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Zoom in 줌인 Business General 비즈니스 일반

“삼성·현대차 등 복합금융그룹, 위험관리 미흡 땐 그룹명칭 못 써”

URL복사

Tuesday, April 03, 2018, 11:04:10

금융위, 금융그룹 통합감독 모범규준 발표..삼성·현대차·한화·미래에셋 등 7개 그룹 대상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삼성, 현대차 등 금융자산 5조원 이상의 복합금융그룹에 대한 통합감독 방안이 구체화됐다. 감독대상 금융그룹 내 대표회사가 그룹의 위험관리 제반 업무를 수행하는 한편, 그룹 위험관리가 취약한 금융그룹에 대해서는 금융그룹 명칭 사용중지와 동종금융그룹으로 전환이 요구된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최종구)는 지난 1월 31일에 발표한 ‘금융그룹 통합감독제도 도입방안’의 후속조치로서 통합감독 시범적용에 필요한 모범규준 초안을 마련했다고 3일 밝혔다. 감독대상 금융그룹(잠정)은 삼성, 한화, 교보생명, 미래에셋, 현대차, DB, 롯데 등 총 7개다.

 

이번에 발표된 모범규준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감독대상 금융그룹을 지정할 때 대표회사를 함께 지정한다. 대표회사는 다른 사정이 없는 한 그룹내 최상위 금융회사로 정한다. 이에 따라 대표회사 이사회가 최상위 의결기구가 되며, 이를 보좌할 그룹 위험관리기구는 그룹 자체적으로 지정한다. 

 

 

대표회사는 감독대상 금융그룹을 대표해 그룹 위험관리에 관한 제반 업무를 수행한다. 이 때, 대표회사는 그룹 위험관리업무의 효과적 수행을 위해 소속 금융회사에 대한 자료요구권 등의 권한을 갖춰야 한다.    

 

대표회사의 주요 역할은 ▲그룹 위험관리 기본방침 및 전략의 수립·운영 ▲자본적정성, 내부거래, 위험집중, 동반부실위험 등 금융그룹의 건전성 관리 ▲금융그룹의 주요 현황, 그룹 위험관리체계, 주요 위험요인 보고·공시 등이다. 

 

아울러, 금융그룹의 건전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으로 점검·평가·관리해야 할 주요 그룹위험이 세분화됐다. 주요 그룹위험은 ▲자본적정성 ▲내부거래 및 위험집중 ▲위험의 전이 등이다.

 

금융감독원은 금융그룹의 그룹위험 현황 및 관리실태를 정기적으로 평가한다. 위험평가 결과 취약성이 나타났을 경우, 해당 금융그룹은 관련위험의 축소, 필요자본 조정 등 필요한 위험관리 조치를 취해야만 한다.

 

금융그룹에 대한 감독은 금융위·금감원 관계 부서로 구성된 감독 협의체가 맡게 된다. 금융위 부위원장이 주재하며 연 1회 이상 그룹 감독정책 등 주요사항을 협의한다. 또한, 감독대상 금융그룹별로 실무협의체를 구성·운영한다.

 

금융그룹이 보고·공시해야 할 주요 사항으로는 ▲금융그룹 소유·지배구조 등 주요현황 ▲그룹 위험관리체계 관련 사항 ▲그룹 자본적정성 등 재무건전성 관련 사항 ▲그룹 내부거래·위험집중 관련 사항 등이다.

 

만약, 감독대상 금융그룹의 그룹위험 관리실태가 취약하다면, 금융위는 해당 금융그룹에 대해 위험관리 개선조치를 권고할 수 있다. 위험관리 개선조치는 1단계와 2단계로 나뉘는데, 1단계에서는 ‘경영개선계획’을 수립하도록 권고하고, 2단계에서는 금융그룹 명칭의 사용중지와 동종금융그룹으로 전환이 요구된다.

 

2단계 조치에 이르면, 삼성그룹의 경우 삼성생명이 가진 삼성전자 주식을 전량 매각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현재 삼성생명이 보유 중인 삼성전자 주식의 시가는 20조원에 달한다. 

 

이번에 공개된 모범규준 초안은 향후 3개월간의 사전 의견수렴을 거쳐 6월 중 최종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또한, ‘금융그룹 통합감독법(안)’도 올해 중 국회제출을 목표로 병행해 마련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모범규준은 관련 법령이 제정되기 전까지 금융그룹의 위험관리 시스템 구축을 지원하는 지도기준(Guideline)으로 활용될 것”이라며 “위험관리 개선조치, 공시 등 규제성격의 규정은 제도의 시범 적용에 필요한 범위 내에서 임의적 권고사항으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