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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응급 대응체계 강화..‘건강상담프로그램’도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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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0, 2018, 15:04:34

이마트, 지난달 구로점 사고 이후 故 권미순 사원 유가족 뜻 수용..응급 매뉴얼 강화
심폐소생술 교육 대상 확대·자동심장충격기 확대 도입..홈플러스, 건강예방 관리 나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대형마트에서 점원이 사망하는 일이 발생하면서, 응급상황의 대응체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고 발생 직후 119 신고는 물론 각 사마다 대응 매뉴얼을 보유하고 있지만,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응급대응체계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과 연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에 대형마트는 위기상황에 대한 매뉴얼을 강화하고, 관할 소방서와 연계해 심폐소생술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10일 이마트에 따르면 안전한 근무환경과 쇼핑환경 조성을 위해 매장 내 응급상황에 대한 대응체계 강화에 나선다.

 

이마트는 지난달 31일 구로점 계산대에서 근무하던 故 권미순 사원의 갑작스러운 심정지(허혈성 심장질환) 사망 사고와 관련해 유가족의 뜻을 적극 수용키로 하고, 안전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이마트 응급대응체계를 재구축한다. 

 

또 갑작스러운 동료의 사망사고를 겪은 구로점 사원들의 심리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이마트의 사원보호 프로그램인 e-케어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 상담기관의 심리상담도 지속한다. 

 

우선, 이마트는 매년 외부전문기관을 통해 진행하던 심폐소생술 교육 이수 대상을 기존보다 확대한다. 안전 관련 직무가 아니더라도 매장의 안전책임자인 점장을 비롯해 관리책임 역할을 맡을 수 있는 팀장, 파트장 등도 오는 6월까지 교육을 이수할 예정이다.

 

야간 시간 등 안전관리자 부재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에 대한 대비능력을 키워 안전관리 책임 공백을 없앤다는 취지다. 만약 심정지 환자가 발생할 경우 119 구급차량이 도착하기 전까지 누구든지 위급상황에 놓인 환자를 도울 수 있도록 자동 심장충격기를 확대 도입한다. 

 

이마트는 올해 5월 말까지 전국 이마트 점포와 물류센터에 빠짐없이 자동 심장충격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더불어 이마트는 매장 전반의 응급처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위급 환자 대응 방법과 구급장비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보강해 진행한다. 

 

특히, 심폐소생술 교육의 경우 인체 모형과 유사한 실습도구를 점포별로 비치하고 매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자체 심폐소생술 훈련을 반복해 실제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키운다는 계획이다. 

 

게시판, 사무실, 직원식당 및 휴게공간 등에 응급처치 요령에 대한 포스터를 부착해 안전 교육에 대한 전 사원의 경각심을 높이고 응급처지 요령을 생활화하겠다는 각오다. 

 

김맹 이마트 인사담당 상무는 ““유가족의 뜻에 따라 점포에 방문하는 고객은 물론 근무하는 직원들 모두 안전한 환경에서 쇼핑하고, 일 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더욱 고민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홈플러스도 점포 내에서 사고 발생에 대비한 '안전지침서 인명안전 처리 절차' 대응 매뉴얼을 강화했다. 사고를 최초 발견한 직원은 신속한 대응을 하며, 점포 안전담당자에 연락을 취하고, 응급처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이다. 이후 지정병원으로 후송해 치료토록 한다. 

 

각 점포 내에 인사섹션 총무(1명)가 점포 안전 담당자로 지정돼 근무하고 있다. 정기 화재대피 훈련 시 소방서를 통한 심폐소생술 교육과 협력사 보안팀장 대상, 대형마트 임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점포당 1개의 자동제세동기도 비치하고 있으며, 매뉴얼은 점포 임직원 대상으로 전파되고 있다. 

 

이달 예정된 소방대피 훈련 시 관할 소방서와 연계해 홈플러스 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실습을 진행한다. 교육 대상은 각 점포별 자동제세동기 인근 부서(C/S 등), 점포 개·폐점을 관리하는 직원, 지원부서 근무자 등이다. 또 몰(mall), 협력사, 용역업체 등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을 순차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직원들의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 뇌, 심혈관 질환 등 고위험군 직원 대상 건강상담프로그램 운영도 계획 중이다”면서 “이밖에 보건관리자와 정기 건강상담을 하고, 분기별로 6시간 정기안전보건 교육, 연 1회 건강 검진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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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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