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달라야 산다]① 1등 이마트도 역성장...창고형 매장·전문점 키운다

URL복사

Sunday, July 01, 2018, 12:07:00

올해 1월~5월 실적 뒷걸음질...창고형 매장 트레이더스·온라인몰은 두 자릿수 성장
PB제품 판매한 노브랜드도 공격적 확장...창고형 매장·전문점·온라인 채널 주력할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대형마트 성장이 주춤하면서 시장의 움직임도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 작년부터 신규 점포를 출점하지 않거나 매출이 부진한 점포를 정리하고 있다.

 

특히, 업계 1위인 이마트가 작년 지방에 있는 점포를 매각해 처음으로 대형마트 점포 효율화시대를 맞았다. 대신 창고형 매장인 이마트 트레이더스를 늘리고, 자사 PB제품으로 구성된 전문점을 본격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이마트의 올해 1~5월 실적은 6조 473억원으로 집계됐다. 작년 같은 기간보다 3.7% 성장한 수치다. 다만, 이마트 사업부별 신장률에서는 희비가 엇갈렸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1~5월까지 이마트(할인점)는 1.1% 역성장했다. 반대로 창고형 매장 트레이더스는 28.3% 신장했으며, 온라인몰도 22.8%가량 매출이 늘었다. 가장 최근 실적인 5월 매출도 이마트(할인점)는 -3.8%로 역신장폭이 더 커졌다. 트레이더스와 온라인몰은 각각 24.1%, 18.3% 신장했다. 

 

평일과 주말을 이용해 대형마트에서 쇼핑을 하던 소비자들이 온라인과 창고형 할인점, 전문점 등으로 옮겨가고 있다. 특히, 맞벌이 부부와 1인 가구 등이 증가하면서 쇼핑의 방식과 패턴이 예전과 크게 달라지고 있다. 이마트가 작년부터 몸집 줄이기에 나선 이유도 여기에 있다. 

 

트레이더스는 2010년 구성점 오픈 이후 7년 만에 매출이 30배 이상 증가했으며, 2015년 3년 연속 높은 신장률을 보이고 있다. 현재 14곳을 운영하고 있어 국내 창고형 할인점 중 점포수가 가장 많다. 트레이더스는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 없다. 

 

노브랜드 전문점 확장에도 속도가 붙고 있다. 2015년 이마트 PB제품으로 시작된 노브랜드는 이마트 매장에서 판매와 더불어 전문점 형태로 로드숍을 운영 중이다. 이마트는 전통시장 상생스토어 형식과 일반 전문점 등으로 오픈해 점포 수가 100개를 훌쩍 넘겼다. 

 

 

전문점으로 뻗어나가면서 노브랜드 매출도 껑충 뛰었다. 2015년 230억원에 그친 매출이 2016년 1900억원으로 뛰었고, 작년 2900억원을 기록해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가성비가 높은 생필품 중심의 제품도 주방용품과 가전제품 등으로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이마트는 전문점 확장을 통해 사업 다변화를 꾀하고 있다. 노브랜드에 이어 일렉트로마트로 가전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2015년 일산 이마트타운에 1호점을 선보인 후 3년 만에 20개 점포를 운영 중이며, 연내 3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 3년 간 외형적인 성장도 이뤘다. 매출이 지난 2015년 200억원에 불과했지만, 작년 3374억원으로 대폭 증가했다. 올해 연매출 5000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이마트는 전망하고 있다. 일렉트로마트는 당초 드론 체험존과 피규어 전문존 등 전문점 형태로 운영해 왔다.

 

박용일 이마트 일렉트로마트 브랜드매니저는 “향후 남자들의 놀이터라는 별명에 걸맞게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강화하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의 산물을 접할 수 있는 첨단 가전매장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트 전문점은 앞으로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작년 10월 이마트는 수납 전문점인 '라이프 컨테이너'를 론칭했으며, 생활잡화 전문점 '삐에로 쑈핑'과 가정간편식 브랜드 '피코크' 전문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삐에로 쑈핑은 스타필드 코엑스몰에 이어 동대문 두타몰에 2호점을 준비 중이다. 

 

특히 가정간편식 피코크 이마트 PB제품으로 론칭 5년 만에 8배 수준으로 성장했다. 지난 2013년 매출 340억원에서 작년 2400억원을 기록한 것. 연내 피코크 전문점을 오픈하면 3000억원 이상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이마트는 기존 오프라인 점포 성장 둔화를 대비해 온라인몰 강화와 전문점 오픈으로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며 “최근 3년 동안 PB브랜드를 론칭했다면, 앞으로는 본격 성장시키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