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싸구려→가성비 높아’..PB식품 소비자 인식 바뀌었다

URL복사

Monday, February 19, 2018, 13:02:33

오픈서베이, 소비자 대상 PB식품 인식 조사..응답자 70% ‘저렴하고 품질 좋아’ 답해
젊은층은 입소문·SNS후기가 구매 영향..이마트 노브랜드·피코크 소비자 신뢰도 높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상품을 살 때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PB(Private Brand)제품의 인기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가격 대비 성능의 줄임말로 지불하는 가격에 비해 제품의 성능이 소비자에게 얼마나 큰 효용을 주는지를 뜻하는 말이다.

 

PB식품은 대형할인점과 편의점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다. 이마트의 '피코크', '노브랜드'와 롯데마트의 '요리하다', GS25의 '유어스' 등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17일 오픈서베이가 최근 6개월 내 PB식품 구매 경험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식품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품질과 가격을 꼽았다. 20대는 가격과 할인 등 프로모션에 민감했고, 40대는 브랜드와 제조사, 50대 이상 연령층은 품질과 원산지에 대한 고려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PB식품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기존에는 PB식품이 '저렴하다'는 이미지로 굳었지만, 최근엔 '가격대비 품질이 좋다'는 긍정적인 인식으로 바뀌는 추세다. 응답자의 86%가 'PB식품을 알고 있다'고 답했으며, '저렴하고 품질이 우수하다'는 대답이 60~70%로 주를 이뤘다. 구입하기 편한 것과 종류가 다양한 점도 장점으로 꼽았다.

 

최근 대형할인점 등 매장 내 진열대에서 PB식품을 접촉하는 비중이 증가하면서 구매율도 높아지고 있다. PB식품을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 역시 '저렴한 가격'과 '가격대비 품질', '가격 할인과 프로모션 때문'이라는 공통적인 응답이 많았지만, 세부적으로는 연령별로 구매 이유가 약간 달랐다.

 

젊은층인 20대의 경우 식품에 대한 '입소문'과 '신제품에 대한 호기심'이 주된 구매 요인이라고 답했다. 주로 블로그와 SNS후기를 통해 PB식품을 접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50대 이상은 '가성비'를 가장 큰 구매 이유로 꼽았고, '전년 대비 품질이 좋아서'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하지만 동일한 가격 기준으로 일반 제조사 식품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PB식품 구매의향은 현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70%가 가격이 같은 경우 일반 제조사 브랜드 식품을 구매하겠다고 답했고, 나머지 30%만이 PB식품을 구매한다고 응답했다. 

 

 

소비자들은 PB식품을 월 평균 3.8회 가량 구매했으며, 주로 대형할인점(대형마트), 편의점과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을 통해 샀다. 특히 구매 품목으로는 냉동식품류와 과자·스낵류, 디저트·빵류가 가장 많았다. 여기에 간편하게 데워 먹을 수 있는 국과 찌개류의 구매도 증가했다.

 

재구매 의사도 높은 편이다. 응답자의 약 66%가 향후에도 PB식품을 구매하겠다고 답했으며, 연령이 낮을수록 구매의향이 높게 나타났다. PB식품 브랜드 신뢰도와 구매율에서는 이마트 '노브랜드'가 우위를 차지했다. 그 외 롯데마트 '통큰 시리즈', 코스트로 '커클랜드', 홈플러스 '싱글즈 프라이드' 구매율도 높은 편에 속했다.

 

평소 PB식품을 즐겨 구매하는 박채란 씨는 “처음엔 대형마트에서 파는 PB식품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았는데, 최근엔 종류도 많고 저렴한 가격에 맛도 좋아서 사게 된다”며 “입소문이 나거나 새로 나온 제품은 먹어보는데, 최근엔 영양밥 등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제품이 나와서 관심이 간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2024.04.16 15:12:27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남 3구와 그 외 서울지역 아파트의 매매가 격차가 더욱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가 조사한 매매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 강남 3구와 그외 서울 지역의 3.3㎡당 아파트 매매가 격차가 3372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격차 3309만원, 2022년 3178만원과 비교했을 때 증가한 수치입니다. 강남 3구의 경우 3.3㎡ 당 6609만원, 그 외 지역은 3237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3㎡ 당 강남 3구 아파트 가격으로 서울 그 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나눈 배율을 살펴볼 경우 집값이 크게 올랐던 2020~2022년 대비 배율이 1.9배였으나 지난해부터 배율이 2배로 증가했습니다. 강남 3구 아파트 1채와 그 외 지역 아파트 2채가 맞먹는다는 뜻입니다. 집값이 오름세를 탄 시기에는 영끌, 패닉바잉 등으로 서울 강남·북 등 대부분 집값이 동반으로 상승해 배율이 좁혀졌으나 시장 침체기에는 수요자의 자산선택이 제한되며 대기수요 높은 지역으로 차별화 양상이 커지는 현상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는 분석했습니다. 수도권으로 범위를 넓혀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또한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매매가격 차이는 2261만원으로 나타났는데 지난해 2231만원 대비 확대된 수준입니다. 서울의 3.3㎡ 당 매매가는 4040만원, 경기·인천은 1779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집값 격차는 지난 2015년 792만원이었으나 2017년 1121만원으로 첫 천만원대 간격차이를 낸 뒤 꾸준히 벌어졌으며 집값이 폭등한 지난 2021년 2280만원의 격차까지 벌어졌습니다. 이후 금리 인상 등으로 매매시장 활성화가 저하되고 경기도의 노후 신도시 정비사업 추진 및 교통 호재로 소폭 격차가 좁혀졌다가 올해 들어 다시 격차가 벌어진 모습입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배율은 2.3배 차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강남 3구는 규제지역으로 묶여있고 신생아특례보금자리론 이용 등에 제한이 있지만 집값 조정기 급매물 매입수요 유입과 시장 회복기 자산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치가 선반영되며 비교적 빠른 시장 회복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라며 "1.10대책과 재건축초과이익환수 개정에 이어 최근 신규 분양시장에서의 청약열기가 강남권 매입 선호를 높였다"고 분석했습니다. 함 랩장은 "수도권은 전국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는 등 밀집도가 지속되며 주택 시장도 지역내 부동산 업황과 개별 호재, 수급에 따라 가격 편차가 끊임없이 변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며 "당분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집값의 양극화와 수요 쏠림이 택지구득난과 신축 분양 선호에 힘입어 조금 더 지속될 전망"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