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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교체 카드’ 꺼내든 미샤, 재도약 가능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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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9, 2018, 06:04:00

에이블씨엔씨, 작년 영업이익 ‘반토막’..미샤 12년 만에 BI 교체 등 변화 시도
강남역 플래그십 스토어·200개 신규 매장 오픈 계획..“본격적인 변화 첫 걸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에이블씨엔씨 화장품 브랜드 미샤가 새 BI(Brand Identity)를 발표했다. 이번 BI는 단순하고 과감하게 아름다움에 집중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작년 에이블씨엔씨는 국내 중국인 관광객 감소와 드러그스토어의 약진, 회사 매각 등으로 힘든 한 해를 보냈다.

 

올해 어퓨 내 성추문까지 알려지면서 미샤를 포함해 회사 전체 이미지에도 큰 타격을 입었다. 이런 가운데, 에이블씨엔씨의 맏형인 미샤가 12년 만에 BI교체 카드를 꺼내들었다. 올해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발표했는데, 과연 성공할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미샤가 2006년 이후 처음으로 BI 교체 작업에 나선다. 이번 BI는 단순한 이미지를 부각해 화려한 외형뿐 아니라 내면의 아름다움과 자신의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현대 여성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엠블럼 속('Mi'를 감싼 원)에는 아름다움을 지키는 품질에 대한 회사의 약속을 담았다.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DARE, SIMPLY(심플함을 위한 대담함)'는 군더더기를 걷어내고 본질을 향하겠다는 각오를 나타냈다. 

 

회사 측은 “이번 BI교체가 올해부터 2년 간 이뤄질 대규모 투자와 함께 글로벌 코스메틱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한 본격적인 변화의 첫걸음이다”고 설명했다. 

 

에이블씨엔씨가 미샤 BI 교체 등을 나선 이유는 최근 부진했던 실적을 회복하기 위한 포석. 특히 에이블씨엔씨는 작년 어려운 시간을 보냈다. 국내 사드배치 문제로 화장품 업계의 큰 손인 중국인 단체 관광객(유커)이 크게 감소해 영업이익에 직격탄을 입었다.

 

그 사이 드러그스토어는 무섭게 성장했다. 드러그스토어 시장 점유율 1위인 올리브영은 점포 1000개를 돌파했고, GS리테일의 랄라블라와 롯데의 롭스도 각각 브랜드명 교체와 점포 리뉴얼 작업에 착수했다. 새로운 경쟁상대인 영국 브랜드 '부츠(신세계 운영)'도 등장했다. 

 

여기에 회사 매각 이슈도 한 몫 더했다. 에이블씨엔씨는 작년 4월 국내 사모펀드(PEF)운용사 IMM프라이빗에쿼티(PE)와 IMM인베스트먼트에 매각했다. 미샤 창업자인 서영필 회장이 물러났고, 6월 정일부 IMM인베스트먼트 부사장을, 7월에는 P&G와 LG생활건강 경력이 있는 이세훈 씨를 각각 대표집행임원으로 선임했다. 

 

서 회장과 함께 에이블씨엔씨를 이끌어 왔던 이광열 부사장이 회사를 떠났고, 영업을 총괄한 한석우 영업본부 이사도 퇴사했다. 최근엔 미샤와 어퓨의 상품기획을 총괄했던 임원도 불명예스러운 일로 자리에서 물러났다. 

 

복합적인 이유로 지난해 실적은 반토막 났다. 유커가 본격적으로 줄어든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에 비해 40% 급감한 이후 연말까지 상승세를 타지 못했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에이블씨엔씨 지난해 매출은 3733억원, 영업이익 112억원을 기록해 전년보다 각각 14%, 54%가량 감소했다. 

 

에이블씨엔씨는 올해 국내와 해외사업에서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있다. 향후 2년 간 2289억원의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가운데, 오는 5월 강남역 인근에 200평 규모의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이 예정돼 있다. 600여개의 노후 점포 리모델링 작업도 예고하고 있다. 

 

신규 점포 오픈도 계획돼 있다. 주요 상권에 미샤 매장 200여개를 추가로 열어 점포 확장에 나선다.해외사업 중 매출 비중이 가장 큰 중국에 과감한 투자를 진행한다. 연내 중국에 30여개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해 미샤 브랜드 알리는데 힘쓸 계획이다. 

 

이세훈 에이블씨엔씨 대표는 “이번 BI 교체는 미샤의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하고 더 큰 성장을 위해 나아가기 위한 출발점으로서 의미가 매우 크다”며 “과감하고 군더더기 없는 행보로 미샤가 추구하는 본질적인 아름다움의 가치를 고객에게 전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계열사인 어퓨는 아직까지 눈치만 보는 상황이다. 지난달 회사 내 성폭력 고발로 해당 임원이 회사를 떠난 이후 사내 분위기가 뒤숭숭한 데다 일부 소비자의 제품 불매운동 움직임도 있어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상품기획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상품개발 동력을 잃는 등 직원들의 사기가 쉽사리 회복되지 않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 에이블씨엔씨 관계자는 “어퓨는 여전히 반성 중이다”고 짧게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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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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