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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유업-대웅제약, 암환자용 케톤생성 포뮬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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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8, 2018, 11:10:29

매일유업·대웅제약, 의료영양 전문기업 ‘엠디웰’ 공동 설립
최근 케톤생성 포뮬라 ‘케토웰’의 임상연구 결과 발표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매일유업과 대웅제약이 손잡고 케톤생성 포뮬라를 개발했다. 암환자들의 영양상태 개선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엠디웰은 지난 5~9일 진행된 ‘제6차 케톤생성 식이치료 글로벌 심포지움(KETO 2018)’에서 새로운 형태의 케톤생성 포뮬라 ‘케토웰’의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18일 밝혔다. 

 

엠디웰은 매일유업의 R&D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웅제약과 설립한 합작회사다. 특수 의료용 식품과 어린이 영양식 등 다양한 의료영양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케톤생성 식이요법은 고지방·저탄수화물·저단백 방식을 말한다. 탄수화물인 당 대신 지방으로부터 얻어지는 케톤을 두뇌 대사의 에너지로 사용토록 하는 방법이다.

 

해당방법은 본래 뇌전증 환자들의 발작을 저해하는 식이로 사용됐다. 하지만 최근 암·알츠하이머·인지기능 질환에 대한 개선 효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그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엠디웰은 매일유업 연구소·연세대학교 강창무 교수팀·연세대학교 이승민 교수팀·경희대학교 박유경 교수팀과 함께 암환자용 케톤생성 포뮬라인 ‘케토웰’을 공동 개발했다. 이번 심포지움에서 강창무 교수 연구팀이 임상결과를 발표를 맡았다.

 

해당 임상 연구는 췌장암 환자 21명을 대상으로 2017년에 진행됐다. 암환자들의 순응도와 단백질 요구량을 고려한 새로운 케톤 비율 연구가 목적이었다.

 

임상 연구결과에서 케토웰은 임상 기간 동안 환자당 일 평균 2팩 이상을 섭취 가능한 높은 순응도를 보였다. 열량과 단백질 섭취량이 케토웰을 섭취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각각 24%, 33% 이상 높았으며, 영양상태가 좋아진 효과도 있었다. 

 

임상을 통해 케토웰의 ‘암환자 영양상태 개선 효과’를 확인한 것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새로 개발된 ‘케토웰’은 엠디웰을 통해 이번 달에 출시될 예정이다.

 

이번 ‘케톤생성 식이치료 글로벌 심포지움’은 전 세계 전문가들이 모여 케톤생성 식이치료법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학술 행사다. 지난 2008년에 미국에서 시작돼 영국·캐나다 등 북미·유럽 대륙에서 개최됐다. 

 

이번 6차 심포지움은 아시아 최초로 이달 5일부터 9일까지 제주 국제 컨벤션 센터에서 열렸다. 뇌전증·식이치료 관련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들을 포함해 총 47개국이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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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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