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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의 시각적 경험을 완성하는 결정적 한방은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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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04, 2018, 06:05:00

[류과의 퇴근길 씨네마] 한국의 천재 음악감독 ‘조영욱·방준석’ 편

[영화팟캐스터 류과] 조지 루카스가 이르길 "영화 경험의 절반은 사운드"라고 했다. 통상 영화를 시각적으로 기억하기 마련이지만 따지고 보면 시각적 경험을 완성하는 결정적 한방은 음악인 경우가 많다.

 

오바마가 대통령 수락연설을 마친 자리에서 울려퍼진 음악은 미식축구를 소재로 한 실화 영화 <리멤버 타이탄>의 주제곡이었다. 이 음악은 미국인들에게 단순히 영화음악이 아니라 인종 갈등을 해결해 낸 역사적 성취감이었으며, 오바마 정부가 나아갈 방향을 암시하는 나침반이었다.

 

영화음악의 위상이 날로 높아지는 시대에 한국영화에서도 큰 족적을 남긴 두 천재가 있었으니 바로 조영욱 음악감독과 방준석 음악감독이다. 좁아터진 땅에서 영화음악 분야에서 천재가 둘이나 되느냐고 따질 사람도 있겠지만 둘은 걸어온 길과 필살기가 다르다.

 

◇ 음악으로 영화를 듣게 하다..조영욱 음악감독

 

조영욱 감독은 통상적으로 음악감독은 작곡가일 것이라는 편견을 깨버렸다. 그는 연주보다는 큐레이션에, 창작보다는 디렉팅에 강한 사람이다.

 

<접속>의 "Lover's Concerto"와 "Pale Blue Eyes", <해가 서쪽에서 뜬다면>의 "Early in the Morining" <클래식>의 "너에게 난 나에게 넌"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의 "풍문으로 들었소" 등은 조영욱 감독이 '만든' 음악이 아니라 '선곡한' 음악이다.

 

그를 설명하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사람이 바로 박찬욱 감독이다. 둘은 오랜 세월을 함께 한 파트너이자 친구다. 박찬욱의 실질적인 데뷔작이랄 수 있는 <공동경비구역 JSA>부터 최근의 <아가씨>까지 거의 모든 박찬욱 영화의 음악은 조영욱 음악감독의 몫이었다.

 

박찬욱 감독은 "사운드트랙 프로듀서는 영화로 치면 감독"이라며 조영욱 음악감독의 디렉터로서의 역량을 높이 평가해왔다.

 

조영욱 음악감독은 이러한 자신의 능력을 누구 보다 잘 안다. 그래서 최근에는 '사운드 트래킹스'라는 작곡가들로 이뤄진 팀을 구성해 체계적이고 조적적으로 영화음악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택시운전사>의 영화음악도 이 사운드 트래킹스의 작품이다.

 

◇ 국악과 클래식, 재즈와 로큰롤을 섭렵하다..방준석 음악감독

 

조영욱 음악감독과 대척점에 서 있는 한국 영화계 천재 음악감독은 바로 방준석 음악감독이다. '한국의 U2'로 불리던 밴드 '유앤미블루' 출신인 그는 재즈와 로큰롤에 능통하고 국악과 클래식까지 섭렵한 다재다능한 음악인이다.

 

<사도>에서 유아인이 징을 울리며 광인처럼 불러대던 '만조상해원경', 80년대 정서를 완벽히 재현해 낸 <라디오스타>의 '비와 당신', 대형편성음악이 돋보인 <신과 함께>, 로큰롤의 향연이라 할 수 있는 <베테랑> 등은 방준석 음악감독이 얼마나 다양한 영역에서 빛을 발하는지를 알 수 있는 대표작들이다.

 

방준석 감독이 <사도>의 음악 작업을 위해 체코에 갔을 때 동행했던 배우 송강호는 "뒤주와의 대화"라는 사운드트랙을 듣고는 "제대로 된 영화 스코어를 이제야 듣는다"고 말했다. 방 감독 본인은 "음악이 절대 영화를 뛰어넘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의 천재성은 가끔 그 철칙을 뚫고 나올 만큼 강력하다. 1년 반을 작업해 완성한 <사도>나 눈보다 귀가 즐거운 영화 <베테랑>의 OST를 듣고 있으면 음악이 영화를 위해 존재함을 넘어 영화가 음악을 위해 존재하는 것과 같은 착각에 빠질 정도다.

 

달라도 너무 다른, 그러나 한 영역에서 나란히 최고의 자리에 오른 두 음악감독이 또 어떤 영화와 만나 천재성을 반짝일지 지켜보는 것도 한국영화를 즐기는 또 하나의 방법이다.

 

* [퇴근길 씨네마] ‘재미 없는 영화는 있어도 재미 없는 퇴씨는 없다!’ 최감독, 류과, 강도, 씬, 로사, 왈라비 등 영화인과 씨네필 6인으로 구성된 영화 팟캐스트. 영화팬들의 애틋한 고막친구가 되기 위해 오늘도 퇴근길에 무슨 영화를 볼까 고민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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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팟캐스터 류과 기자 mirip@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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