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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몰 흑자전환”..이마트 아침배송으로 외형성장 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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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4, 2018, 15:05:29

이마트몰, ‘쓱배송 굿모닝’..오전 6시부터 배송 시작..배송비 2천·5천원
서울 영등포·용산 지역 1차 테스트.. 7월 중 강남지역으로 배송 확대 예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대형마트 1위 이마트가 온라인몰 강세에 나선다. 이마트는 올해 1분기 처음으로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다. 오프라인과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이면서 온라인몰에서 선두로 달리고 있는 이마트가 아침배송을 시작해 경쟁력을 강화한다. 

 

14일 이마트에 따르면 오는 16일부터 예약배송 시간을 확대해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오전 6시부터 상품을 배송받는 ‘쓱배송 굿모닝’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마트몰은 지난 2009년 이마트 온라인 사업부가 신설된 이후 올해 1분기 처음으로 영업흑자를기록했다. 1분기 총 매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4.6% 증가한 3037억원을, 영업이익은 2억원을 달성해 1년 전 영업손실(37억원)에서 흑자 전환했다. 

 

이에 이마트가 쓱배송 굿모닝을 통해 온라인몰 시장 확대에 나선다. 기존 이마트몰 예약배송 첫 시간대는 오전 10시~13시였다. 이를 오전 6시~9시, 오전 7시~10시의 두 가지 시간대를 추가해 운영한다. 

 

쓱배송 굿모닝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운영되며, 이용을 원하는 고객들은 전날 오후 6시까지 주문하고, 배송희망시간을 선택하면 된다. 

 

아침배송은 중소 온라인몰과 소셜커머스에서 시작해 최근엔 대형 유통업체로 확장되는 추세다. 롯데슈퍼는 지난 2월 말부터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날 주문받은 식자재를 새벽에 고객 집 문 앞에 놓아두는 일종의 '총알배송'이다. 

 

앞서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온라인몰 GS프레시도 오전 1시~7시까지 배송 가능하다. 샐러드, 우유, 빵, 간편식, 반찬 등 5000여개 상품을 대상으로 배송을 하는데, 아침 식사 대용 신선식품이 인기 품목으로 떠올랐다. 

 

아침배송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대형마트도 가세했다. 실제 이마트몰 예약배송 시간대 중에서 가장 빠른 10시~13시, 11시~14시 시간대의 배송요청이 전체 배송의 35%를 차지했다. 다만, 이마트 쓱배송 굿모닝은 영등포, 용산 지역에서만 가능하며, 유료로 운영된다. 

 

현재 이마트 쓱배송은 4만원 이상(이하 배송비 3000원) 주문할 경우 무료 배송이다. 쓱배송 굿모닝 배송은 4만원 이상 주문할 경우 배송비 2000원, 4만원 이하면 배송비 5000원을 따로 내야 한다. 

 

이마트는 쓱배송 굿모닝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영등포, 용산 지역에 하루 500건의 오전 배송을 진행하며, 1차 테스트를 운영한다”며 “7월 중으로 강남 지역까지 배송 가능 지역을 확대해 배송건수를 2000건까지 늘릴 계획이다”고 말했다. 

 

영등포와 용산은 NEO.002(김포센터)에서 배송을 담당하는 지역 중 전체 주문량의 20%를 차지하는 등 쓱배송 수요가 높은 편이다. 

 

 이마트몰은 국내 최초 온라인 전용 센터를 설립한 데 이어 콜드체인시스템을 바탕으로 신선, 냉장, 냉동식품의 선도와 품질유지에 힘쓰고 있다. 장본 것을 최대 100곳까지 한 번에 배송 보낼 수 있는 '여러 곳으로 한방에' 등 배송 관련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주문 완료 후 배송비 추가없이 상품을 추가로 주문할 수 있는 '주문 더하기' 서비스는 시작한지 1년 만에 이용자 수가 8배 증가했다. 현재 월 평균 주문건의 약 10%가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몰 김진설 이마트몰 마케팅팀장은“이마트몰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쇼핑 편의 강화 차원에서 예약 배송 시간대를 확대하게 됐다”며 “향후에도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발굴해 국내 대표 장보기몰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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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6세대 HBM 개발 위해 TSMC와 협력

SK하이닉스, 6세대 HBM 개발 위해 TSMC와 협력

2024.04.19 10:02: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차세대 HBM 생산과 어드밴스드 패키징 기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대만 TSMC와 협력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양사는 2026년 양산 예정인 HBM4(6세대 HBM) 개발을 위해 최근 대만 타이페이에서 기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AI 메모리 글로벌 리더인 당사는 파운드리 1위 기업 TSMC와 힘을 합쳐 또 한번의 HBM 기술 혁신을 이끌어 내겠다"며 "고객-파운드리-메모리로 이어지는 3자간 기술 협업을 바탕으로 메모리 성능의 한계를 돌파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우선 HBM 패키지 내 최하단에 탑재되는 베이스 다이(Base Die)의 성능 개선에 나섭니다. HBM은 베이스 다이 위에 D램 단품 칩인 코어 다이(Core Die)를 쌓아 올린 뒤 이를 TSV 기술로 수직 연결해 만들어집니다. 베이스 다이는 GPU와 연결돼 HBM을 컨트롤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SK하이닉스는 5세대인 HBM3E까지는 자체 공정으로 베이스 다이를 만들었으나 HBM4부터는 로직(Logic) 선단 공정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다이를 생산하는 데 초미세 공정을 적용하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성능과 전력 효율 등 고객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HBM을 생산한다는 것이 SK하이닉스의 설명입니다. 이와 함께, 양사는 SK하이닉스의 HBM과 TSMC의 'CoWoS(Chip on Wafer on Substrate)' 기술 결합을 최적화하기 위해 협력하고, HBM 관련 고객사 요청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CoWoS'는 TSMC가 특허권을 갖고 있는 고유의 공정으로 특수 기판 인터포저(Interposer) 위에 로직 칩인 GPU/xPU와 HBM을 올려 연결하는 패키징 방식입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사장(AI Infra담당)은 "TSMC와의 협업을 통해 최고 성능의 HBM4를 개발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고객들과의 개방형 협업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며 "앞으로 당사는 고객맞춤형 메모리 플랫폼 경쟁력을 높여 '토털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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