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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가 앞선 것 인정, 하지만…” 쿨한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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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5, 2018, 16:05:56

온·오프라인 고객 통합·이커머스 사업본부 설립 등 6가지 전략 발표
5년간 3조원 투입..2022년 온라인 매출 목표 20조, ‘신세계 두 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신세계가(온라인 사업에서) 앞선다고 인정합니다. 하지만 롯데는 회원수가 신세계 2배인 데다 여러 채널을 통합하면 (신세계와)비교할 수 없을 정도가 될 것입니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는 온라인 사업전략 발표에서 자신감을 내비쳤다. 롯데쇼핑은 오는 2022년까지 매출액 20조를 달성해 오프라인에 이어 온라인 업계 1위로 우뚝서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신세계가 올 초 2023년까지 매출 10조 달성하겠다는 목표보다 2배 높은 수치다. 

 

앞서 신세계가 통합 온라인몰을 선보이며 영업이익을 기록하는 등 성과를 내고 있다. 여기에 후발주자인 롯데가 온라인 사업에 본격 뛰어들면서 향후 시장 판도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일각에선 규모가 큰 롯데가 신세계를 조만간 따라잡을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는 15일 열린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본부의 전략 및 비전' 기자간담회에서 ”롯데는 지난 40년 동안 오프라인으로 성장해 왔다”며 ”국내 최대 고객회원을 보유하고, 자체물류 회사 보유, 전국 최대 오프라인 네트워크 등을 온라인에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롯데그룹의 유통 사업 분야는 8개 채널로 분산돼 있다. 이 중 '엘롯데'(백화점), '롯데마트몰'(롯데마트), '롯데슈퍼몰'(슈퍼), '롭스'가 롯데쇼핑에 속해 있다. 나머지는 롯데닷컴을 비롯해 롯데아이몰, 롯데하이마트, 롯데 인터넷면세점이 있다.

 

지금까지 나눠져 있는 온라인 쇼핑몰은 오는 2020년 통합몰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롯데는 향후 5년 동안 총 3조원(롯데쇼핑 1.5·그룹사 1.5조)을 투자한다. 투자금은 온라인 통합몰 시스템 개발에 1조, 마케팅에 1조 5000억원 등에 쓰일 예정이다. 

 

롯데의 온라인 핵심 전략은 크게 6가지로 나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그룹사 온·오프라인 고객 데이터 통합 ▲오프라인 매장 1만 1000개 활용 ▲중소 파트너사 대상 온라인 인프라 상생지원 ▲스마트 스토어 확대 ▲보이스 커머스 도입 ▲이커머스 사업본부 설립 등이다. 

 

각 계열사에서 따로 운영한 온라인 사업을 합치면서 각각 관리해오던 고객 데이터도 통합된다. 롯데는 오프라인에서 1800만명, 온라인에서 800만명을 보유하고 있다. 또 전국 롯데쇼핑의 오프라인 매장 1만 1000개를 활용해 온라인 구매 물건을 픽업하는 거점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강희태 대표는 “지난 2016년부터 오프라인 매장에서 픽업하는 '스마트픽'을 운영 중인데, 이용사례가 첫 해 45만건에서 작년 74만건으로 늘었다”면서 “물류에 새로운 변화를 감지해 오프라인 매장을 거점으로 활용해 물류회사, 택배회사와 통합해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온라인 통합작업은 신세계가 한발 앞서 있다. 신세계와 이마트를 통합한 플랫폼인 SSG.COM(통합몰)을 갖추고 있는 데다 올 초 신세계-이마트 온라인 사업부 통합 작업을 발표한 바 있다. 신세계몰과 이마트몰은 작년 매출 각각 1조원을 기록해 전년보다 24% 이상 신장했다. 

 

신세계는 현재 이커머스 사업부 신설을 준비 중이다. 올해 안으로 이커머스를 전담하는 회사를 별도로 설립할 계획인 것. 신세계그룹은 이커머스 법인 신설을 성장의 발판으로 삼아 5년 후인 2023년까지 현재 5배 규모의 연간 매출 10조원 달성을 목표하고 있다. 

 

강희태 대표이사 역시 신세계가 롯데보다 온라인 사업에서 앞서 있다고 인정했다. 다만, 롯데는 신세계보다 보유하고 있는 채널과 고객 규모가 훨씬 많아 온라인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 신세계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각각 따로 운영하고 있는 롯데 계열사의 온라인 매출을 통합하면 7조원(2017년 기준)으로 업계 3위 수준이다. 신세계몰과 이마트몰을 합쳐도 연 매출 2조원인 것을 감안하면 롯데의 매출이 3배 이상 많다. 

 

롯데의 매출 달성 목표액도 신세계의 두 배다. 롯데는 신세계보다 1년 앞선 오는 2022년까지 연 매출 20조 달성을 목표로 삼았다. 오프라인에서 유통공룡인 롯데가 온라인에서 공격적으로 나서면서 4년 안에 시장을 장악하겠다는 포부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는 “유통은 소비자 니즈에 따라 변하는 것인데 지난 1년은 회사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고민해 보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는 롯데가 갖고 있는 역량이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롯데 온라인이 통합되면 고객은 백화점에서 옷을 사고, 슈퍼에서 장보거나 하이마트에서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일이 자동으로 연결되는 구조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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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6세대 HBM 개발 위해 TSMC와 협력

SK하이닉스, 6세대 HBM 개발 위해 TSMC와 협력

2024.04.19 10:02: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차세대 HBM 생산과 어드밴스드 패키징 기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대만 TSMC와 협력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양사는 2026년 양산 예정인 HBM4(6세대 HBM) 개발을 위해 최근 대만 타이페이에서 기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AI 메모리 글로벌 리더인 당사는 파운드리 1위 기업 TSMC와 힘을 합쳐 또 한번의 HBM 기술 혁신을 이끌어 내겠다"며 "고객-파운드리-메모리로 이어지는 3자간 기술 협업을 바탕으로 메모리 성능의 한계를 돌파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우선 HBM 패키지 내 최하단에 탑재되는 베이스 다이(Base Die)의 성능 개선에 나섭니다. HBM은 베이스 다이 위에 D램 단품 칩인 코어 다이(Core Die)를 쌓아 올린 뒤 이를 TSV 기술로 수직 연결해 만들어집니다. 베이스 다이는 GPU와 연결돼 HBM을 컨트롤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SK하이닉스는 5세대인 HBM3E까지는 자체 공정으로 베이스 다이를 만들었으나 HBM4부터는 로직(Logic) 선단 공정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다이를 생산하는 데 초미세 공정을 적용하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성능과 전력 효율 등 고객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HBM을 생산한다는 것이 SK하이닉스의 설명입니다. 이와 함께, 양사는 SK하이닉스의 HBM과 TSMC의 'CoWoS(Chip on Wafer on Substrate)' 기술 결합을 최적화하기 위해 협력하고, HBM 관련 고객사 요청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CoWoS'는 TSMC가 특허권을 갖고 있는 고유의 공정으로 특수 기판 인터포저(Interposer) 위에 로직 칩인 GPU/xPU와 HBM을 올려 연결하는 패키징 방식입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사장(AI Infra담당)은 "TSMC와의 협업을 통해 최고 성능의 HBM4를 개발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고객들과의 개방형 협업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며 "앞으로 당사는 고객맞춤형 메모리 플랫폼 경쟁력을 높여 '토털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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