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Zoom in 줌인

“아이 좋아요”..은행권, 아동수당 지급정책 발맞춘 상품 봇물

URL복사

Monday, June 25, 2018, 06:06:00

부모 자녀적금 상품도 덩달아 주목 ..“잘 선택하면 높은 금리 등 혜택 쏠쏠”

 

[인더뉴스 문혜원 기자] 은행권에서는 최근 아동수당 지급정책에 발맞춰 행복지킴이통장의 특약을 변경하고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이와 함께 보육의 관심이 높은 부모를 위한 어린이재테크적금상품도 주목받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오는 9월 시행되는 아동수당 지급을 앞두고 수급자 개설 통장을 만들면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벌이거나 기획하고 있다. 또한, 부모들이 미래자녀 위한 금융상품에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높은 금리가 적용된 적금 상품도 선보이고 있다.

 

아동수당 신청이란 만 6세 미만 아동을 둔 가구 대상 소득 상위 10% 가정이 아닌 경우 월 10만원씩 지급하는 것을 말한다. 6월20일~9월30일 중 보건복지부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통해서 사전신청을 받는다.

 

◇ 아동수당 ‘행복지킴이통장’으로 신청받기

 

먼저, 시중은행들은 ‘행복지킴이’ 통장 관련 이벤트를 기획, 제공하고 있다. 행복지킴이 통장은 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게 지급된 생계비가 압류 당하는 문제를 원칙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기초생활보장 급여 압류방지 전용통장이다. 

 

KEB하나은행은 KEB행복지킴이통장 특약을 바꿔 아동수당 수급자를 가입대상에 포함했다. 만 5세 이하 가입자에게는 연 2%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하나은행 입출금통장으로 아동수당을 입금 받으면 이벤트에 자동 응모되고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을 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도 KB행복지킴이통장의 가입대상에 아동수당 수급자를 포함하고, 수수료를 면제하기로 했다. 면제 수수료는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등 이체수수료와 자동화기기 시간외 출금수수료다.

 

이밖에 IBK기업·DGB대구은행도 행복지킴이통장의 가입대상을 아동수당 수급자로 확대했다. 우리은행은 ‘우리 행복지킴이 통장’으로 수급자의 입금이 가능하도록 계획 중에 있다. 나머지 신한·NH농협 등도 마찬가지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아동복지가 이슈임에 따라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아동수당 수급과 관련된 다양한 이벤트와 상품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 “수당지급 받는 김에 자녀전용적금상품도”

 

KB국민은행이 선보이고 있는 ‘KB주니어라이프적금’은 인기 만화 ‘뽀로로’ 그림으로 만들어진 통장 때문에 어린자녀 부모들에게 많이 추천하는 편이다.

 

만 18세 미만 고객만 가입할 수 있으며, 초회 10만 원 이상, 2회 차 이후 3만 원 이상 1000원 단위로 매월 최대 50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다. 기본 이율 연1.6%에 우대 금리를 모두 적용하면 최대 연2.5% 금리가 제공된다.

 

부가 서비스도 제공된다. 만 0세에서 6세까지 소아 3대암 진단비·화상 수술비·24시간 상해후유장애 등을 만7세 이상에서 만20세 미만 고객까지 24시간상해후유장애·화상 진단비 등 성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보장하는 '자녀안심보험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신한은행의 ‘신한 용돈관리 포니적금’은 고금리가 연 2.8%로 주요 은행 어린이 적금 상품 중 가장 높다. 체크카드 발급 등 조건을 충족하면 최고 0.8% 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3년제 상품으로 저축 한도는 월 30만 원까지다.

 

KEB하나은행에는 우대금리를 확대한 ‘아이 꿈 하나 적금’이 있다. 최고금리는 연 2.6%다. 만 19세까지만 가입할 수 있고 희망대학에 입학하면 만기 전 1년간 축하금리 연 2% 포인트를 추가로 준다.

 

우리은행의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주택청약종합저축과 적금 2가지를 패키지로 판매하고 있다. 가입조건은 2012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유아 및 영아로 신규 가입 시 1만원의 금융바우처를 지급하며 두 가지 상품 중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NH농협은행은 최고 연 2.1%의 금리를 제공하는 ‘NH착한어린이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BNK부산은행의 ‘아이사랑 자유적금’은 통장개설하면 10만 원 이상, 1회 부터 3만 원 이상 자유 저축 가능(월 500만 원 한도)하다.

 

한편, 아동수당 신청은 보호자의 금융조회 동의서명(한부모 가정의 경우, 아동을 실제 양육하는 부 또는 모 중 1인만 동의서명해 제출)이 필요하다. 온라인 신청하려면 공인인증서를 통한 전자서명을 해야 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문혜원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