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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채용비리 근절用 ‘NCS 필기시험’에 취준생들은 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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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7, 2018, 19:06:02

은행硏, ‘채용모범규준안’ 확정..은행 까다로운 문제 유형 도입

 

[인더뉴스 문혜원 기자] # “NCS필기, 너무 어렵네요, 저만 어려운 건가요?”

 

금융권 취업카폐에 올려진 한 취업준비생의 게시 글 제목이다. 은행에 채용을 희망하는 A씨는 최근 채용공고 방침이 필기시험 전형 확대에 맞춰져 있다는 것을 알고는 급히 대형서점에 방문에 문제집을 사왔다.

 

A씨가 희망하는 S은행은 25분 동안 30문제를 풀어야 한다. 하지만 문제집은 지문을 한 페이지 절반 넘어가는 형태라 당황스러웠다. 또 기존 형식이 아닌 과거문항들도 섞여 있어 풀기가 난해했다.

 

“스터디 그룹 모집합니다” 같은 취업카폐의 다른 게시글을 살펴보면, 아예 NCS 스터디 그룹을 모집한다는 글도 올려 있다. 장소와 시간 모집인원 등 상세한 모집요강도 나와 있다.

 

은행권 채용비리를 근절할 방안으로 만든 ‘채용절차 모범규준(안)’이 취업 경쟁에도 불을 붙였다. 하지만 은행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필기시험이 오히려 취업준비생들에게는 적지 않은 부담을 주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각 은행들은 ‘채용모범규준’에 따라 검토에 들어갔다. 하반기 채용문을 확대하는 대신, 필기시험을 NCS(국가직무능력표준)기반으로, 금융관련 시사상식 및 경제지식 문항을 넣는다는 방침이다.

 

신한은행은 9년 만에 필기시험을 도입했다. 지난 5월말 NCS직업기초능력과 금융·경제상식 등 총 115분의 130문항을 객관식과 단답형 문제로 출제한다고 공지했다. 하반기 채용인원 예정은 450명이다.

 

우리은행의 필기시험 유형은 1교시 경제, 금융, 일반상식(총 90문제, 객관식80문제, 단답형 10문제), 2교시 적성검사(언어, 수리, 추리, 시각적 사고 등 100문제)로 나눴다. 타 은행과 달리 특히 역사,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도 고루 출제된다. 한국생산성본부에 출제를 위탁했다.
 
KB국민은행은 기존 필기시험(국사·금융경제 상식 등)해왔던 부분에서 7~8월 예정돼 있던 논술 시험을 폐지하고 하반기 중 NCS를 도입 여부를 검토 중이다. 하반기 채용인원 계획은 600명이다.

 

기존부터 NCS를 기반으로 한 필기시험을 진행해 온 은행은 NH농협(2015년 9월), IBK기업 등이 G해당된다. 기업은행은 올해부터 필기시험 과목을 NCS직업기초능력(70문항), 직무수행능력(경제, 금융, 일반상식, 디지털 등 30문항)으로 바꿨다. 논술과 주관식 문제가 빠지고 모두 객관식 문제로 대체됐다. 

 

NH농협은행은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으로 총 40문제가 출제된다. 하나은행의 경우는 일반상식 분야(객관식)와 인적성 검사로 진행된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필기시험 대비 요령으로 기본적인 금융상식과 최근 트렌드 및 이슈 등을 신문과 도서 등으로 습득할 것을 추천한다”고 조언했다.

 

 

일각에서는 금융혁신 시대와 어울리지 않는 역행된 시험제도라는 비판도 따른다. 따라서 인적자원을 충원하면서 공정한 경쟁을 높이기 위해서는 창의성도 검토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은행 취업준비생 김 씨(29세)는 “은행들의 너무 일률적인 필기시험제도가 향후 장기 우수한 인재를 뽑는 데 막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며 “차별화된 인재 뽑기 전략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협업을 모르는 취업준비생에게까지 어려운 문제를 출제하는 건 다소 억지스러운 시험이 될 수 있다”며 “이를테면, 전문성이 요구되는 특수 업무(AI 프로그램 개발 등)분야 같은 경우 난이도를 높일 필요는 있다”고 제언했다.

 

한편, 은행연합회가 지난 5일 ‘은행권 채용 절차 모범규준’을 내놓은 내용을 살펴보면, 성별과 연령, 출신학교 등 지원자의 역량과 무관한 요인에 따른 차별을 금지하고 임직원 추천제는 폐지한다.

 

또 예비합격자 제도를 두어 피해자 구제 방안을 마련하고, 부정입사자를 걸러내고 비리에 연루된 임직원에게는 징계를 내린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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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혜원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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