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신동빈 회장, 日롯데홀딩스 대표이사 사임..“한일 협력관계 악화 예상”

URL복사

Wednesday, February 21, 2018, 18:02:12

일본 롯데홀딩스 정기이사회서 신 회장 대표이사 해임키로 결정..부회장직은 유지
신 회장 “일본 관행 절차 따를 것” 의사 밝혀..“원롯데 수장 부재로 협력관계 악화될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일본 롯데홀딩스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났다. 일본 롯데홀딩스는 21일 정기이사회를 열고, 법정 구속 중인 신 회장의 롯데홀딩스 공동대표직에서 해임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신 회장은 다만, '부회장직'을 유지한다. 

 

롯데 관계자는 “(뇌물공여 혐의로 법정구속된)이번 사태를 무겁게 받아들여 롯데홀딩스 대표권을 반납하겠다는 신 회장의 의지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며 “다만, 이번 사태가 일본법 상 이사회 자격에 곧바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일본의 경우 기업 CEO 혹은 임원이 기소되면 유죄판결이 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대표이사가 기소될 경우 해임하는 것이 관행이다. 신 회장이 해임되면서 일본 롯데홀딩스는 쓰쿠다 다카유키 사장 단독대표 체제로 운영된다. 신동빈 롯데홀딩스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홀딩스 이사 부회장으로 변경됐다. 

 

신 회장의 사임으로 국내 롯데그룹 계열사에 후폭풍이 예상된다. 그동안 신 회장은 일본과 한국 사이에서 '원롯데'를 이끄는 수장 역할을 해왔다. 일본 롯데홀딩스가 호텔롯데를 매개로 국내 모든 롯데그룹 계열사를 지배하는 형태의 지배구조가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다. 

 

롯데홀딩스가 롯데그룹의 국내 지주회사격인 호텔롯데의 지분 19.07%를 보유하고 있고, 나머지 일본 내 롯데계열사들의 지분을 모두 합치면 호텔롯데의 지분은 99.28%나 된다. 향후 사업을 추진하거나 투자를 결정할 경우 국내 롯데보다는 일본 롯데 입장이 많이 반영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신동빈 회장이 그동안 일본 이사진을 직접 설득해 사업을 추진하는데 수월했던 상황이었다. 롯데 내부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롯데측은 "(신 회장 사임으로)지난 50년 간 지속되며 긍정적인 시너지를 창출해온 한일 양국 롯데의 협력관계는 불가피하게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롯데는 이번 사태가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과의 경영권 분쟁과는 거리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신동빈 회장이 롯데홀딩스 대표이사에서 해임됐지만, 이사진은 여전히 신 회장에 대한 신임이 두터워 신동주 전 부회장과의 경영권 쟁탈로 이어지진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롯데는 현재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한 상태다. 롯데는 "황각규 부회장을 중심으로 일본 롯데 경영진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2024.04.16 15:12:27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남 3구와 그 외 서울지역 아파트의 매매가 격차가 더욱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가 조사한 매매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 강남 3구와 그외 서울 지역의 3.3㎡당 아파트 매매가 격차가 3372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격차 3309만원, 2022년 3178만원과 비교했을 때 증가한 수치입니다. 강남 3구의 경우 3.3㎡ 당 6609만원, 그 외 지역은 3237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3㎡ 당 강남 3구 아파트 가격으로 서울 그 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나눈 배율을 살펴볼 경우 집값이 크게 올랐던 2020~2022년 대비 배율이 1.9배였으나 지난해부터 배율이 2배로 증가했습니다. 강남 3구 아파트 1채와 그 외 지역 아파트 2채가 맞먹는다는 뜻입니다. 집값이 오름세를 탄 시기에는 영끌, 패닉바잉 등으로 서울 강남·북 등 대부분 집값이 동반으로 상승해 배율이 좁혀졌으나 시장 침체기에는 수요자의 자산선택이 제한되며 대기수요 높은 지역으로 차별화 양상이 커지는 현상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는 분석했습니다. 수도권으로 범위를 넓혀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또한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매매가격 차이는 2261만원으로 나타났는데 지난해 2231만원 대비 확대된 수준입니다. 서울의 3.3㎡ 당 매매가는 4040만원, 경기·인천은 1779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집값 격차는 지난 2015년 792만원이었으나 2017년 1121만원으로 첫 천만원대 간격차이를 낸 뒤 꾸준히 벌어졌으며 집값이 폭등한 지난 2021년 2280만원의 격차까지 벌어졌습니다. 이후 금리 인상 등으로 매매시장 활성화가 저하되고 경기도의 노후 신도시 정비사업 추진 및 교통 호재로 소폭 격차가 좁혀졌다가 올해 들어 다시 격차가 벌어진 모습입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배율은 2.3배 차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강남 3구는 규제지역으로 묶여있고 신생아특례보금자리론 이용 등에 제한이 있지만 집값 조정기 급매물 매입수요 유입과 시장 회복기 자산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치가 선반영되며 비교적 빠른 시장 회복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라며 "1.10대책과 재건축초과이익환수 개정에 이어 최근 신규 분양시장에서의 청약열기가 강남권 매입 선호를 높였다"고 분석했습니다. 함 랩장은 "수도권은 전국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는 등 밀집도가 지속되며 주택 시장도 지역내 부동산 업황과 개별 호재, 수급에 따라 가격 편차가 끊임없이 변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며 "당분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집값의 양극화와 수요 쏠림이 택지구득난과 신축 분양 선호에 힘입어 조금 더 지속될 전망"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