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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님 열에 여덟은 종이컵..“일회용 커피컵 줄여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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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0, 2018, 18:04:29

대부분의 손님들 머그컵 사용 꺼려..위생상 ·편의성 등이 주된 이유
스타벅스, 4월~6월 매월 10일 ‘일회용컵 없는 날’ 진행.. 선물도 증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직장인 김다운 씨는 작년부터 텀블러 사용 횟수를 늘렸다. 주로 사무실에서 커피나 차를 마실 때 이용해 왔는데, 커피전문점에서도 텀블러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텀블러 사용으로 가격을 할인받을 수 있는 데다, 일회용컵 사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 최근 개그맨 이영자 씨의 친환경 행동이 화제다. MBC의 '전지적 참견 시점'에 출연 중인 이 씨는 커피를 구매할 때마다 텀블러를 사용하기 때문. 가격도 할인받을 수 있어, 이 씨의 매니저 역시 커피 전문점에 들를 때 텀블러를 챙겨 방문하고 있다. 

 

10일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커피전문점에서 일회용컵을 사용하는 고객은 10명 중 8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전문점에서 일회용컵 사용은 다회용컵(머그컵 혹은 텀블러 등)의 사용보다 4배 가량 높다. 

 

커피전문점 특성상 일회용컵을 사용하는 테이크아웃 고객을 제외하더라도 매장에서 마시는 고객들 중 상당수도 일회용컵을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다. 업계는 사용하기 편리하고, 위생상의 문제가 적다는 점에서 고객들이 일회용컵을 선호한다고 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테이크아웃을 하는 고객들 대다수는 텀블러 대신 일회용컵을 사용하고 있다”면서 “매장에서 드시는 고객들 중 중간에 가져가길 원하거나, 일부 머그컵의 위생 문제를 신경쓰는 분들은 일회용컵으로 달라고 주문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일부 고객의 경우 일회용컵이나 머그컵 대신 텀블러를 사용하고 있지만, 사용 고객 비중(3~4%내외 추정)은 크게 늘어나진 않고 있다. 텀블러를 사용하면 기존 가격에서 300원~400원가량 할인받을 수 있어 알뜰 고객들이 주로 선호한다. 

 

커피를 구매할 때 일회용컵 사용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가운데, 최근 커피전문점에서 일회용컵 줄이기 캠페인에 나서고 있다. 텀블러나 머그컵을 이용하면 가격 할인이나 선물 증정 등의 방식으로 다회용컵 사용을 유도하고 있는 것.

 

특히, 스타벅스는 이달부터 오는 6월까지 매월 10일을 '일회용컵 없는 날'로 지정·운영한다. 커피 전문점을 방문하는 고객 중 텀블러 사용자의 비중은 크게 늘어나진 않았지만, 이번 캠페인을 통해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스타벅스는 지난 2003년부터 다회용컵 사용을 권장하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해왔다. 특히 2013년 환경부의 일회용품 줄이기 자발적 협약에 가입하며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머그컵이나 텀블러 사용을 적극 권장하기 위해 이벤트도 진행한다. 일회용컵 없는 날(4월 10일, 5월 10일, 6월 10일)에 머그컵으로 제조음료 1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선착순 2만 5000명)에 친환경 꽃화분 키트를 제공한다. 꽃화분 키트는 커피찌꺼기를 재활용해 만든 배양토와 식물 씨앗으로 구성돼 있다. 

 

이석구 스타벅스 대표이사는 “그동안 커피찌거기 재활용, 다회용컵 사용 권장 등 우리 환경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을 지속 전개하고 있다. 앞으로도 고객 여러분들의 관심과 응원 속에서 고객과 함께 환경사랑을 실천하는 방안을 고민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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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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