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ife/Culture 문화

‘30-50 클럽’ 가입한 한국의 미래 대응방식은?

URL복사

Thursday, February 14, 2019, 15:02:52

홍상화 작가, 신작 소설 ‘30-50 클럽’ 발표..“한국의 성공은 역대 뛰어난 지도자들 덕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난해 한국은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30-50 클럽’에 가입했다. ‘30-50 클럽’이란 ‘국민소득 3만달러 이상이면서 인구 5000만명 이상인 국가’를 말한다. 한국 이전에는 미국, 일본,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이 가입했다.

 

소설 ‘거품시대’를 쓴 홍상화 작가의 신작 소설 ‘30-50 클럽’은 한국이 ‘30-50 클럽’에 가입한 것을 화두로 삼고 있다. 이와 더불어 미국과 중국을 포함한 세계의 정치·경제적 역학 관계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며, 한국의 향후 대응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소설은 ▲제1부 한국의 국가 지도력, 미국을 뛰어넘다(1961~2016) ▲제2부 세계로 뻗는 한국, 트럼프 시대의 미국은 어디로 가는가(2017~2018) ▲제3부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그 사이 한국의 선택은? ▲미·중 간의 ‘경제전쟁’과 한반도 비핵화의 길 등 총 4부로 구성돼 있다.

 

이 소설은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주제를 보다 쉽고 친근하게 전달하기 위해 대화체 형식을 취하고 있다. 1부와 2부는 재미 경제학자와 소설가와의 심층 대담, 3부와 4부는 경제학과 사회학을 전공한 중국 전문가와 소설가와의 대화록 형식이다.

 

먼저, 1부와 2부에서 작가는 한국의 ‘30-50 클럽’ 가입의 성공 요인으로 세계 최강국인 미국의 지도자보다 더 뛰어난 한국 지도자들의 지도력을 들고 있다. 대다수 지식인들이 역대 지도자들의 잘못된 치부를 드러내는 것에만 집중해 왔던 것과는 다른 시각이다.

 

실제로 소설은 박정희부터 시작해 전두환,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등 논쟁적 인물들의 긍정적인 면을 주로 부각하고 있다. 이들의 지도력이 쌓여 만들어진 결과물이 ‘30-50 클럽’ 가입이라는 것이다. 작가는 이러한 한국의 성공을 미국의 실패 사례를 설명하면서 더욱 강조한다.

 

3부와 4부에서는 최근 급부상한 중국과 이를 견제하는 미국 간 헤게모니 쟁탈전이 ‘경제전쟁’이라는 파국으로 치닫는 양상을 보여준다. 아울러, 이를 더 극대화시킨 한반도 비핵화 문제가 그 해법도 모색하고 있다.

 

특히, 작가는 북한의 핵 문제가 미국이 중국을 견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으로 북한제재에 동참하게 되고, 이에 배신감을 느낀 김정은이 ‘한반도 비핵화’를 선언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이어 미국이 북한과 정상회담까지 성사 시키면서 중국을 일본과 서방 선진국에서 분리시키는 데 성공했다고 평가했다. 이제는 미국이 중국에 대한 ‘경제전쟁’을 통해 북한 핵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다는 해석이다.

 

마지막으로 작가는 한국의 ‘30-50 클럽’ 가입을 두고 미래를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동시에 장밋빛 환상에 취해 안주하면 이내 추락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작가는 책에서 “세계 모든 나라가 배우려고 하는 우리의 성공 비결을 확대·발전시킴으로써 향후 ‘40-50 클럽’ 가입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편, 홍상화 작가는 서울대학교 상과대학 경제학과를 거쳐 1989년 장편 ‘피와 불(정보원)’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작가는 이 작품을 영화로 각색해 ‘아시아·태평양 영화제’ 최우수각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거품시대’, ‘사람의 멍에’, ‘디스토피아’ 등이 있다. 2005년에는 소설 ‘동백꽃’으로 제12회 이수문학상을 수상했다. 문예지 ‘한국문학’ 주간과 인천대 국문학과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