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inance/Economy 금융/경제 News Plus 뉴스+

채용비리부터 삼성증권 사태까지..‘금융계 총체적 난국’

URL복사

Tuesday, April 10, 2018, 17:04:33

KB국민·신한·우리·KEB하나은행, 채용비리 연루..삼성증권, ‘유령주식’ 28억주 발급
금융권에 대한 국민들 불신 극에 달해..“감독기관인 금감원 역할 기대하기 어려워”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금융권이 총체적인 난국이다. 단순히 경영실적이 문제라면 경기 침체 등 외부요인을 근거로 핑계라도 댈 수 있겠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다르다. 은행권의 채용비리나 삼성증권 사태 등은 온전히 조직 내부에서 비롯된 문제이기 때문이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금융회사 내부 리스크를 관리·감독해야 할 감독당국이 논란에 휩쓸려 제 역할을 못 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는 점이다. 감독당국을 포함한 금융권 전반에 대대적인 쇄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 ‘신한은행, 너마저’..4대 시중은행 채용비리 연루

 

금융감독원(원장 김기식)은 12일부터 신한금융그룹 채용 관련 검사에 착수한다고 10일 밝혔다. 한 매체에서 제기한 신한금융 전·현직 임직원 자녀들의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후속 조치다. 검사 대상은 신한은행을 비롯해 신한카드, 신한캐피탈 등이다.

 

이로써 KB국민·우리·KEB하나은행에 이어 신한은행도 채용비리 의혹을 피해갈 수 없게 됐다. 검사 결과 문제점이 발견되면, 4대 시중은행이 모두 채용비리를 저지른 셈이 된다. 이는 사실상 은행권 전체가 그동안 신입 채용 과정에서 공정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부 은행의 경우 채용 청탁은 물론이고 남녀 차별, 출신대학 차별 등도 자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의도적으로 여성 지원자를 적게 뽑거나, 특정 명문대 출신 지원자를 합격시키기 위해 다른 합격자를 고의로 탈락시키는 사례도 있었다.

 

◇ 삼성증권의 ‘유령주식’ 발행..초유의 사태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삼성증권(대표이사 구성훈)은 지난 6일 우리사주에 대한 배당을 하면서 직원의 실수로 ‘주당 1000원’을 ‘주당 1000주’로 착오 입력했다. 이 때, 삼성증권 임직원 16명은 착오주식 501만주를 시장에 집중 매도했고, 그 결과 약 30분 만에 삼성증권 주가가 12%가량 급락했다.

 

직원의 착오로 지급된 착오주식은 28억 3162주로, 현재 시장에서 유통 중인 삼성증권 총 주식 수의 30배 이상이다. 금융권 관계자들은 이번 사태가 증권사 내부 통제 시스템이 얼마나 부실하고 낙후돼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착오주식을 시장에 매도한 직원들은 직업윤리 차원에서 비난받아야 마땅하지만, 이와 별개로 시스템적인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일개 증권사의 직원이 주식을 무한대로 찍어낼 수 있고, 이를 중간에서 통제할 수 있는 장치가 없었다는 것에 경악을 금치 못 했다”고 말했다.

 

◇ 국민들 분노..금감원 ‘역할론’ 대두

 

은행권 채용비리 문제가 여전히 현재진행형 가운데, 삼성증권 사태까지 터지면서 금융권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은 극에 달하고 있다. 성격은 조금 다르지만, 보험업권도 국민들의 불신을 받는 대표적인 금융업종이라는 점에서 거의 모든 금융업종이 비난의 대상이 된 셈이다.

 

실제로 삼성증권 사태와 관련해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삼성증권 시스템 규제와 공매도 금지’라는 제목의 청원글은 10일 현재 20만명이 넘는 동의를 얻었다. 특정 청원에 동의한 국민이 20만명이 넘으면, 청와대나 해당 부처의 책임자는 답변을 해야 한다.

 

이럴 때일수록 국민들을 대신해 금융사를 관리·감독하는 금감원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하지만, 현재로선 금감원에 제대로 된 감독자의 역할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금융권 관계자들은 말한다. 감독 기관으로서 영(令)이 서지 않는다는 것.

 

모 금융업계 관계자는 “금감원은 지난해 내부 채용비리 문제가 있었고, 최흥식 전 원장의 경우 은행권 채용비리를 검사하는 과정에서 본인이 채용비리에 연루돼 자진 사퇴했다”며 “새로 온 김기식 원장도 과거 국회의원 시절의 해외출장 논란으로 인해 야당으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는 마당에, 제대로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