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본격적인 ‘종이빨대’ 확대에 나섰다.
지난 26일 스타벅스 코리아는 종이빨대를 전 매장에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지난 9월부터 서울·부산·제주 지역 100개 매장에서 종이 빨대 시범 운영을 진행한 바 있다.
스타벅스에 따르면 시범운영 기간 동안 2가지 색상(녹색/흰색)의 빨대에 대해 고객 선호도 조사와 종이빨대 내구성 강화를 위한 테스트 등을 진행했다. 우선 녹색과 흰색 종이빨대에 대한 고객 선호도 조사 결과, 흰색 종이 빨대(57%)가 녹색 종이빨대(43%)보다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녹색 빨대의 경우 이염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 또한 흰색 종이빨대가 보다 위생적으로 보인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에 따라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 적용될 종이 빨대 색상은 흰색으로 최종 결정됐다.
스타벅스측은 “종이 빨대 특성상 단점일 수 밖에 없는 내구성도 강화했다”고 강조했다. 오랫동안 음료에 담겨 있을 때 강도가 약화되어 휘거나 구겨지는 등 불편하다는 지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빨대 제작 단계에서 종이의 건조 방식을 변경하여 종이빨대의 내구성을 기존보다 한층 더 강화시켰다. 또한 기존 내부에 한 면만 진행했던 코팅을 내·외부 모두 코팅 (친환경 소재 콩기름 코팅)으로 변경했다.
스타벅스는 “앞으로도 고객 의견을 경청하고, 품질 관련 보완이 필요한 부분은 지속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종이빨대 전격 확대와 함께 ‘빨대 없는 리드(컵 뚜껑)’도 함께 도입된다. 아이스 아메리카노나 아이스 라떼 등의 일반 얼음이 들어가는 음료에는 ‘빨대 없는 리드’가 적용되며, 블렌디드나 휘핑 크림 등이 얹어져 있는 음료에는 종이빨대가 적용된다.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것이 본래의 취지인 만큼, 운영상의 변화도 생긴다. 그 동안 매장 내에 상시 비치해 두며 고객이 자유롭게 가져갈 수 있었던 빨대와 스틱 등 일회용품은 모두 회수되고, 필요한 고객이 요청할 때만 제공될 예정이다.
음료를 젓기 위해 사용해 왔던 ‘고객 제공용 플라스틱 스틱’도 모두 우드 스틱으로 변경된다. 또한 9잔 이상 단체 구매 고객에게 제공되던 ‘일회용 포장 비닐’ 대신, ‘음료제공용 다회용 백’이 12월 중순에 도입될 예정이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전국 매장에서의 종이빨대 도입을 11월 26일로 정했지만, 실제 종이빨대 운영은 각 매장별 현재 플라스틱 빨대 재고 소진 시점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늦어도 올해 안으로는 전국의 모든 스타벅스 매장에서 종이빨대가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난 2017년 기준 스타벅스 코리아에서만 사용됐던 플라스틱 빨대(21cm)는 약 1억 8000만개”라고 설명했다.
또한 “연간 지구 한 바퀴(약 4만km)에 해당하는 총 3만 7800km 길이, 무게로는 126톤의 분량이다”며 “스타벅스에 종이 빨대가 본격 도입되면서, 내년부터는 이 이상의 플라스틱 절감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스타벅스는 지난 7월 10일 일회용품 줄이기 대책을 포함한 전사적인 친환경 캠페인 실행 계획안 ‘그리너 (Greener) 스타벅스 코리아’를 발표한 후 관련 계획들을 순차적으로 실행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