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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권, 아이돌 마케팅 열풍..보험권에선 ‘설현, 일당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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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8, 2018, 08:02:42

국민·신한, 각각 방탄소년단·워너원 모델 기용..젊은 고객 선점·카카오뱅크 대응 목적
보험업권, 설현 외 아이돌 모델 전무..“신뢰감 주는 배우 모델이 주 고객층에 효과적”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근 은행권에서는 젊은 고객층을 공략하기 위한 목적으로 ‘아이돌(Idol)’ 마케팅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다른 금융권인 보험업계의 경우 아이돌 모델을 선호하지 않는 편인데, 이는 보험 상품의 주 구매층인 30대 이상 고객들에게 아이돌이 미치는 영향력이 크지 않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8일 은행 업계에 따르면 KB국민은행, 신한은행, IBK기업은행 등은 최근 아이돌을 전면에 내세워 젊은 고객들을 유혹하고 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자사의 디지털플랫폼 ‘Liiv(리브)’의 광고 모델로 ‘방탄소년단(BTS)’를 발탁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빌보드 뮤직어워드’에서 ‘톱 소셜 아티스트’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인 아티스트 그룹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신한은행도 지난 22일 출시한 슈퍼앱인 ‘쏠(SOL)’의 메인모델로 ‘워너원(WannaOne)’을 선정하고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워너원 멤버인 강다니엘은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발표한 2월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1위에 오를 정도로 영향력이 높다. 

 

이밖에 IBK기업은행은 빅뱅의 리더인 GD가 디자인한 체크카드를 출시했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4월, 남성 아이돌그룹 ‘제국의 아이들’ 멤버인 박형식을 ‘위비플랫폼’ 광고 모델로 기용한 바 있다.  

 

타 산업군에 비해 다소 보수적이란 평가를 받는 은행권이 아이돌 모델을 적극 활용하는 데에는 그럴만한 사정이 있다. 미래의 주 고객으로 성장하게 될 1020세대를 미리 선점하기 위해서다. 또한, 젊은층으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낸 카카오뱅크에 대항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모 시중은행 관계자는 “모바일 플랫폼은 스마트폰 기반이고, 스마트폰을 적극 활용하는 층이 젊은 세대이다 보니, 이들을 공략하기 위한 가장 좋은 광고 모델은 결국 아이돌이 될 수밖에 없다”며 “앞으로도 은행권에서 아이돌의 영향력은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이돌 마케팅이 대세로 자리 잡아가는 중인 은행권과 달리, 보험업권에서는 아이돌 모델 보다 신뢰감과 안정감을 줄 수 있는 배우들을 모델로 선호하고 있다. 실제로 보험사들 가운데 아이돌을 모델로 쓰고 있는 곳은 여성 아이돌그룹 ‘AOA’의 멤버 ‘설현’이 모델인 DB손해보험이 유일하다.

 

삼성화재의 경우 차태현과 정우성이 각각 TV방송과 온라인 메인 모델을 맡고 있고, 현대해상은 여배우 손예진이 메인이다. DB손보 또한 설현 외에 지진희가 모델로 활동 중이며, 최근 악사손해보험도 조진웅을 모델로 기용했다. 생명보험 쪽에선 ABL생명의 지성이 대표적이다.

 

보험사들이 아이돌 모델이나 아이돌을 활용한 마케팅을 선호하지 않는 이유는 타깃 고객층에 미치는 영향력이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보험에 가입하고 보험료를 내는 실 수요층인 30대 중반 이상 고객들은 아이돌 문화와 다소 거리가 있다. 신뢰감을 줄 수 있는 배우 모델을 선호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현재 유일하게 아이돌 모델을 기용 중인 DB손보도 원래 내부적으로는 설현과의 모델 계약을 중지하려다가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모 손보사 관계자는 “DB손보의 경우 작년 말에 사명이 변경됐는데, 비슷한 시기에 광고모델까지 교체하는 것에 대해 회사에서 부담을 느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은행의 경우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큰 비용이 들지 않아 젊은 고객을 대상으로 한 아이돌 마케팅이 주효할 수 있다”며 “하지만, 보험은 여행자보험 등 일부 단기보험을 제외하면 보험료 수준이 큰 편이기 때문에, 소비 여력이 비교적 약한 젊은 고객을 주 타깃으로 아이돌 모델을 쓰긴 어렵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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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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