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비비고 만두, 글로벌 매출 비중 50% 돌파...미국서 2배 이상 성장

URL복사

Wednesday, January 09, 2019, 17:01:38

CJ제일제당, 작년 만두 매출 6400억 기록해 목표치 달성 못 해..베트남·러시아선 부진 원인
미국·중국 등 전략국가 중심 투자 확대..올해 매출 9000억원·2020년 1조로 세계 1위 목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CJ제일제당이 세계 만두 시장 석권에 나선 가운데, 작년 미국 시장에서 비비고 만두 매출이 2000억원을 넘는 성과를 거뒀다.

 

지난해 비비고 만두 전체 매출 중 글로벌 매출 비중이 처음으로 50%를 넘겼다. 글로벌 시장에서 비비고 만두가 두각을 나타냈지만, 당초 CJ제일제당이 계획했던 2018년 비비고 만두 매출 목표는 도달하지 못 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작년 국내와 해외 만두시장에서 ‘비비고 만두’를 중심으로 6400억원 수준의 매출을 달성했다. 특히 글로벌 매출 비중이 사상 첫 전체 매출의 50%를 돌파하며, ‘K-Food 세계화’에 한 발짝 더 다가섰다는 평이다.  

 

◇ 최근 3년 간 미국서 2배 이상 성장..베트남·러시아는 예상보다 부진

 

CJ제일제당은 미국과 중국, 베트남, 유럽 등 대륙별 생산거점을 기반으로 ‘비비고 만두’ 소비 확대에 집중해 왔다. 글로벌 만두 매출은 지난 2015년 1240억원에서 2018년 3420억원으로 2배 이상 성장했다. 매출 비중도 2015년 40.8%에서 작년 53.7%로 증가했다.  

 

 

CJ제일제당은 미국과 중국, 베트남 시장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거뒀다. 미국의 경우 지난해 만두시장에서 ‘비비고 만두’로 매출 2400억원을 기록했다. 앞서 CJ제일제당의 매출 목표인 1900억원대보다 500억원 이상 높은 수치다. 

 

2010년 미국에 진출한 이후 2016년 처음으로 연간 매출 1000억을 달성한 데 이어, 2년 만인 지난해 2000억원을 돌파하며 새로운 역사를 썼다. 얇고 쫄깃한 만두피에 현지인들이 선호하는 재료로 만두소를 만드는 등 현지화 제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에서 ‘비비고 만두’ 매출 성장도 가파르다. 지난 2015년 70억원 수준이었던 ‘비비고 만두’ 매출은 지난해 500억원으로 크게 성장했다. 비싼 가격과 낯선 브랜드 등으로 소비자 공략이 쉽지 않았지만, 만두피부터 만두소까지 건강하고 맛있는 ‘한국식 만두’라는 점을 집중적으로 알렸다.

 

특히 ‘비비고 옥수수 왕교자’, 비비고 배추 왕교자’ 등 현지인들이 좋아하는 재료를 사용해 현지화에 힘쓰며 급격한 성장세를 기록했다. 이밖에 ‘비비고 수교자‘를 출시한 일본의 경우 2017년 6억원에서 2018년 80억원으로 10배 이상 성장했다. 

 

베트남에서는 예상보다 부진했다. 2018년 매출은 200억원대로 당초 예상치(333억원)에 못 미쳤다. 지난 2016년 말 CJ제일제당은 베트남 냉동식품업체인 까우제(現 CJ CAU TRE)를 인수해 2017년 말부터 ‘비비고 만두’를 생산, 동남아식 만두와 함께 투트랙 전략을 펼치고 있다.

 

러시아의 경우도 비슷했다. 지난 2017년 냉동식품업체인 라비올리(Ravioli)를 인수해 시장 점유율 확대에 박차를 가했다. 2017년 177억원인 비비고 만두 매출을 2018년 700억원대로 끌어올릴 목표였지만, 2017년 수준에 머문 것으로 확인됐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러시아와 베트남 사업을 본격화하면서 기존 사업에서 잘 안됐던 것들을 정리하느라 매출이 예상보다 적게 나왔다“며 “식품통합생산기지가 완공되면 R&D·제조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어 사업은 한층 더 탄력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점유율 15%로 글로벌 1등 도약..올해 매출 9000억·내년 1조 웃돌 듯

 

CJ제일제당은 지난해부터 ‘비비고 만두’의 세계적인 영향력 확대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전략국가인 미국과 중국을 겨냥해 R&D 및 인프라에 투자하며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는데 집중했다. 

 

미국 동부에 세 번째 공장을 구축했고, 중국 베이징 인근 요성에 두 번째 공장을 건설했다. 신규 생산거점의 경우 철저한 시장조사와 소비자 니즈, 식문화 트렌드 등을 분석해 현지 소비자를 겨냥한 ‘비비고 만두’ 사업을 본격화했다. 

 

공격적인 투자를 통한 인프라 확보도 크게 작용했다. CJ제일제당은 기존 캘리포니아 플러튼과 뉴욕 브루클린 생산기지에 이어 뉴저지에 신규 공장을 건설하며 제품 생산능력을 대폭 확대했다.

 

냉동식품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슈완스와 카히키를 인수하며 사업 추진력까지 확보하게 됐다. 일부 대형 유통채널에 집중돼 온 ‘비비고 만두’가 미국을 비롯한 북미시장에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만두’를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2014년부터 미국, 한국, 중국 등에 2000억원 이상 투자했다. 공장 증설, 신규 투자를 포함해 경쟁력 갖춘 식품업체들을 인수한 것. 매년 KCON, MAMA 등 글로벌 문화·스포츠 행사와 연계한 마케팅 활동도 추진하고 있다. 

 

회사 내부 분위기도 긍정적이다. 지난해 6000억원대 매출을 올해 9000억원대로 끌어올리고, 내년엔 1조원 달성을 목표로 두고 있다. 글로벌 매출 비중도 50%에서 2년 안에 70%으로 끌어올리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6조원 규모의 글로벌 만두시장에서는 9%수준의 점유율을 15%대로 올려 글로벌 1등을 차지하겠다”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케이만두(K-Mandu)’ 열풍을 이어가며 세계적으로 사랑 받는 글로벌 한식 대표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ow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6세대 HBM 개발 위해 TSMC와 협력

SK하이닉스, 6세대 HBM 개발 위해 TSMC와 협력

2024.04.19 10:02: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차세대 HBM 생산과 어드밴스드 패키징 기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대만 TSMC와 협력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양사는 2026년 양산 예정인 HBM4(6세대 HBM) 개발을 위해 최근 대만 타이페이에서 기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AI 메모리 글로벌 리더인 당사는 파운드리 1위 기업 TSMC와 힘을 합쳐 또 한번의 HBM 기술 혁신을 이끌어 내겠다"며 "고객-파운드리-메모리로 이어지는 3자간 기술 협업을 바탕으로 메모리 성능의 한계를 돌파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우선 HBM 패키지 내 최하단에 탑재되는 베이스 다이(Base Die)의 성능 개선에 나섭니다. HBM은 베이스 다이 위에 D램 단품 칩인 코어 다이(Core Die)를 쌓아 올린 뒤 이를 TSV 기술로 수직 연결해 만들어집니다. 베이스 다이는 GPU와 연결돼 HBM을 컨트롤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SK하이닉스는 5세대인 HBM3E까지는 자체 공정으로 베이스 다이를 만들었으나 HBM4부터는 로직(Logic) 선단 공정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다이를 생산하는 데 초미세 공정을 적용하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성능과 전력 효율 등 고객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HBM을 생산한다는 것이 SK하이닉스의 설명입니다. 이와 함께, 양사는 SK하이닉스의 HBM과 TSMC의 'CoWoS(Chip on Wafer on Substrate)' 기술 결합을 최적화하기 위해 협력하고, HBM 관련 고객사 요청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CoWoS'는 TSMC가 특허권을 갖고 있는 고유의 공정으로 특수 기판 인터포저(Interposer) 위에 로직 칩인 GPU/xPU와 HBM을 올려 연결하는 패키징 방식입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사장(AI Infra담당)은 "TSMC와의 협업을 통해 최고 성능의 HBM4를 개발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고객들과의 개방형 협업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며 "앞으로 당사는 고객맞춤형 메모리 플랫폼 경쟁력을 높여 '토털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