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LG전자가 새로운 ‘스마트폰 출사표’를 던졌다. 다음달 24일 스페인 바르셀로나 CCIB에서 전략 스마트폰 공개를 선언하는 게 시작이다. 한때 글로벌 시장 점유율 3위를 기록했던 LG전자는 현재 중국업체들에 밀려 5위권 밖으로 밀려난 상황.
올해는 LG전자 스마트폰에 분기점이 될 전망이다. 5G·폼팩터 변화 등 혁신 제품들이 시장에 등장하는 데다 2015년부터 이어진 스마트폰 부문 적자를 줄여나가야 한다. 지난해 11월부터 LG전자 스마트폰 사령탑을 맡은 권봉석 HE&MC사업본부장 사장의 실질적인 데뷔전이기도 하다.
◇ 5G·폼팩터 변화 등 기술혁신 보여준다
LG전자는 삼성전자와 거의 동시에 5G 스마트폰을 공개한다. 업계 2위·3위보다 먼저다. 화웨이는 미·중 무역분쟁에 발이 묶였다. 애플은 퀄컴과 통신 반도체 라이선스 문제로 차질을 겪느라 2020년에야 5G 스마트폰을 출시할 계획이다.
5G가 조기 상용화되는 한국과 미국은 중국 제조사들의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낮다. 특히 미국은 LG전자 출하비중의 50%를 담당하는 핵심 시장 중 하나다. LG전자는 미국 이동통신사 스플린트와 함께 북미 최초 5G 스마트폰을 출시할 계획이다.
5G가 곧바로 실적 반등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김지산 키움증권 연구원은 “5G 개화는 스마트폰 사업에 중요한 기회”라면서도 “선진 시장은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보급될 것이고 올해는 손익을 개선시킬 동력이 부족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LG전자가 5G 스마트폰과 함께 ‘듀얼 디스플레이’ 형태 폼팩터 혁신 제품도 공개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디스플레이 2개를 경첩으로 이어붙여 접었다 펼 수 있는 형태다. 하지만 디스플레이 하나가 완전히 접히는 삼성전자 제품에 비해 혁신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도 받는다.
LG전자는 시장 상황에 따라 폴더블 출시 여부를 결정할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 11월 황정환 LG전자 부사장도 MC사업본부를 맡던 당시 “무리해서 선출시하는 것보단 고객 가치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는 시점에 제대로 준비해서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3년째 이어진 적자, 이제는 줄여나가야 할 때
2015년부터 지금까지 LG전자 스마트폰 부문 손실 누적액은 약 2조 8000억원에 달한다. 지난달 8일 공시한 지난해 4분기 잠정실적에서는 2017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70% 급감했다. 이번에도 스마트폰 부문 부진이 어닝쇼크를 이끈 원인으로 분석된다.
스마트폰 사업 부진은 스마트폰 스펙 향상으로 신규 스마트폰의 메리트가 떨어져 수요 감소로 이어지는 상황에 화웨이 등 중국업체가 약진하며 발생했다. 중국 성장률이 둔화되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이 역성장하는 중이라 전망도 좋지 않다.
적자가 커지며 스마트폰 철수설이 돌기도 했다. 그러나 조성진 LG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CES2019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스마트폰은 가정 가전, 전장 사업과 연관된 기술”이라며 “스마트폰 사업 철수는 고려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스마트폰은 인공지능 생태계와 IT기술을 제어하는 허브다. LG전자의 행보도 자사 인공지능 브랜드 ‘LG씽큐’와 로봇 등 미래 전략사업 육성에 집중돼있다. 부진한 스마트폰 부문을 버리지 못 하는 이유다.
LG전자는 스마트홈을 구성하는 가전제품과 스마트폰을 모두 만들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5G와 인공지능에서도 중국 스마트폰 업체보다 앞서있다. LG전자는 실적반등의 시기를 2020년으로 예상한다. 그러려면 올해부터 스마트폰 부문의 적자가 줄어야 한다.
◇ ‘권봉석폰’, 1등 DNA 드러낼까
LG전자가 2019조직개편안으로 MC사업본부장 교체를 선언했을때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많았다. 우선 황정환 전 본부장이 스마트폰을 맡은지 채 1년이 되지 않은 시점이었기 때문이다. 전임 본부장들은 황 전 본부장보다 실적이 나빴음에도 최소 3년 이상 스마트폰 사업을 진행했다.
또 새로온 권 사장은 가전부문인 HE사업본부와 MC사업본부를 모두 지휘한다. LG전자의 ‘캐시카우’인 가전과 ‘아픈손가락’인 스마트폰을 동시에 맡긴 것이다. 회사의 무게중심이 가전쪽으로 쏠리는 것이라는 추측도 나왔다.
권 사장은 1987년 입사해 2015년부터 HE사업본부를 이끌었다. 지난해 HE부문 1분기 영업이익률을 역대 최고 수준인 14%까지 끌어올리는 등 LG전자의 ‘에이스’ 중 한 사람으로 꼽힌다. 권 사장의 MC부문 겸임은 최우수 경영진이 가장 부진한 사업부에 투입됐다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권 사장은 제품군을 단순화하고 프리미엄급 전략제품에 역량을 집중하는 전략으로 호실적을 이끌었다. LG전자 관계자는 “권 사장이 HE사업본부에서 이뤄낸 올레드 TV 성공체험과 1등 DNA를 MC사업본부에 이식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