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News Catch 뉴스캐치

롯데마트 베이징 점포 21곳, 中우메이그룹에 판다

URL복사

Thursday, April 26, 2018, 10:04:26

롯데쇼핑 이날 긴급 이사회 열고 매각 결정..21개 점포 2485억원에 팔려
매수자는 중국 내 ‘월마트’ 우메이그룹..상하이 점포는 리췬그룹과 협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롯데마트가 중국 베이징(화북법인)에서 운영하는 점포 21개를 현지 유통기업인 '우메이 그룹'(WUMART)에 매각한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쇼핑은 이날 임시이사회를 열고 베이징에 위치한 롯데마트를 우메이그룹에 매각하는 방안을 확정한다. 매각가는 약 14.2억위안으로 알려졌다. 한국 원화로는 2485(환율 175원 기준)억원에 달한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매각금액은)외부 자산평가기관들의 평가 금액이 11억~14억위안 수준일 때 자산가치에 부합하는 조건이다”며 “롯데쇼핑은 양사 간 전략적 파트너십 유지와 원만한 인수인계를 위해 매각 이후 화북법인에 대한 지분 5%를 보유한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베이징 점포를 인수하는 우메이그룹은 '중국의 월마트'로 불리는 현지 유통기업이다. 1994년 설립됐으며, 중국 전역에서 마트와 슈퍼마켓 등 400여곳을 운영 중이다.

 

아울러 롯데마트는 상하이 지역에서 운영하는 74곳의 점포도 '리췬그룹'과 매각 협상을 벌이고 있다. 리췬그룹은 앞서 이 지역 롯데마트를 실사했다. 

 

롯데그룹은 당초 중국 롯데마트 112개 점포를 한 꺼번에 매각하는 방안을 추진했다가 중국 내 권역별로 조건과 상황이 제각각이어서 분할 매각하기로 선회했다. 상하이 롯데마트 74곳은 중국 리췬그룹에 매각하는 쪽으로 협상을 벌여왔다. 점포 실사는 끝났고, 가격 협상 단계에 있다. 

 

베이징과 상하이 점포 96곳을 매각하면, 충칭과 청두지역을 총괄하는 화중법인, 선양과 지린지역을 담당하는 동북법인 점포가 남는다. 롯데는 올해 안으로 남아 있는 중국 내 점포를 모두 매각한다는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 “화동법인(상해)지역은 현재 잠재 매수자들과 협상 중이며, 빠른 시일 내에 주식매매계약 체결을 추진 예정이다”며 “화중법인(중경, 성도지역)과 동북법인(심양, 길림지역)의 경우 지역 유통업체들과 매각 협상을 진행 중이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롯데쇼핑은 현지 인수 희망 기업들과 원활한 매각 협상과 단기 차입금 상환을 위해 증자를 진행한다. 증자 규모는 총650백만불(6819억원)로, 마트에 사용되는 금액은 약 5800억원, 백화점 관련 건으로 약 1000억원이 진행된다. 

 

롯데마트는 지난 2008년 네덜란드계 대형마트인 마크로 8개 점포를 인수하며, 중국 시장에 발을 내딛었다. 이후 공격적인 점포 확대로 100호점까지 내며 사업을 확장했지만, 오랜시간 적자를 면치 못했다. 작년 롯데는 중국 사업 철수를 선언했고, 진출 10년 만에 발을 빼게 됐다. 

 

한편,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이 시작된 지난해 3월부터 중국 내 롯데마트는 영업 정지 처분을 받았다. 소방과 위생점검에 문제가 있다는 이유로 롯데마트 99개 점포 중 87개 점포가 문을 닫은 상태다.  

 

이같은 타격으로 작년 중국 현지 매출은 2630억원으로 지난 2016년(1조 1390억원)에 비해 크게 줄었다. 임대료는 물론 영업정지 초기 6개월까지 인건비를 지급해 누적 손실은 1조원을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 

 

업계는 중국의 사드 보복이 철회되면서 롯데마트 매각도 속도를 내고 있다고 분석했다. 손윤경 SK증권 연구원은 "롯데마트 매각은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 철회를 가시적으로 보여준 사례"라며 "사드 갈등으로 중국 내에서 관광객 유치 활동을 하지 못했던 롯데면세점도 관광객 유치를 곧 재개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