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inance/Economy 금융/경제 News Plus 뉴스+

LoL·웹툰·인터넷방송·아이돌..금융권 “젊은 고객 잡아라”

URL복사

Wednesday, April 18, 2018, 07:04:22

금융업계, 젊은 층이 즐기는 문화 콘텐츠로 마케팅 확대..“미래 고객 선점 효과 有”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금융권이 미래에 주요 고객이 될 젊은 층을 선점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형 시중은행들이 인기 아이돌 모델을 앞세워 물량공세 중인데, 보험업계는 프로게임단 후원이나 웹툰(Webtoon) 마케팅, 인터넷 방송 등 특색 있는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화생명은 지난 16일, 인기 게임 ‘리그오브레전드(League of Legends, LoL)’ 프로게임단을 공식 창단한다고 발표했다. 기존 프로게임단 ‘락스 타이거즈(ROX Tigers)’를 인수해 ‘한화생명e스포츠(Hanhwa Life Esports, HLE)’로 새출발한다.

 

LoL은 세계적인 인기 게임으로 국내에서도 수 년째 PC방 점유율 1위를 자리를 수성하고 있다. 특히, LoL 월드챔피언십(일명 롤드컵) 결승전은 최고 동시 시청자 수 4300만명(2016년 글로벌 기준)을 기록할 정도로 세계적인 관심이 뜨겁다. 

 

한화생명 측은 LoL을 비롯한 e스포츠를 즐기는 연령층이 대부분 10~30대 중반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미래의 잠재 고객들에게 보다 친숙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기 때문. 또한, 국내 LoL리그는 세계에서 가장 수준이 높아 외국팬들이 즐겨 본다는 점에서 글로벌마케팅 효과도 기대된다.

 

손보사들의 경우 웹툰과 연계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웹툰도 게임과 마찬가지로 10대에서 30대 젊은 층이 즐기는 콘텐츠 중 하나다. 현재 삼성화재와 DB손해보험은 네이버(NAVER) 웹툰 배너광고를 통해 자동차보험료를 확인하면 ‘웹툰 미리보기’를 할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하고 있다.

 

삼성화재가 작년 8월에 가장 먼저 시작했고, 이후 KB손해보험에 이어 현재는 DB손보가 함께 참여 중이다. 이벤트 초기에는 포인트(쿠키)를 30개(3000원 상당) 지급했는데, 최근에는 80개(8000원)로 늘렸다.

 

보험사 외에 대형 보험대리점(GA)들도 특색 있는 마케팅을 펼쳐 눈길을 끈다. 보험관리 앱 ‘굿리치’를 내놓은 리치앤코는 지난 13일에 인터넷 개인방송 플랫폼인 아프리카TV 자회사와 제휴를 맺고 ‘굿리치TV’를 내달 중 개국한다고 발표했다. 개인방송 콘텐츠 또한 젊은 이용자 층이 대부분이다.

 

이밖에 프라임에셋은 작년 8월부터 젊은 네티즌들이 이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인 ‘디씨인사이드(DC Inside)’에 ‘보험상담 갤러리’를 운영 중이다. 하루에 올라오는 상담 게시글이 1~3개 정도에 그쳐 크게 활성화되고 있는 상태는 아니다. 

 

 

한편, 은행권은 인기 아이돌그룹을 전면에 내세워 젊은 고객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은행업계 1위를 다투는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거의 같은 시기(3월)에 각각 ‘방탄소년단(BTS)’과 ‘워너원(WannaOne)’을 모델로 하는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KB국민은행의 광고 영상은 유튜브(Youtube) 공개 한 달여 만에 546만뷰(17일 기준)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보다 오히려 해외에서 호응을 얻고 있는데, 이는 방탄소년단의 해외팬이 많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신한은행의 경우 멤버들의 얼굴이 새겨진 한정판 체크카드의 사전예약자 수가 5만명을 달성했다. IBK기업은행도 인기 그룹 ‘빅뱅’의 리더 GD가 디자인한 체크카드를 출시해 젊은 팬들의 시선을 끌었다.

 

금융업계가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에 적극 나서는 이유는 미래 고객에 대한 ‘선점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화생명의 프로게임단 창단 소식이 발표되자, 대형 게임 커뮤니티 이용자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됐다. 

 

LoL을 즐겨하는 한 네티즌은 “최근 몇 년 사이 삼성, CJ 등 대기업들이 LoL 게임단 운영에 손을 떼면서 걱정이 컸다”며 “e스포츠 팬으로서 한화생명과 같은 튼튼한 대기업이 프로게임단을 운영한다고 하니 기대가 되고, 저절로 한화팬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