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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로 쇼핑하기_①와인] ‘물어라, 싸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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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2, 2018, 06:03:00

수입 규모 늘면서 선택권 넓어져..소비자들 가격 만족도는 낮아
백화점 시즌별 할인 행사..판매 매니저 도움 받으면 할인 폭도 커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국내 와인 수입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와인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면서 전 연령대가 찾는 주류로 자리잡고 있다. 젊은층은 주로 화이트 와인과 발포성 와인(샴페인 등)을 선호하고, 중장년층은 레드와인 중심으로 소비하고 있다. 

 

와인 수입국가도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과거에는 칠레·프랑스·이탈리아·미국 등이 수입와인의 주요 원산지였는데, 지금은 호주와 스페인 등으로 넓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백화점에서 품질 좋은 와인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와인쇼핑을 제대로 할 수 있는 팁을 전한다. 

 

◇ 와인 구매 소비자들 “종류 많아 좋은데, 가격 만족도는 별로”

 

국내 와인 소비자들은 선택의 다양성 측면에서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수입와인 종류가 많아지면서 품질도 다양해져 맛과 품종에 따라 고를 수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작년 와인 수입액은 2억 1003만 달러로 지난 2016년(1억 9144만 달러)보다 9.7%(1859만 달러) 늘어났다. 

 

여기에 와인의 용량과 포장용기도 병 위주에서 소용량 파우치·컵·캔 등으로 확대돼 와인 입문자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과거엔 와인은 고가 주류라는 인식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았는데, 최근엔 와인 가격도 1만원 이하부터 10만원 이상까지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다. 

 

가격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와인 소비자들은 가격 만족도가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수입 와인이 다른 품목 보다 수입가격과 판매가격이 편차가 컸다.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2016년 7월부터 2017년 6월까지 수입와인의 평균 수입가격과 판매가격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레드와인은 평균 11.4배, 화이트와인은 평균 9.8배로 다른 품목(생수 6.6배·맥주 6.5배·쇠고기 3.5배 등) 대비 큰 차이를 보였다.

 

이 때문에 소비자들은 '내가 구매한 와인이 품질 대비 합리적인 가격일까?' 의심하게 된다. 와인 판매는 주로 백화점과 대형마트, 수입주류 전문점 등에서 이뤄진다. 특히 백화점의 경우 시즌별·월별로 와인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어 정상 가격보다 저렴하게 와인을 구매할 수 있다. 

 

한 와인 소비자는 “예전보다 수입와인 종류가 크게 늘면서 가격대도 점차 다양해지는 것을 느끼고 있다”면서도 “주로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 쇼핑하다가 와인을 구매하곤 하는데, 저렴한 가격의 와인은 쉽게 구매하지만, 가격대가 있는 와인의 경우는 과연 적당한 가격이 맞는지 궁금한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 백화점 와인 매장서 ‘할인품목’ 반드시 체크..매니저에 도움 요청

 

백화점은 연말부터 연초, 설(구정), 봄 시즌 등 할인 행사를 끊임없이 기획한다. 최근엔 설 명절을 맞이해 진행한 할인이 2월 말까지 이어졌다. 백화점마다 행사 규모는 조금씩 다르지만, 2000종이 넘는 와인이 최대 9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된다. 2월 할인행사가 끝나면 3월은 정상 가격으로 판매된다. 

 

실제로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와인을 정상가로 판매 중이며, 3월 말에 예정된 와인장터를 준비하고 있다. 매년 3월 말부터 일주일 간 백화점 전 점포 와인매장에서 '상반기 창고 대공개'를 진행한다. 작년엔 보르도 그랑크뤼부터 월드 프리미엄 와인 등 총 2300여종 65만병의 와인을 세일했다. 


와인장터는 시즌별로 봄·여름·가을·겨울 등으로 나눠 진행한다. 할인하는 시기를 제외한 평소에 와인 구매는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 백화점 와인 매장 판매 매니저를 적극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백화점 와인 매장엔 5명~10명의 판매 매니저들이 상주한다. 주로 원산지와 품종, 가격대에 맞춰 적당한 제품을 추천해준다. 

 

백화점은 여러 수입업체의 와인을 판매하고 있는데, 와인 품목별로 상시 할인을 진행한다. 매월 할인 품목은 바뀌는데, 롯데백화점의 경우 2월 기준 약 300종의 와인 품목을 할인 판매하고 있다. 다만, 이 행사는 공식적인 세일이 아니기 때문에 매장에 진열된 와인 가격에는 정상가로 표기돼 있다. 

 

이 때문에 매장 매니저에 원산지와 품종, 가격대를 알려주면 할인 품목 중 적당한 와인을 추천받을 수 있다. 보다 와인을 적극적으로 구매하고 싶다면, '할인 품목 리스트'를 보여달라고 요구하면 된다. 정리된 리스트를 살펴보고 구매자 취향에 맞는 와인을 정상가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롯데백화점 와인 매장 매니저는 “매장마다 월별 또는 품목별로 상시 할인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매니저의 도움을 받아 구매하는 것이 할인폭을 높일 수 있다”면서 “다만, 상시 할인 와인 품목은 그때그때 달라 가격 라벨에 반영되지 않지만 매니저에 물으면 할인 품목을 추천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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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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