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알면 ‘藥’되고 모르면 ‘毒’되는 건강기능식품

URL복사

Monday, March 05, 2018, 11:03:29

[조은지의 알고 먹읍시다] 건강기능식품 외에 직접적인 식품섭취도 중요
루테인·비타민A 과잉섭취시 독성유발..유산균 꾸준히 섭취해야 효과 봐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혹한기가 지속되면서 비타민, 영양제 등에 손이 갑니다. 그런데 건강기능식품들을 섭취하면서 이런 생각이 듭니다. ‘이걸 먹으면 정말 효과가 있을까? 실제로 어디에 얼마나 좋은 걸까?' 그래서, 이번에는 건강기능식품이 우리 몸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루테인’ 넌 누구니?..비타민A와 함께 섭취시 주의

 

요즘 핫한 건강보조식품하면 ‘루테인’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루테인을 눈 건강 보조제의 이름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 루테인의 정확한 의미는 ‘난소의 황체 세포 안에 있는 황색 색소의 호르몬’입니다.

 

루테인은 눈 망막의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황반의 구성물질로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밀도를 유지시켜줘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눈 건강을 위해 루테인을 섭취하면서 알아두시면 좋은점은 ‘비타민A’ 역시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라는 점입니다.

 

사실 루테인은 비타민A에 함유돼 있는 영양소로 일일 권장섭취량(1일/10~20mg)을 초과해 섭취해도 기능성이 더 좋아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루테인 보조제에 함께 첨가돼있는 비타민 및 무기질 성분을 과다섭취하게 돼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루테인의 경우 한번 노화가 되거나 감소가 되면 체내에서 스스로 합성되지 않아 외부로부터 보충을 도와줘야 하지만 구입할 때 루테인 함량과 제품별로 추가 첨가돼 있는 비타민, 무기질 종류의 함량을 확인해야합니다. 비타민A·D·E같은 지용성 비타민이 과잉 섭취하게 되면 독성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K약국(서울 강남구) 약사 A씨는 “현재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종합영양제나 종합비타민의 경우 루테인과 함께 복용해도 문제가 없을 정도의 용량이 대부분”이라며 “그러나 피부과에서 처방받은 비타민A 제제 ‘로아큐탄(여드름치료제)’과 함께 복용하거나 일일 비타민A의 최대섭취한계량인 3000㎍ 이상을 섭취하게 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당부했습니다.


또 루테인을 건강보조제로만 섭취할 것이 아니라 루테인함량이 높은 케일, 시금치, 브로콜리, 상추, 애호박, 옥수수 등의 식품을 통해 직접 섭취하는 것도 눈 건강을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 장의 지배자 ‘유산균’..다양한 균주로 섭취해야 효과↑

 

다음으로 루테인 못지 않은 인기를 끌고있는 ‘유산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산균은 꾸준히 건강기능식품으로 인기를 끌어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과자, 초콜릿, 쥬스 등에도 유산균을 첨가한 제품들이 나오면서 더욱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동아제약은 생과일쥬스 브랜드 쥬씨와 협업해 생과일에 추가해 마시는 ‘인핸서(enhancer)4종’을 선보였습니다. 인핸서는 과일에 부족하거나 과일을 갈아먹을 때 파괴되기 쉬운 비타민, 유산균, 타우린, 칼슘 등을 음료에 추가해 먹을 수 있어 간편하고 손쉽게 먹을수 있는 건강식품입니다. 쥬씨에서 출시한 인핸서 중에서도 ‘유산균’ 인핸서가 높은 인기를 보였습니다.

 

유산균은 알려진 바와 같이 장내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 증식을 도와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 예방 및 개선에도 효과가 좋고요. 더불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줘 간질환, 아토피성 피부염, 대장암 예방 등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도 진행 중입니다.


이런 유산균 제품은 시중에 다양하게 출시돼 있습니다. 그러나 유산균 효과를 톡톡히 보려면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유산균은 균주마다 활동하는 위치와 특성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한 가지 균주만 함유된 제품보다는 소장, 대장 각각에서 작용하는 균주가 골고루 함유된 ‘복합균주’제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종근당의 ‘프리락토 4종’은 균주와 제형을 다양화 해 자신에게 알맞은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맞춤형 유산균 건강기능식품입니다. 먼저 ‘프리락토 프리미엄 장용캡슐’과 ‘프리락토 베베’는 다양한 유산균이 보급되도록 국내 최다인 19종의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 분말형태의 ‘프리락토’와 ‘프리락토 키즈’는 소비자의 연령대에 따라 적합한 유산균을 배합한 제품입니다. 성인용 제품은 면역과 항균물질 형성, 장내 세균 구성 정상화, 유해균 생성 억제에 효능이 있는 ‘락토바실러스균’을 강화하고 키즈 제품은 질병예방과 면역체계 형성을 위한 ‘비피더스균 4종’을 강화했습니다.


유산균을 복용했을 때 효과를 보기 위해선 꾸준히 섭취를 해줘야 합니다. 여기서 잠깐! 유산균 섭취시 주의해야 할 점은 하루에 너무 많은 양을 먹게 되면 오히려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배탈이 나거나 설사병이 생겼을 경우에도 유산균 섭취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 햇볕의 선물 ‘비타민D'..부족한 양은 건기식으로 보충

 

루테인과 유산균은 눈으로 보이는 불편함이 느껴질 때 찾아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컨대 눈이 침침하다던가 변비가 생겼다던가의 증상이 나타나면 필요성 느끼죠. 하지만 눈에 보이는 불편함이 없어도 필수로 먹어줘야하는 영양소가 있습니다. 바로 ‘비타민D'입니다.


한국인 결핍 영양소 1위인 비타민D는 피부를 통해 햇볕을 쬐면 몸속에서 자연생성이 됩니다.

 

장에서 칼슘과 인의 흡수를 촉진시켜주고 면역력 증진과 골다공증 예방에 필수인 비타민D는 겨울이 다가오면서 일조량이 줄어들면 체내의 양도 부족해집니다. 때문에 비타민D의 경우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를 해주면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한미약품의 ‘나인나인’ 한 알에는 비타민D성분 함유량이 일일 권장섭취량을 충족해주는 750IU가 함유돼 있습니다. 한 알만 먹어도 필요량을 충족시켜 줍니다. 나인나인에는 비타민D를 포함해 비타민13종, 미네랄12종이 함유돼 있으며 기억형성, 세포재생, 담즙생성 등을 도와주는 생리활성 성분도 들어있어 환절기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나인나인은 현재 국내 출시된 종합영양제 중 가장 많은 성분(28종)이 함유돼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영양제를 먹기 번거로울 때 유용합니다. 하지만 이 또한 나른 영양제들과 겹치지는 않는지 겹치는 성분이 있다면 일일권장량이 넘치지는 않는지 체크를 하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핫한 건강기능식품을 살펴보면서 느낀점은 '과유불급'입니다. 비타민D처럼 필수로 먹어주면 좋은 건강기능식품이 있는 반면에 몸에 좋다고 무조건 많이 먹는다고 해서 다 좋은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특히 최근 루테인의 인기는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데요. ”비타민A를 과잉 복용하면 독성 효과가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루테인 1일 권장 섭취량 : 20mg 
비타민A 1일 권장섭취량 :성인 기준 750㎍RE/일
비타민A 1일 상한섭취량 :성인 기준(임산부 포함) 3000㎍RE/일 
비타민D 1일 상한섭취량 : 60㎍/일

㎍ : 마이크로그램


*추가로 임산부가 비타민A를 과잉섭취하게 되면 태아의 조산과 기형을 불러오기도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