지연된 것이라고 농협생명 측은 설명했다.

농협손보의 보험금 지급지연사유별 건수도 마찬가지다. 농협손보의 기타 항목에는 563건으로 표시돼 있지만, 이는 지급 사유 조사(561건), 소송 및 분쟁조정(1건), 수사기관 수사(1건), 기타(0건)으로 합한 합계 항목에 들어가야 하는 수치다. DB손해보험도 합계 항목이 잘못 기재됐지만 현재는 수정된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보험사의 자료를 취합하는 생보·손보 관계자들은 “기타로 분류되는 건들은 하나로 취합하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해 세부적으로 모두 분류해 공시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다”며 “세부 항목으로 분류한 표는 이해하기도 어렵고 가독성도 떨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만약 이 문제가 사실로 확인되면 당연히 수정하거나 개선하겠다”며 “공시 기준이 명확한데도 보험사들이 제각각으로 해석할 수도 있고, 기준 자체가 모호하다면 오해의 소지가 없게끔 명확히 수정해야 하니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 세 줄 요약
1.  보험금 지급지연 사유항목을 모두 적어 제출한 보험사는 39개 보험사 중 삼성화재, KB손해보험, 농협생명뿐.
2. 세부 내용을 알 수 없는 기타 항목은 두 번째로 높은 건수를 기록했고, 소송 및 분쟁 조정과 수사기관 수사 등 항목은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
3. 공시 자체를 검증하는 절차가 없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