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궐련형 전자담배 경쟁 치열”...BAT코리아, 글로2 출시

URL복사

Monday, July 23, 2018, 15:07:25

글로스틱 이어 세계 최초로 ‘글로 2’ 국내 시장에 선봬..30일부터 판매 시작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 불구 판매 영향 없어..하반기 신제품 출시 봇물 예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궐련형 전자담배가 국내에서 판매된 지 1년 만에 일반 담배 흡연자 중 100만명 이상(점유율 1위, 아이코스 기준)이 궐련형 전자담배로 갈아탄 것으로 집계됐다. 

 

담배업체는 현재 일반 담배의 대안으로 잠재적 유해성이 저감된 궐련형 전자담배의 2라운드 경쟁을 준비 중이다. 담배 배터리 지속 가능성 등 기기 교체 시기를 1년으로 봤을 때 올해 하반기부터 새로운 제품으로 교체 수요가 커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3일 BAT코리아(브리티시 아메리칸 토바코)에 따르면 오는 30일 세계 최초로 글로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글로 시리즈 2'를 출시한다. 신제품은 글로 플래그십 스토어, 글로 공식 웹사이트와 전국 편의점에서 판매한다. 

 

글로시리즈는 지난해 8월 처음 한국에 출시된 이후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해 왔다. 신제품은 부드러운 원통형 디바이스로 한층 편안해진 그립감이 특징이다. 블랙과 그레이 두 가지 색으로 출시된다. 

 

또 이번 글로시리즈 2는 가열 방식에 차별화를 시도했다. 담배 스틱을 적절한 온도로 밖에서 안쪽으로 고르게 가열해 스틱이 전혀 타지 않는 것. 별도의 충전기가 필요없는, 하나의 버튼 일체형 기기로 이뤄져 사용이 간편하다. 한 번의 완충으로 최대 30회 연속 사용이 가능하다. 

 

글로 전용 스틱 '네오'도 새롭게 출시했다. 한국에서는 브라이트 토바코, 스위치, 퍼플, 부스트+, 다크 토바코+ 등 총 6가지 맛을 선보인다. 국내에서 판매하는 '네오'는 BAT코리아의 사천공장에서 생산된다. 새로운 브랜드 '네오'는 국내 시장의 기존 '네오스틱'을 대체할 예정이다. 

 

매튜 쥬에리(Matthieu Juery) BAT코리아 사장은 “담배 시장은 기술발전과 함께 가장 큰 변혁의 시기를 맞고 있다”며 “글로만의 고유한 서라운딩 히팅 기술과 손쉬운 사용감을 더해 잠재적 유해성저감 제품을 대안으로 찾는 흡연자에 만족스러운 선택의 폭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 시리즈 2의 소비자 권장가격은 9만원이며, 회원 쿠폰 적용가는 6만원이다. 네오 가격은 1팩(20개비)당 4500원이다. 

 

한편, 앞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을 경고하고 나섰지만, 담배 판매량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는 필립모리스(아이코스), BAT코리아(글로), KT&G(릴) 3파전 구도다.  

 

국내 흡연자들이 냄새가 덜한 궐련형 전자담배에 대한 만족감이 높은 등 판매량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점유율 1위인 아이코스의 경우 작년 5월 출시 이후 1년 간 누적 판매량은 190만대, 판매처는 약 9만 8000곳에 달한다. 

 

BAT코리아에 이어 후발주자인 KT&G도 연내 '릴'(lil) 전용 담배인 '핏'(Fiit)의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업계는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이 현재보다 2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점유율은 현재 약 9%가량 된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정부 발표에도 나왔지만, 올해 상반기 일반 담배 판매량은 줄었지만, 궐련형전자담배 판매량은 늘었다”며 “올해 하반기 각 사별로 신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만큼, 일반 담배에서 궐련형 전자담배로 더 많이 갈아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