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알·쓸·신·공’...알아두면 쓸모있는 신기한 보험 공시

URL복사

Thursday, November 22, 2018, 12:11:00

금감원, 보험상품 공시제도관련 팁 소개...상품공시실·보험다모아·변액보험 공시 등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 A씨는 최근 병원치료 후 10년 전 가입한 보험상품의 약관을 찾을 수 없어서 이 보험이 해당 치료를 보장하는지 파악하기 어려웠다. 결국 A씨는 보험사에 약관 내용을 문의하려고 했었는데, 마침 직장동료 B씨로부터 보험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에 해당 보험사의 모든 약관이 공시돼 있다는 사실을 듣게 됐다. 이에 A씨는 보험사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한 약관을 바로 확인할 수 있었다.

 

초장기상품인 보험의 약관을 수십년간 보관하고 있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기에 A씨와 같은 사례는 주변에 더러 있다. 이럴 때 보험사 홈페이지 공시제도를 활용하면 보다 편리한 이용이 가능하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은 ‘금융꿀팁 200선’의 102번째로 ‘알아두면 유익한 보험상품공시제도’를 22일 발표했다.

 

 

먼저, 위 사례와 같이 보험약관은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확인 가능하다. 보험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의 ‘보험상품 목록 공시’에는 보험사가 과거에 판매했거나 현재 판매중인 모든 보험상품의 약관·사업방법서·상품요약서가 파일 형태로 공시돼 있다.

 

따라서, 본인이 가입한 보험상품의 보험약관을 확인하고 싶거나, 가입하려는 보험상품의 보험약관 내용을 미리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는 보험사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 방법일 수 있다.

 

매월 이율이 변동하는 ‘금리연동형 보험상품’의 공시이율 또는 공시이율 변동 추이를 확인하고 싶을 때 유용한 방법은 보험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의 ‘적용이율 공시’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곳에서는 금리연동형 보험상품의 공시이율을 공시하고 있으며, 과거 공시이율 내역에 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만약, 펀드(특별계정)에 투자해 그 투자손익에 따라 보험금이 결정되는 변액보험상품에 가입했거나 가입을 원하는 경우라면 보험사 홈페이지의 ‘변액보험 공시’를 확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보험 가입을 할 때 어려운 점은 다양한 보험상품 중 나에게 적합한 보험상품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러한 고민을 덜 수 있는 방법은 생명보험협회 또는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의 ‘상품비교공시’를 확인하거나 ‘보험다모아’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이다.

 

‘상품비교공시’는 종신보험, 암보험 등 보험종목별로 보험상품의 적용이율·갱신 여부·보험료 수준 등 여러 보험사의 보험상품을 비교 선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보험다모아’는 실손의료보험, 암보험 등 보장성 보험의 경우에는 동일한 표준담보일 때 여러 보험사의 보험상품 보험료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연금보험 등 저축성 보험의 경우에는 같은 보험료를 납입할 때 환급률 수준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비교할 수 있다.

 

현재 정기보험, 종신보험과 같이 사망을 보장하는 보험상품의 경우에는 보험사가 정한 건강상태 요건을 충족하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건강인 할인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다만, 일반 소비자들은 건강인 할인이 가능한 상품이 무엇인지, 건강상태 요건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관한 정보를 얻으려고 해도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 때, 생보협회 또는 손보협회 홈페이지의 ‘건강관련 할인제도 공시’를 활용하면 이러한 어려움을 덜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보험사의 과거 보험료 변동 내역 등을 확인하고 보험에 가입하려고 한다면, 생보협회와 손보협회의 ‘실손의료보험 보험료 인상률 및 손해율 공시’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곳에서는 실손보험을 판매하는 보험사의 최근 3년간 실손보험 보험료 인상률과 손해율을 담보별로 상세하게 제공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