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ight 인사이트 Interview 인터뷰

10년 유학 후 美시민권 받은 그녀..한국에 온 이유는

URL복사

Wednesday, March 21, 2018, 16:03:48

한아름 US Tax Service 대표 겸 회계사..26살에 미국 건너가 AICPA 취득 및 10년 간 활동
2015년 귀국해 2016년 세무 컨설팅 회사 창업..“독보적 네임밸류 회사로 키우는 게 목표”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미국 생활이 너무 좋아서 부모님이 제발 귀국하라고 사정해도 돌아갈 마음이 별로 안 생겼는데요. 국내에 좋은 사업 기회가 생기니 주저 없이 돌아오게 되더라고요.”

 

대학에서 화학을 전공하던 평범한 여대생이 미국으로 떠난 지 10여년 만에 어엿한 사업가로 변신해 돌아왔다. US Tax Service를 햇수로 3년째 경영 중인 한아름 대표 회계사의 이야기다. 지난 19일, 광화문 소재 사무실에서 그녀의 창업스토리와 향후 계획을 들어볼 수 있었다.

 

US Tax Service는 주로 국내 거주 중인 미국 시민권자와 영주권자들에게 세금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무 컨설팅 회사다. 캘리포니아AICPA(미국 회계사 자격)를 보유하고 있는 한아름 대표는 지난 2015년에 귀국해 수개월 간의 시장조사를 거쳐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한 가지 재밌는 사실은 한아름 대표가 국내 모 대학에서 화학을 전공한 이과생이었다는 것. 우연한 기회에 회계 관련 일을 경험한 뒤, 미국으로 건너가 본격적으로 회계사 자격을 준비해 2년 반 만에 자격증 취득에 성공했다.

 

“미국에 살고 계신 친척이 제가 어릴 때 영주권을 신청해 두셨는데, 그게 대학교 3학년 때 승인이 났어요. 화학 공부에 흥미가 없던 터라 미국에 건너가 새로운 진로를 찾기로 마음먹었죠. 미국 가기 전에 대학 선배의 추천으로 한 회사에서 경리 업무를 맡았는데, 일에 흥미를 느껴 미국에서 자격증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한 대표가 부모님을 비롯한 주위의 만류를 뿌리치고 미국행 비행기에 몸을 실은 것은 지난 2006년. 보무도 당당하게 미국 땅에 입성했지만, 처음 1년간은 미국 생활에 적응하기가 너무 어려웠다고 털어놨다.

 

“회계사 학원을 다니면서 동시에 한인 회계사 사무실 인턴을 병행했어요. 말도 잘 안 통하는데 어려운 공부에 일까지 해야 하니 버티기 힘들더라고요. 다행히 10개월 정도 지나 시험 과목 중 1과목에 합격하면서 공부에 탄력을 받았죠. 그 뒤로는 큰 어려움 없이 회계사 자격증 취득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한인사회에서 회계사 커리어를 시작한 한 대표는 얼마 안 돼 한계를 느끼고 이직을 결심했다. 직업 안정성은 충분했지만, 미국 주류 사회로 진출하고 싶다는 열망이 강했기 때문. 또한, 다양한 산업 분야를 경험하고 싶다는 욕심도 있었다.

 

“회계사무소를 나와 첫 2년은 캘린더를 만드는 회사에 있었어요. 이후 비즈니스컨설팅회사를 거쳐 ‘요거트랜드(Yogurtland)’라는 요거트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회사에서 3년간 일했습니다. 주업무인 회계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을 들여다볼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큰 도움이 됐습니다.”   

 

요거트랜드에서의 3년을 뒤로 하고, 한 대표는 돌연 국내 복귀를 결심한다. 귀국을 결심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를 묻자 대답은 의외로 간단했다. 한국에서의 비즈니스 기회, 즉 ‘니즈(수요)’가 많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는 것.

 

“2016년부터 FATCA(Foreign Account Tax Compliance Act, 해외금융계좌 신고법)가 국내에도 적용되면서, 국내에 거주 중인 미국 시민권자와 영주권자들의 관련 서비스 수요가 급증할 것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미국에서의 실무 경험도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했죠.”

 

FATCA는 미국에서 자국민의 역외탈세 방지 등을 목적으로 지난 2014년에 시행(국내 2016년 9월 적용)된 제도다. FATCA에 따르면, 국내 거주 중인 미국 시민권자와 영주권자는 5만달러 이상의 예금계좌 등을 미국 국세청(IRS) 자진신고해야 한다. 만약, 신고하지 않다가 적발되면 계좌잔고의 최대 50%까지 벌금을 물 수 있다.

 

한 대표의 말대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미 국내에 관련 서비스를 제공 중인 회사(세무·회계법인)들이 다수 존재하고 있던 터라, 어떤 방식으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지가 궁금해졌다.

 

“우리의 가장 큰 장점은 ‘애프터서비스(A/S)’가 철저하다는 점입니다. 고객이 요청한 사안에 대해 단계별 진행상황을 상세히 알려주고 피드백을 받습니다. 고객의 전화를 놓치는 법도 없고요.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타 회사를 이용하다가 우리 회사로 온 많은 고객들이 이러한 부분에 대해 감동합니다. 다른 곳은 이렇게 안 한다는 것이죠.”

 

한 대표는 고객들을 모아 함께 소통하는 행사도 열고 있다. 한 달에 한 번씩 평균 15명 정도의 고객들을 초청해 문화 행사를 진행하고 친목을 다진다. 워낙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하는 한 대표의 성격이 반영된 것으로, 고객들로부터 굉장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후문이다.

 

회사를 운영한 지 1년 반 정도 됐다는 한 대표에게 향후 목표를 물어봤다. 그러자 자신감 넘치는 답변이 돌아왔다. 

 

“지금 하는 사업을 시장에서 독보적인 ‘네임밸류’를 가진 회사로 만드는 게 목표에요. 이 업계에서 저희 회사만이 가지고 독보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장기적인 목표입니다.”
 
뭔가 아쉬운 생각이 들었던지, 그는 이 말을 꼭 하고 싶다고 했다. “ 제 인생의 좌우명이 ‘I can make a difference’거든요. 한 마디로 ‘내가 하는 것은 남들과 다르다’는 것이죠. 그만큼 자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 지켜봐 주세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