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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르 많다”는 전자담배 발암물질, 일반담배의 20%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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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7, 2018, 17:06:25

식약처,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분 분석 결과 발표..“타르 평균 함량 일반담배보다 높아”
1급 발암물질 성분 5개 검출됐는데 발암물질 농도는 낮아..필립모리스 “부정적인 면만 부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정부가 국내에서 판매 중인 권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 분석결과를 발표하면서 유해성 논란에 다시 불이 붙고 있다.

 

특히, 정부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타르 함유량이 일반담배보다 더 많이 검출됐다"며 “궐련형 전자담배도 암 등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어 일반담배보다 덜 유해하다는 근거는 없다”고 결론을 내린 상황.

 

반면, 담배 업계는 “일반담배와 전자담배의 배출물질의 구성성분과 각 유해물질의 양을 비교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며 “타르 햠유량의 단순 비교는 적절치 않다”고 맞서고 있어 소비자들의 혼란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보건복지부, 기획재정부는 7일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분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대상은 필립모리스의 '아이코스'(엠버), BAT코리아의 '글로'(브라이트 토바코), KT&G[033780]의 '릴'(체인지) 등 3개 제품이다. 

 

 

궐련형 전자담배는 전용기기를 통해 연초(담뱃잎을 원료로 만든 연초 고형물)를 250~350℃ 고열로 가열해 배출물을 흡입하는 가열식 담배다. 

 

◇ “타르 많다”는 전자담배, 발암물질 농도는 일반 담배 20% 수준

 

이번 식약처가 분석한 유해성분은 니코틴과 타르,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저감화를 권고하는 벤조피렌 등 9개 물질 등 총 11개다. 이 중 국제암연구소(IARC)가 '1급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는 성분이 5개가 검출됐다.

 

 

담배 1개비를 피울 때 발생하는 배출물을 포집해 국제공인분석법인 ISO 방식으로 분석한 결과, 니코틴은 각각 0.1㎎(글로), 0.3㎎(릴), 0.5㎎(아이코스) 검출됐다. 국내 유통되는 일반담배(판매량 상위 100개)의 니코틴 함유량은 0.01∼0.7㎎이다. 

 

타르의 평균 함유량은 4.8㎎(글로), 9.1㎎(릴), 9.3㎎(아이코스)였다. 릴과 아이코스는 일반담배의 타르 함유량(0.1∼8.0㎎)보다 높은 수준이었다. 타르는 담배에서 배출되는 입자상 물질 중에서 니코틴과 수분을 제외한 나머지 유해물질의 복합체를 뜻한다.  
 

식약처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니코틴 함유량은 일반담배와 유사한 수준으로 니코틴 자체가 중독성이 있어서 궐련형 전자담배가 금연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식약처는 "특히 2개 제품의 경우 타르 함유량이 일반담배보다 높은데 이들 제품이 일반담배와는 다른 유해물질을 포함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WHO 저감화 권고 9개 성분 중 IARC가 1급 발암물질로 분류한 6개를 살펴본 결과, 함유량 범위는 벤조피렌 불검출∼0.2ng, 니트로소노르니코틴 0.6∼6.5ng, 니트로소메틸아미노피리딜부타논 0.8∼4.5ng, 포름알데히드 1.5∼2.6μg, 벤젠 0.03∼0.1μg이었다.

 

1,3-부타디엔은 3개 제품 모두에서 검출되지 않았다. IARC가 2B급 발암물질로 보는 아세트알데히드의 검출량은 43.4∼119.3μg였다. 

 

특히,  궐련형 전자담배의 발암물질 농도는 일반 담배보다 현저히 낮았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일반담배 5종에서 나오는 발암물질의 양을 100으로 봤을 때, 궐련형 전자담배가 내뿜는 니트로소노르니코틴은 20.8, 포름알데히드는 20.3, 아세트알데히드 28.0, 아크롤레인 16.4 수준이었다. 

 

하지만, 식약처는 궐련형 전자담배가 일반담배보다 덜 유해하다는 근거는 없다고 판단했다. 전자 담배 안에 유해 물질이 함유돼 있는 사실 자체가 중요하며, 양보다는 다른 요인들에 의해서 유해성이 커질 수도 있다는 게 주된 이유다. 

 

식약처는 “담배 유해성은 흡연기간, 흡연량뿐만 아니라 흡입횟수, 흡입깊이 등 흡연습관에 따라달라질 수 있다”며 “유해성분 함유량만으로 제품 간 유해성 비교는 적절치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식약처는 “궐련형 전자담배에도 벤조피렌과 벤젠 등 인체발암물질이 포함돼 일반담배와 마찬가지로 암 등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 필립모리스 “유해물질 배출총량 단순 비교 적절치 않아”

 

아이코스의 제조사 필립모리스는 이번 유해성 평가 발표에 동의하지 못 하겠다는 입장이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유해물질을 적게 생성한다는 분석 결과는 환영한다”면서도, “타르 함유량을 측정하고, 일반담배와 유해성을 비교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했다. 

 

타르의 경우 불을 붙여 사용하는 일반담배에 적용되는 것으로, 연소가 발생하지 않는 궐련형 전자담배에 적용될 수 없다는 주장이다. 타르는 담배연기에 물과 니코틴을 제외한 나머지를 지칭하며, 특정한 유해물질이나 성분이 아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증기와 일반담배의 연기는 구성성분이 질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배출총량을 단순 비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배출물의 구성성분과 각 유해물질의 배출량을 비교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필립모리스는 디젤자동차와 수소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를 예로 들었다. 두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의 총량을 비교하는 것이 아닌,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오염물질의 양을 비교해야한다는 게 회사의 주장이다.

 

실제로, 세계보건기구(WHO)는 2015년 담배제품규제에 대한 보고서를 통해  “타르는 담배규제의 확실한 근거가 아니기 때문에 측정할 필요가 없으며, 타르 수치는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이번 결론은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 감소 가능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과학적 연구를 간과했다”며 “유해물질 감소는 질병의 위험 감소의 선결적인 조건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연구결과와 과학적 증거에도 부정적인 면만 부각한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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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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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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