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일회용컵 사용 줄이기 캠페인이 활성화되면서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8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이사 이석구)에 따르면 올해 1월~7월까지 개인 다회용컵을 사용한 고객이 300만명을 돌파했다. 현재 스타벅스는 개인 컵 이용 고객에는 음료 가격에서 300원을 할인해준다.
올해 개인 컵 할인 건수를 분석한 결과 7월에만 70만건의 할인건수를 돌파했다. 7개월 간 누적 할인 횟수가 300만건을 넘어선 것이다. 누적 할인 금액으로는 9억원 규모다.
지난 3월 기준 할인건수는 35만건을 기록했으며, 4월 39만건, 5월 45만건, 6월 52만건으로 완만하게 상승했다. 최근 일회용컵 사용 줄이기 캠페인 등이 시작되면서 개인 컵 이용 고객이 가파르게 상승했다.
2018년도 현재까지의 월 평균 할인횟수는 약 43만건으로, 전년도 월 평균 31만건과 비교했을 때도 38% 증가한 수치다. 스타벅스가 개인 다회용 컵 할인 횟수 집계를 시작한 지난 2007년부터 2018년 7월까지 11년 7개월 간 총 2300만건을 넘어섰으며, 누적 할인 금액은 69억원이다.
이같은 추세라면 올해 연말까지 500만건을 넘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타벅스에서 개인 다회용 컵 이용을 통해 환경 보호 활동에 동참하는 고객이 매년 늘어나고 있다.
2007년 36만건이었던 할인 횟수는 2011년 108만건에 달하며 100만건을 넘어섰고, 2015년 349만건, 2017년 380만건을 기록한 바 있다. 스타벅스는 지난 7월 발표한 그리너 캠페인을 통해 고객 참여형 친환경 캠페인 활동을 주도하겠다는 방침이다.
연내 종이빨대 전 매장 도입 및 비닐 포장재 단계적 퇴출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올해 안에 스타벅스 앱 회원의 개인 컵 활용시 혜택 확대를 위한 에코 보너스 스타 제도를 도입하는 등 환경을 위해 보다 많은 고객들의 다회용 컵 사용 참여를 유도하는 방안을 지속 추진 중이다.
이석구 스타벅스 대표이사는 “스타벅스는 앞으로도 1회용품 사용을 줄여 우리 환경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을 지속 전개해 나가며 고객과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동참을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