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찬바람이 불기 시작한 가을에 남성들의 '쇼핑 바람'이 부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이 의류와 화장품 등 가을 맞이를 위한 쇼핑에 여성보다 씀씀이가 더 클 것으로 예상되는 설문 결과가 나왔다.
1일 옥션에 따르면 지난 9월 19일부터 28일까지 10일 간 897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가을맞이 패션·뷰티 쇼핑 계획’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가을맞이 쇼핑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의 95%가 ‘쇼핑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예상 쇼핑금액을 묻는 질문에는 남성(41%)과 여성(38%) 모두 10만원~20만원 정도를 택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세부적으로 쇼핑 금액을 살펴보면, 남성 고객이 여성 고객보다 높았다. 여성 고객 중 '30만원 이상 쓰겠다'고 답한 비율이 13%에 불과했지만, 남성 고객은 20%에 달했다. 반대로 '10만원 미만 쇼핑' 계획을 답한 여성 고객은 36%, 남성 고객은 28%로 나타났다.
실제 응답비율을 가중 평균해 가을 맞이 예상 쇼핑금액을 산출한 결과, 남성은 22만 1000원, 여성은 17만 1000원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약 30% 가량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가을을 맞아 가장 구매하고 싶은 패션 아이템으로는 남녀 모두 1순위로 ‘트렌치코트’를 꼽았다. 트렌치코트 다음으로 남성은 스웨터(27%)와 정장(17%)을, 여성은 블라우스(20%)와 스웨터(18%)를 선호했다.
가을 필수 뷰티템을 묻는 질문에는 남성은 ▲기초화장품(56%) ▲향수(14%) ▲마스크팩(7%), 여성은 ▲기초화장품(25%) ▲색조화장품(20%) ▲피부관리기기(15%) 순으로 인기가 많았다.
이밖에 패션∙뷰티 쇼핑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요소는 ‘나만의 멋진 스타일(37%)’과 ‘실용성(29%)’을 택한 응답자가 많았다. 관련 제품을 주로 구매하는 곳을 묻는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의 80%가 ‘온라인몰’이라 답했다.
서은희 옥션 마케팅실 실장은 “남자의 계절 가을을 맞아 외모를 가꾸는데 적극적인 남성들의 심리가 쇼핑 비용에도 반영됐다”며 “특히 가을에 화장품에 대한 니즈가 커지면서 기초화장품이나 마스크팩을 비롯해 향수를 선호하는 남성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