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ight 인사이트

변액보험을 위험하게 하는 건 ‘무관심’

URL복사

Tuesday, February 27, 2018, 15:02:18

[보험정글 탐험기]“내 보험금이 위험하다?”

[신재철 컨설턴트] “문의하신 보험의 해지환급금은 2230만원입니다.” “네? 제가 불입한 보험료가 2580만원인데. 원금도 안 된다고요?”

 

이게 어찌된 일일까? 연금보험이라는 것이 먼 훗날 매달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돈을 마련하려고 죽어라 부었는데 원금을 까먹고 있었다니 이게 무슨 날벼락이란 말인가?

 

“음…. 고객님 사망보험금은 지금 1억으로 설계돼 있네요.” “네? 작년에 제가 이 보험을 가입할 때 5억으로 들었는데 어떻게 된 거죠?”

 

이건 또 무슨 경우인가? 증권에는 또렷하게 사망 시 기본보험금은 1억으로 명시돼 있다. 왜 이렇게 많은 보험금의 차이가 나는 걸까?

 

이미 눈치 챈 독자들도 있겠지만 두 가지 사례의 공통점은 ‘변액보험’이다. 변액보험이 처음 도입됐을 시점에도 그랬겠지만 아직도 가입만 하면 원금이 자동으로 불어나는 마술이 일어난다고 이해하는가 하면, 변액보험이 무슨 황금알을 낳는 거위처럼 인식하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첫 번째는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는 변액연금보험 가입자가 자산운용에 대해서 신경을 쓰지 못해 나타난 원금 손실의 대표적 사례이고, 두 번째는 보장성 변액종신보험의 사망보험금의 증액 과정에 대한 이해 없이 결론만 기억하고 있어서 생기는 오해의 대표적 사례다.

 

이렇듯 변액보험은 관리를 하지 못하는 경우 원금손실의 위험이, 잘 못 이해할 경우에는 로또와 동일시 되는 오해가 생기기도 하는 보험이다.

 

하지만 변액보험은 금융시장에 대한 관심과 상황에 대한 빠른 대응이 있다면 원금손실의 위험에서 그리고 실제로 상당규모로 커진(인플레이션 위험을 대비하는) 보장도 가능하다.

 

그렇다면 변액보험에 무슨 관심을 갖고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 걸까?

 

우리나라 변액보험은 여러 형태의 투자유형을 제공하고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 투자유형은 국.공채와 같은 안정적인 투자유형에서부터 해외펀드까지 다양하다. 이 투자유형은 각 유형별로 위험율과 수익률이 다르기 때문에 투자 전략에 따라 수익률이 다르게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좋은 수익률을 위해서는 금융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그리고 변액보험에는 ‘자산운용 옵션’이 있다. 자산운용 옵션은 계약자가 주도적으로 납입한 보험료에 대한 자산운용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옵션은 계약자에게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관리 기회를 제공하는 기능을 하는 것이다.

 

자산운용 옵션에는 ▲펀드 변경 기능 ▲펀드 자동재분배 기능 ▲보험료 분산투입 기능 ▲보험료 정액분할 투자 기능이 있어서 현재의 투자 상황에 따라 계약자 스스로 관리할 수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펀드 변경 기능은 적립금 전부 또는 일부를 계약자의 요청에 따라 다른 펀드로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이 기능만 활용해도 원금손실의 위험에서 상당부분 안전해지게 된다. 최대 펀드변경 횟수는 매년 12회로 회사별로 다르다. 수수료는 계약자 적립금의 0.1%범위 내에서 청구할 수 있는데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계약 당시 확인이 필요하다.

 

펀드 자동재배분 기능은 혼합형 펀드에 적용하는 기능인데 투자성과에 따라 변동된 펀드의 적립금 비율을 정기적으로 고객이 설정한 비율로 자동재배분하는 기능이다. 안정적인 투자전략을 유지할 수 있다. 계약자는 보험계약 체결 시 또는 보험계약기간 중에 이 기능의 적용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일정기간(매 3개월, 6개월, 1년 등)마다 적용되는데 최초의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이어간다는 의미와 각 기간별로 수익을 모니터링 할 수 있어 기간별 투자 전략 구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보험료 분산투입 기능은 보험가입 시 청약서상에 납입보험료의 펀드별 배분비율을 선택해 자산을 운용하는 방식이다. 이 기능은 각기 다른 위험율의 펀드를 원하는 비율로 조합하는 등 효율적인 자산운용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국공채 펀드 20%, 혼합형펀드 80%와 같이 보험료 배분비율을 정하는 것이다.

 

보험료 정액분할투자 기능은 일시납보험료 또는 추가납입보험료 등 주로 고액자금을 일시에 납입할 경우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일시납 보험료를 안전한 단기채권형 펀드 등에 투입한 후 12로 나눠 매월 계약해당일에 혼합형 펀드로 투입,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변액보험은 앞으로 있을 물가상승에 따른 화폐가치 하락에 대한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 납입 보험료의 일부를 특별계정에서 운용하는 보험회사의 금융상품으로 고율의 배당을 하면서도 투자위험을 줄일 수 있는 간접투자 금융상품이다. 하지만 가입 후 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원금 손실을 각오해야 하는 실적배당형 금융상품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자산운용 옵션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변액보험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해봤지만 사실상 고객이 자산운용 옵션이나 금융시장에 대한 지속적 관심을 갖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이것이 나와 같은 FC들의 존재이유인 만큼 더 많이 공부하고 노력해야 할 일이다.

 

변액보험은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것이 아니다. 담당 FC, 또 우리의 무관심이 우리 보험금을 위험하게 하는 것은 아닐까.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신재철 FC 기자 mirip@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