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풀무원USA, 작년 美 두부시장 ‘점유율 73%’로 1위 올라

URL복사

Monday, January 14, 2019, 11:01:24

2017년보다 매출 11.1%↑ 올라 약 988억원 달성
육류대체할 식물성단백질 추구 트렌드→‘두부’ 관심↑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육류를 대체할 식물성단백질 식품으로 두부가 주목 받으면서, 미국의 두부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미국 두부시장 1위를 달리고 있는 풀무원USA의 두부사업도 매년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14일 풀무원에 따르면, 지난 9일 풀무원USA의 2018년 두부사업 매출이 8800만 달러(약 988억원)를 달성했다. 이는 2017년보다 11.1% 성장한 수치다. 풀무원USA의 미국 전체 두부시장 점유율 역시 73.8%(작년 12월 3일 닐슨데이터 기준)를 기록하며, 업계 1위 자리를 확고히 했다는 설명이다.

 

최근 미국에선 식물성단백질 식품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전체 두부시장도 지난해 보다 9.3%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풀무원측은 풀무원USA가 미국인의 입맛에 맞는 새로운 두부 신제품을 꾸준히 개발하면서, 시장 확장에 따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길수 풀무원USA 대표는 “미국 두부시장 전망이 밝다”며 “지속적인 R&D투자와 신제품 출시로 올해 자사 두부 매출을 12.3% 이상 증대 시켜 1000억원을 돌파할 것”이라고 말했다. 

 

 

풀무원 관계자는 “두부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동아시아에선 두부시장이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다“면서도 “새로운 문화권인 미국에서 두부시장이 지속 성장하는 것은 매우 주목할 만한 현상이다“고 말했다. 

 

미국 두부시장의 성장 배경엔 웰빙 식재료를 추구하는 트렌드가 깔려있다. 육류를 대체할 식물성단백질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풀무원USA는 지난 2016년 미국 두부 브랜드 ‘나소야’를 인수했다. 교민과 아시아계 고객을 주 타깃으로 했던 기존의 마케팅 방법에서 벗어나, 주류 미국인들의 입맛에 맞는 두부제품을 꾸준히 개발하고, 동시에 미국 전역에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쳤다.

 

풀무원 관계자는 “두부의 세계화를 위해 한국을 중심으로 미·중·일 3개국에서 글로벌 소이 R&D센터를 운영하고 있다”며 “이 중 미국 LA에 있는 연구소에서는 현지인 입맛과 취향에 맞는 두부제품 개발에 주력해 그 동안 20여종의 신제품을 선보였다”고 설명했다.

 

미국 현지화 전략으로 탄생한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단백질 함량을 높인 ‘하이 프로틴 두부’(High Protein Tofu) ▲경도를 2~4배 높여 단단한 ‘슈퍼 펌 두부’(Super Firm Tofu) ▲비린 콩냄새를 없앤 ‘시즈닝 두부’ ▲햄버거에 넣는 ‘패티 형태의 두부’를 들 수 있다.

 

이 두부들은 워터팩(Water Pack)에 들어있는 포장두부와 달리 진공포장 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용기에서 물을 빼는 번거로움을 없이, 바로 양념을 하거나 오븐에 구울 수 있도록 해 편의성을 높였다.

 

박종희 풀무원USA CM(Category Manager)은 “미국 주류 마켓에서는 두부 조리법을 모르는 미국인을 위해 바로 먹거나, 데워 먹을 수 있는 완조리 두부를 주로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하지만 최근 들어 완조리 두부 제품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주로 판매되는 형태인 포장두부(Water Pack Tofu)의 매출도 10% 이상 성장했다”며 “이는 두부자체에 대한 미국인들의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지난 1991년 풀무원USA가 미국에 막 진출했을 당시, 두부의 주 소비층은 교민과 아시아인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풀무원USA 두부 매출에서 미국 주류마켓 판매 비중이 80%, LA한인타운과 같은 아시아인 거주 지역 마켓 판매 비중은 20%로 역전됐다.

 

풀무원 관계자는 “미국 현지의 냉장유통온도 기준인 5℃(한국은 10℃ 기준)에 맞춰 제품을 개발하고, 유통기한을 국내 14일보다 4배 이상 늘어난 60일로 맞춘것이 시장 확대에 주효하게 작용했다”고 말했다. 미국 전역에 두부를 공급하는 기술력이 두부시장 확대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한편, 세계적으로 식물성단백질 식품이 육류를 대체할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시장조사기관들은 식물성단백질 식품가운데 핵심인 두부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미국의 리서치앤마켓은 2018년 보고서(Global Tofu Market)를 통해 글로벌 두부시장이 오는 2023년까지 연평균 4.05%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 보고서는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고기 대신 영양학적 가치가 높은 두부를 주목하고 있으며 이에따라 글로벌 두부시장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해당 기관은 글로벌 두부시장의 핵심 기업으로 풀무원과 함께 미국 하인셀레셜(Hain Celestial), 일본의 모리나가, 하우스푸드 등을 꼽았다. 풀무원USA는 지난 2016년 비타소이의 두부 브랜드 ‘나소야’의 사업권을 인수하며, 브랜드 파워를 높이고 2만여 개의 영업유통망을 확보한 바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마켓앤마켓도 식물성단백질을 활용한 육류대체(Meat Substitutes) 시장이 2018년 43억 달러에서, 2023년까지 연평균 6.8% 성장하며 총 6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즈(Financial Times)도 지난해 12월 육류대체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마켓앤마켓 자료를 인용해, 다양한 육류대체 식품 중 ‘두부’를 가장 성장가능성이 큰 식품으로 주목한 것이다. 

 

파이낸셜타임즈는 글로벌 두부시장 규모가 2018년 약 20억달러에서, 2023년 약 27억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